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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철도파업,출퇴근비상

 


정부, 대체인력 확보 비상수송대책 가동 (서울=연합뉴스) 류성무기자
철도노조가 오는 28일 총파업에 돌입키로 함에 따라 정부가 대체수송인력 확보를 통한 열차운행중단 최소화와 대체교통수단 확보에 나서는 등 비상수송대책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 파업으로 경부선과 호남선 등 전국 철도망은 물론 경인선(구로-인천), 경 수선(서울-수원), 경원선(용산-의정부), 안산선(금정-오이도), 과천선(금정-남태령), 분당선(수서-오리), 일산선(지축-대화) 등의 운행횟수가 대폭 줄고 배차시간도 늘어 나 지역간 열차 및 수도권 전철 이용승객의 적잖은 불편이 예상된다.

화물의 경우도 수출.입 컨테이너나 생필품 위주로 평소의 10% 수준으로 우선 화 물열차를 운행키로 해 수출.입 화물 운송에도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철도의 화물수송 분담률은 8.5%, 하루평균 12만여t을 철도로 수송하고 있다.

철도수송 품목은 시멘트가 전체의 40% 이상으로 가장 많고 수출.입 컨테이너와 석탄, 광석, 기름 등도 철도를 이용하는 주요 품목이다.

정부는 파업상황을 진행기간에 따라 1단계(파업 1-3일째), 2단계(파업 4-6일째), 3단계(파업 7일이후) 등으로 나눠 1단계와 2단계는 각각 평시대비 43%와 57%의 열차 를 비노조원 기관사나 철도대학생, 퇴직자 및 군인력, 외부기관 지원인력 등을 동원 해 운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비노조원 기관사, 승무경력 직원, 철도대생, 외부기관 지원인력 등 1천8 9명의 대체수송인력을 이미 확보했다.

정부는 또 열차운행의 우선순위를 정해 출.퇴근 시간대 전동열차 및 통근열차, 주요 간선 최소필요 여객열차, 수출.입 화물과 유류 및 생필품 수송 화물열차, 신문 및 우편수송열차 등에 열차를 우선 투입키로 했다.

이번 파업으로 수도권 전철의 경우 열차운행 횟수가 평시대비 55%(출퇴근시간대 기준)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또 경부.호남선 등 주요간선 철도의 여객열차는 파업발생 첫 3일동안은 새마을 호는 10분의 1이하로, 무궁화호도 4분의 1이하 수준으로 운행횟수가 줄어든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대체 수송대책으로 서울지하철은 정상 운행하고 수송인원이 많은 경인.경수선 전철은 상호 열차운행을 조정해 수도권 전철 수송능력을 최대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또 나머지 철도수송 수요는 버스의 노선연장 및 증차운행, 전세버스 투입, 택시 부제 및 공공기관 승용차 10부제 해제 등을 통해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지역간 중.장거리 여객열차 승객은 항공, 고속.시외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의 여 유용량 및 증편을 통해 수송하게 된다.

화물수송의 경우도 수출.입 화물 및 생필품 위주로 1단계 44개 열차, 2단계 79 개 열차를 투입해 우선 수송하고 일반화물이나 단거리 화물은 화물차 등 다른 육상 수송수단을 이용해 수송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tjdan@yonhapnews.co.kr



좋은친구♬~
2003-06-27 02:04:12
350 번 읽음
  총 4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와사비속살 '03.6.27 4:50 PM 신고
    :-D*요즘에 뉴스를 보면 집단이기주의의 끝이 과연 어디인지 의문이 가는군요... ↓댓글에댓글
  2. 2. 와사비속살 '03.6.27 4:50 PM 신고
    :-D*이렇게...너도나도 일어난다면...참...안그래도 실물경제가 바닥인 이 시점에서... ↓댓글에댓글
  3. 3. 와사비속살 '03.6.27 4:51 PM 신고
    :-D*한국경제는 제2의 IMF에 맞닥들이지 않을까 참...걱정입니다... ↓댓글에댓글
  4. 4. 좋은친구♬~ '03.6.27 5:23 PM 신고
    :-D*네 맞습니다,,,체감경기는 IMF때보다 더하죠,,, ↓댓글에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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