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리뷰] 안텍 파워 서플라이 TRUE POWER 430W

 


사람의 신체구조는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고, 각 기관에는 매순간 신선한 피가 적당량 공급되어야만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사람의 머리에서 발끝까지 신선한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은 심장, PC에서는 파워라고하는 녀석이 담당하고 있다. 심장이 잠시라도 제 역할을 못한 채 활동을 멈추게 되거나, 일정하게 신선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한다면 신체의 모든 기관은 정지 또는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그것은 인간에 있어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절대 절명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PC(개인용 컴퓨터, Personal Computer)의 경우도 매일반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PC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을 선택하라고 하면 십중팔구는 CPU, 메모리,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등을 꼽을 것이다. 물론 하드웨어의 구성 요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은 좀 다르다. 앞에서 언급한 하드웨어등에 정격의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운용 할 수 있는 파워 서플라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두뇌가 좋고, 생각의 폭이 넓으며 많은 양의 음식물을 소화할 수 있으며 거기에 시력까지 매우 좋은 사람이 시원치 않은 심장을 갖고 있다면 무언가 언밸런스하다. 일단 한 번 PC를 구입하게 되면 파워 서플라이의 경우는 가장 신경이 덜가게 되는 부품중 하나이며 파워 서플라이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컴포넌트(부품)에도 치명적인 피해가 갈 수 있다. 실제로 PC를 사용하는 도중에 본 파워쪽에 과 전압이나 불량등에의해 하드웨어 대부분이 손상이가서 각 부품별로 AS를 맞긴적도 있었다. 


불과 5-6년 전까지만 해도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파워 서플라이의 종류는 극히 한정되어 있었고 따라서 성능이 그리 좋지 못한 제품들도 선택의 폭이 좁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구입해야만 했다.


물론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파워는 아무거나 사용해도 된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무심코 판매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다르다.


시장에는 수많은 브랜드에서 출시된 수십 종류의 파워 서플라이가 있으며, 일일이 그 이름을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이나 실제적인 테스트나 리뷰등은 쉽게 접하기가 힘들었다.


세븐팀, 스파클, 시소닉 등의 브랜드 들이 시장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가운데 우리에게는 낯선 안텍(Antec)이라는 브랜드가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 큰 파문을 일으키며 당당히 등장하였다. 


안텍(Antec)은 미국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컴퓨터 케이스와 파워 서플라이 전문 생산업체이다. 국내에는 이번에 처음 소개되었지만 세계 각국의 파워유저들에게 안텍이라는 이름은 성능과 안정성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 최고의 브랜드이다. 이미 탐즈하드웨어에서 작성한 파워 서플라이 벤치리포트를 살펴보면 안텍의 380W 파워서플라이는 최대 출력 471W의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벤치에 사용된 수십여종의 파워에서 Top 5안에 해당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Antec의 여러 파워종류중 명백히 뛰어나고 여러가지 새롭고 독특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TRUE POWER 파워 서플라이를 보겠다. 


지금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제품은 CJH 인터내셔널(//www.chungjikhan.com)에서 수입하고 컴오즈(//www.comoz.com)에서 유통하는 안텍 550W와 430W 중 430W파워 서플라이(이하 안텍 430W)이다. 


일단 제품의 외관을 살펴보기로 하자.









제품 패키지의 상태는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안텍의 파워 서플라이 브랜드 명은 트루 파워(True Power) 즉 진짜 파워다. 제품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이 가진 스펙(Spec)상의 조건을 완벽히 준수하고 있다. 앞으로 실제 테스트 결과치를 보겠지만 제품의 스펙이 정직하게 표시되어 있는 파워들은 거의 없다.


제품 박스의 외관에서 제품이 갖고 있는 특징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으며, 특히 안텍의 로우 노이즈(low noise) 기술은 시소닉의 S²FC 기술, 에너맥스의 FMA 기술과 더불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안텍 만이 갖고 있는 최고의 기술이다.


3.3V, 5V, 12V를 위한 전용 출력 회로


전통적인 파워 서플라이 디자인은 전형적으로 출력 변압기에서 나오는 3.3V와 5V선의 회로 공유라는 특징이 있다. 이것은 , 한 개의 출력 회로에 부하가 늘어나면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드라이브와 PCI 카드같이 5 볼트를 사용하는 장치에 부하가 늘어나면 (CPU 처럼) 3.3V의 출력이 필요한 장치는 점점 더 작은 용량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그에 더하여, 두 개의 시스템을 연결함으로 출력 회로 간에 상호 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 예를 들어, 5V가 갑자기 유입되면 3.3V선의 전압을 떨어뜨려 시스템의 안정성에 해를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파워 서플라이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살펴보아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점은 “3.3V와 5V 합동 정격 출력” 이다. 그 두 출력 회로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전압의 총량은 대체로 상자의 다른 부분에 기재된 3.3V와 5V의 각각의 정격 출력의 합보다 훨씬 작게 된다. 경쟁사의 430Watt 모델을 예로 들면:


        +3.3V rated 38A = 125.4 Watts
        +5V rated 44A = 220.0 Watts
        +3.3V plus +5V :  220 (Watts) max.


따라서, 라벨에 따르면, 제조업체의 규격에 따라 5V를 온전히 로드하면, 3.3V선에는 본질적으로 아무 파워도 남아 있지 않을 수 있다. 3.3V와 5V의 합동 회로에 유효한 파워의 총량은 430W의 절반을 겨우 넘어서는 것을 볼 수 있다.


TRUE POWER는 각각의 전압선을 위한 전용 출력 회로가 있어서, 전체 파워 서플라이의 한계외에는, 합동 출력 한계가 없다. 각 전압선은 라벨에 나와있는 규격대로, 다른 선의 부하에 상관 없이, 또한 상호 작용이 없이, 파워 서플라이 자체의 최대 용량에 도달할 때 까지 사용될 수 있다.


전압 피드백 감지와 더 좁혀진 작업 공차


안정성을 더하기 위해 TRUE POWER는 ATX 커넥터에서 스스로의 출력 전압을 점검하여 전선에서 발견되는 전기 저항을 포함한 모든 손실을 보충하도록 그 출력을 조절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이 기능은 안텍파워의 전압 규정 허용오차를 ±3%에 불과하게 해 준다. 참고로 인텔의 허용오차는 ±5%로 안전한 파워 시그널을 공급할 수 있다.

안텍파워에서 공급되는 파워는 매우 안정적이다. 이는 메인보드에 내장된 전압감지기가 검출할 수 있는 것 보다 더욱 정확한 수치의 파워를 공급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물론 더 정확한 전압은 시스템의 안정성을 더욱 더 높여 준다.


Antec 저소음 기술


이 기술은 소음을 줄아면서도 온도를 떨어트리기 위한 냉각력 사이에 최적의 균형을 달성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시스템은 정기적으로 파워 서플라이 내부의 온도를 모니터링하여 부하량과 상태에 알맞는 속도로 파워 서플라이 팬을 작동시킨다. 필요이상의 팬 회전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조용하며, 따라서 표준 ATX 파워 서플라아나 전통적인 열제어 방식의 다중 스피드 팬을 사용하는 파워 서플라이 보다 훨씬 조용한 상태로 작동할 수 있다.



  • Antec 저소음 기술과 전통적인 ATX 및 다중 스피드 fan 방식 비교.
    저온에서는 TruePower의 fan 스피드와 소음 레벨은 표준 ATX 파워 서플라이나 전통적인 열제어 방식의 ATX 파워 서플라이보다 더 낮습니다. 온도가 최적의 상태를 넘어설 때에만,  이 때가 바로 파워 서플라이가 최대 냉각이 필요한 때이므로, fan 스피드가 증가하여 빠르게 작동합니다.

그에 더하여, TRUE POWER 파워 서플라이는 팬을 위한 전용 파워 커넥터를 사용하여 보통의 케이스 팬을 다중 스피드 팬으로 바꾸어 케이스팬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케이스 팬이 최대 속도로 회전하여야 할 때문 최고 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스템의 소음이 감소하게 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팬은 느린속도로 회전해 소음을 줄이게 된다.


일부 “저소음” 파워 서플라이에서 수동조절 팬이 있다. Antec 저소음 기술은 이런 수동조절 팬을 사용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제거한다, 수동조절 팬의 경우 시스템의 사용량이 증가하여 점점 뜨거워 지는데도 사용자가 fan의 속도를 올려주는 것을 잊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이는 파워 서플라이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안정성과 수명에도 위험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반드시 피해야 할 상황이다.


제품 패키지는 파워 서플라이 본체와 설명서, 파워케이블, 제품 보증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텍 430W의 제품에서 특이하게 볼 수 있는 케이스 팬용 가변 12V 전원에 대한 주의내용을 담은 노란색의 설명서를 찾아볼 수 있다. 이 12V 가변 팬 전용 전원 케이블은 케이스 팬에 전원을 공급하는 용도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ODD나 하드디스크 등에 사용할 수 없다.










12V 전원 케이블은 방금 언급한 가변팬 전용을 제외한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와 ODD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모자람이 없이 충분히 사용할만한 정도이다. TRUE POWER의 모든 모델은 공기의 유통과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두 개의 double-ball-bearing fan을 갖추고 있으며 전도율을 개선하기 위한 금도금된 파워 커넥터와 , 케이스의 airflow에 의한 영향을 줄이고 사용에 편리하게 하기 위한 나일론 슬리브를 주 전원 케이블에 갖추고 있다.


이는 금이 일반 금속보다 무르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끼리 접촉되는 면적이 넓어지게 되므로 보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해진다는 의견과 금이 대기중에서 산화되는 시간이 타 금속보다 더디므로 이를 위해서 채택했다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후자의 의견이 좀 더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전원 서플라이 뒤편의 파워 스위치 부분에는 특이하게 12V 전원 케이블을 외부로 뺄 수 있는 전원 연결부분이 달려있다는 것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이 부분은 따로 수냉 쿨러를 사용하거나 기타 외부 장치(튜닝용 장치)를 사용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외관 설명은 이것으로 간단하게 마치고 실제적인 성능 테스트에 들어가보기로 하자.


1.전력 공급에 있어서 100분의 1 미만의 오차를 보이는 놀라운 제품



DC 12V를 AC로 측정하여 리플(Ripple)현상을 확인


DC를 AC로 측정하는 이유는 리플(Ripple)을 확인, 분석하기 위함이다. 리플(Ripple)이란 DC에 있는 맥류와 같은 AC성분인데, 이는 DC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그래프에서 리플은 상하로 흔들리는 파형으로 나타나며 리플의 상하 폭이 작을수록 우수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DC 12V를 측정했을 때 리플의 수치가 0.04V 미만으로 측정되었으며 이는 상당한 수준의 성능이다.









파워 서플라이가 공급하는 5V 전압을 측정함


1분간 측정한 결과 5.00-5.02V 사이의 전압 값이 측정되었으며, 이는 제품에 일정한 전압 공급이 되어야 하는 파워 서플라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안텍 파워 430W는  5V에서 0.4%(퍼센트) 미만의 오차 값을 기록하고 있다.



파워 서플라이가 공급하는 12V 전압을 측정함


1분간 측정한 결과 11.98-12.00V 사이의 전압 값이 측정되었으며, 12V에서 0.17%(퍼센트) 미만의 오차 값을 기록하고 있다. 실로 믿기 어려운 수치라 할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가 공급하는 3.3V 전압을 측정


1분간 측정한 결과 3.30-3.31V 사이의 전압 값이 측정되었으며 3.3V에서 0.33%(퍼센트)미만의 오차 값을 기록하고 있다.



파워 서플라이가 공급하는 ATX 2.03 규격의 -12V 전압을 측정


메인보드에 공급되는 ATX 2.03 규격의 DC -12V를 1분간 측정한 결과 -12V를 측정한 결과 DC 12V 수준의 양호한 결과 값을 보여주고 있다. +전압은 하드디스크나 ODD에 공급되는 전압이며, -전압은 주로 메인보드에 공급되는 전압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편하다. 일반적인 파워서플라이의 경우 -전압의 오차값은 상당히 크게 나타나는데 비하여 안텍의 값은 매우 정확한 편에 속한다. 더 이상 알려고 하면 감전의 우려가 있으니 그냥 넘어가기 바란다.


결론 - 더욱더 안정된 파워를 원한다면...


결과에서 보여지듯이 안텍 430W는 제 스펙에 충실한 제품이며 일반 사용자보다는 보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필요로 하는 서버나 웍스테이션용 컴퓨터에 보다 적합하고 최적화되어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13만원대라는 높은 가격이 약간은 걸림돌이 될 듯 하지만 보다 안정적인 환경을 추구하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감수하고 구입할 만 하다고 생각된다.


이 파워의 가장 큰 특징은 3.3V, 5V, 12V 전선을 위한 전용 출력 회선,전압 피드백 탐지, 더 좁혀진 작업 공차, Antec 저소음 기술이다.


이 세가지의 중요한 개선으로 인한 결과는 더 안전한 시스템 뿐 아니라, 더 조용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전용 출력 회로, 전압 피드백, 그리고 더 타이트한 규정을 가능하게 하는 설계와 제조상의 연구는 모두 더 안정된 파워 시그널을 공급하는데 기여하여 시스템이 앞으로 수년간에도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게 할 것이다.


여기에 3년간의 무상 AS/또한 매력이 아닌가 한다. 그리고 모든 것을 조용하고 시원하게 유지하는 Antec 저소음 기술이 실제로 오랜시간 PC앞에서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저소음의 PC를 느끼게 해줄것이다.


컨텐츠작성 및 제품문의: 나경주 (freeman@comoz.com, 02-714-0444)



written by (comoz)
2003-05-06 13:31:27
1442 번 읽음
  총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