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티타늄 재질, 마이크로닉스 TS-320W 파워서플라이

 






즐거운 인생을 오래오래 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여러가지 명언들이 주술같이 흘러나오겠지만, 필자가 생각하기론 일단 마음이 편해야 하고, 먹는것에 즐거움이 있으며,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가지면 자연스럽게 풀려나간다고 생각한다.

사람의 인생이 그러할진데, 컴퓨터의 오랜 수명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 ? 역시 여러가지 Tip & Tech 가 줄줄줄 쏟아지겠지만,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역시 파워 서플라이가 든든해야 하지않나 싶다. 사람이 먹어야 살 수 있듯이, 컴퓨터 역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없으면, P4 3GHz 에 듀얼채널 DDR 400MHz, R9800 Pro 나 랩터 HDD 등의 최신의 하드웨어가 완벽하게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중요성 때문에, 소비자들은 파워 서플라이 선택에 상당히 신중을 기하게 되는데, 파워 서플라이 제조/유통업체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잡기 위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점목시킨 제품을 끊임없이 출시하고 있다. 오늘 살펴볼 제품 역시 그러한 제품중 하나인데, 관련업계 최초로 완벽한(?) 전자파 차단 기능과 티타늄 케이스로 시장에 문을 두드리는 제품이라고 한다. 국내에서 마이크로닉스 케이스 유통업체로 유명한 (주)한미 아이앤씨사의 제품이다.

마이크로닉스 TS-320W 파워 서플라이의 박스 패키징은 은은한 세련됨이 느껴진다. 블랙과 골드 색상의 조화로 전체적으로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하고 있는것. TS-320W 파워 서플라이는 (주)한미 아이앤씨에서 새롭게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Titanium Series 시리즈에 포함되어 있는 제품으로써, 하이엔드 사용자들을 위한 고급형 솔루션으로 성장시킨다는 설정을 가진 제품이기에, 박스 패키징 역시 상당히 신경을 쓴 케이스가 아닐까 싶다.

제품을 살펴보자. 이미 본 제품은 시장에 판매되고 있기에 실제 모습을 본 사용자들도 다수 있겠지만, 기본적인 외양은 "멋지다" 라는 탄성이 나올만큼 세련된 것이 사실이다. 케이스는 기본적으로 티타늄 합금으로 제조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 환경이 거울처럼 비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파워를 시스템에 장착하기 위해 손으로 만지는 것이 아까울 정도다. 지문이 남기 때문에.

티타늄은 기본적으로 우수한 전자파 차단 효과를 가지고 있고 열 전도성이 낮기 때문에, 파워 서플라이 케이스 제작용으로는 만족스러운 조건을 갖추고 있다. 열에 관한 측면에서 분석해 보면, 파워 서플라이 내부 부품이나 시스템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파워 케이스 자체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쿨링 측면에서 효율성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다 할것이다.

TS-320W 모델의 쿨링 시스템은 상당히 특이한 편인데, 국내 최초로 3개의 팬을 장착하여 파워 내부의 열과 시스템 내부의 열을 효율적으로 흡입/배출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개의 팬을 장착했다면 그만큼 소음이 증가되는 것이 아닌가 라고 염려할 수도 있겠지만, TS-320W 모델은 그와같은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본 제품에는 Globe Fan 사의 S0801512L / S01138812L 80mm 팬이 장착되어 있는데, 두 품목 모두 2000 rpm 의 낮은 회전속도를 가지고 있고, 각 팬의 소음 역시 18.0 / 21.0 dB 수준이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걱정은 접어두어도 좋다.

더불어 파워 서플라이의 후면쪽에, 3개의 팬 rpm 을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를 두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쿨링 수준에 따라 소음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성을 제공하기도 한다. 조절되는 모드는 3가지로, A (Auto) 모드에서는 시스템 내부 온도에 따라 800 ~ 2500 rpm 까지 팬의 회전수가 가변하는 특성을 보이고, L (Low) 모드에서는 800 ~ 1000 rpm, M (Medium) 모드에서는 2000 ~ 2200 rpm 수준으로 팬이 회전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후면부의 모습은 FAN Control 스위치만 제외하면 여타 제품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115V / 230V 전환 스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전원 스위치 및 AC Relay 기능을 위한 커넥터가 자리잡고 있다. 이 커넥터를 이용하면 주변기기 제어가 가능한데, 상기의 포트에 기타 부가기기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을 끌 경우 연결된 기기의 전원까지 차단되는 편리한 기능성을 제공한다. 한가지 재미있는 특징으로 후면부 쿨러에 앞에 장착되어 있는 고멍뚫인 필터를 들수 있는데, 이 특이한 모양의 필터 역시 배워 서플라이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외부로 방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 작은 아이디어지만, 전자파 유출을 최소화 하려는 제조사의 노력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제품의 측면에는 TS-320W 모델의 기본 스펙과 각종 인증 마크, 고객지원센터 연락처 등이 기재되어 있는 스티커가 접착되어 있다.

내/외부 케이블 역시 상당히 독특하다. 외부 전원으로부터 파워 서플라이 본체까지 전원을 운반시켜 주는 케이블에 EMI 쉴드 처리하여 전자파를 차단하고 있고, 파워 서플라이에서 나가는 메인 20핀 전원 케이블 역시 기본적으로 쉴드처리하여, 전원 소스에서부터 메인보드 전원공급하는 라인까지 전자파 차단을 위해 혼신을 다하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전자파의 밀도가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논제는 아직까지도 뚜렷한 결말이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장점으로 내세울수는 없지만, 전자파 차단으로 인해 얻을수 있는 확실한 장점은 기타 주변기기에 간섭현상이 줄어들수 있다는 점이다.

널리 알려진 사실로 예를 들자면, 주변에 자동차가 지나갈 때 TV 의 화상이 떨리는 것은 자동차에서 나오는 전자파에 TV 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또 TV를 켜 놓은 채 옆에서 진공청소기를 켜면 TV 화면이 몹시 떨리는 것도 청소기로부터 나온 전자파가 장해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생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케이스를 들자면, 비행기에서도 이착륙시 핸드폰 사용을 자제해 달라는 스튜어디스의 주의사항을 들을 수 있는데, 이는 핸드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비행기나 항공 관제컨트롤용 전자기기에 영향을 미쳐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 역시 엄청나게 많은 전자부품의 조합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TS-320W 모델의 전자파 차단 효과는 컴퓨터 부품의 내부신호 품질유지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요소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보면 노이즈 차단효과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인데, 각 기기에 대한 간섭현상을 최소화 할수 있다는 점에서 고급형 파워서플라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모델이라 할것이다.

기타 전원 커넥터를 살펴보자. 메인 20핀 파워 커넥터처럼 쉴드처리 되지는 않았지만, 종류면에선 상당히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큰 장점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각 케이블이 꼬인채 타이로 묶여져 있는 점도 케이블 정리를 용이하게 위한 깔끔한 마무리라 볼 수 있는 부분이다.

TS-302W 모델에 제공되는 전원 커넥터의 종류를 간단히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커넥터 종류
용도
갯수

20핀 커넥터
메인보드 주전원공급
1

4핀 커넥터
HDD / ODD / VGA 전원공급 (보조)
6

Serial-ATA 4핀 커넥터
Serial-ATA HDD 전원공급
2

미니 4핀 커넥터
FDD / 메모리 리더 / VGA 전원공급 (보조)
2

팬 연결용 4핀 커넥터
케이스 팬 전원공급
3

ATX 12V 4핀 커넥터
CPU 전원공급 (보조)
1

이중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Serial-ATA HDD 를 위한 전용 커넥터가 제공된다는 점과 팬 연결용 커넥터가 제공된다는 것. 특히 팬 연결용 커넥터의 경우 TS-320W 모델 후면에 자리잡은 FAN Control 스위치와 연계되어 동작하기 때문에, 파워 서플라이 본체의 팬 뿐아니라 케이스 팬의 rpm 과 소음까지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내부를 살펴보자. 320W 파워를 제공하는 만큼 내부 역시 빽빽하게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아래쪽과 위쪽에 80mm 팬이 자리잡고 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쪽의 팬이 S01138812L 모델이고 아래쪽의 팬이 S0801512L 모델이다.

자세히 살펴보면 위쪽의 팬 (S01138812L) 이 약간 더 두껍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파워 서플라이 내부의 더운 공기를 밖으로 배출해야 하기 때문에, 더 강한 풍량을 가진 모델로 배치한 디자인이라 볼 수 있다. 팬의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풍량 (CMF) 과 함께 소음이 증가하는 것은 어쩔수 없지만, 파워 서플라이 내부 공기의 흐름상 이러한 구조는 합리적인 배치라 할것이다. (S01138812L : 21.0dB / S0801512L : 18.0dB
외부의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는 커넥터를 살펴보면, 내부에는 곧바로 EMI 필터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알고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입력부의 EMI 필터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 교류 입력 라인 (외부 전원) 의 잡음이 파워 내부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막는다.

- 반대로 파워 내부의 스위칭 잡음이 교류 입력 라인으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다.

이와 같은 필터를 앞쪽에 설치하는 이유는 각종 전자파 규격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인데, 이 전자파 규격이라는 것은 기기에서 입력 라인으로 방출되는 전자파의 양을 규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같은 규제가 없다면 파워 서플라이의 스위칭시 발생하는 잡음이 라인을 타고 들어가 집안 내 다른 기기나 기타 장치 동작에 영향을 주게 될 가능성이 있다. 사실상 TS-320W 모델의 티타늄 케이스 재질이나 쉴드처리된 케이블 역시, 근본적으로는 동일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EMI 필터는 패키지 타입과 개별부품 조합타입이 있는데, 패키지 타입이 시각적으로 보다 깔끔하게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두가지 타입 중 어떤 형식을 취하더라도, 기본적인 역할 및 성능에는 변함이 없으므로 무시해도 좋을 요소이기는 하지만. TS-320W 모델은 사진으로도 알 수 있듯이 개별부품 조합타입으로 되어 있다.

파워의 중심에는 커다란 은색 방열판과 변압기 (노란색 뭉치) 가 위치해 있다. 파워 서플라이의 기능을 끝까지 파고들자면 한도끝도 없겠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게 된다.

외부 전원 입력 (110/220V, 교류전기) => EMI 필터부 (전자파 제어)
=> 정류 다이오드 + 정류 콘덴서 (교류 전원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
=> 변압기 (컴퓨터 기기가 활용할 수 있도록 3.3/5/12V 전압으로 변환)
=> 필터부 (리플을 제거하여 전압의 떨림 안정화) => 최종 직류전기 출력

※ 가정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220V 나 110V 전기는 교류 전기다. 컴퓨터의 파워 서플라이는 이러한 높은 전압의 교류 전기를 컴퓨터가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5V 나 12V 의 직류 전기로 바꾸어 주는 역활을 수행한다.

※ 리플 : 전류가 고르지 못하고 떨리는 현상을 말한다.

변압기의 기능은 정류부 (정류 다이오드 + 정류 콘덴서) 에서 통채로 넘어온 직류 전압을 변환시켜, 컴퓨터가 내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3V / 5.5V / 12V 직류 전압으로 분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분리된 직류 전압은 최종 출력 직전에 필터부를 거치게 되는데, 필터부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순수한 직류는 전압이 직선으로 나타나지만, 교류를 정류한 직후의 직류는 전압이 완전한 직선을 그리지 못하고 리플 (riple) 이 발생하게 되는데, 필터부는 이러한 리플을 제거함으로써 각종 컴퓨터 기기에 정확한 직류전압을 공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정류 콘덴서 용량
파워 용량

330uF 최소
200W

470uF 최대
235 ~ 275W

680uF
300W


파워 서플라이의 수명을 결정하는 정류 콘덴서. 역시나 명줄을 유지하는 부품답게 상당히 큰 사이즈를 가지고 있다. 680uF 용량의 정류 컨덴서를 장착하고 있는데, 이는 대략 스펙에 맞는 부품선정이라 말할 수 있다. 정류 콘덴서 앞에는 얇고 길쭉은 은색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는데, 그 앞에 접착되어 있는 부분이 정류 다이오드다.

마지막으로 퓨즈를 살펴보자. TS-320W 는 고급형 제품인 만큼 과전압/과전류가 파워 서플라이에 일순간에 공급되었을때 파워 서플라이 회로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방패 역활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투명한 유리관처럼 되어있는 퓨즈 부품이다. 순간적인 과전류공급으로 파워 서플라이가 고장났을 경우 이 퓨즈를 교환하면 정상동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부 저가형 파워 서플라이는 원가를 낮추기 위해 교환형 홀더를 사용하지 않고, 퓨즈 자체를 PCB 에 납땜처리하는 경우가 있다. TS-320W 모델은 당연히 이러한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교환형 홀더를 제공함으로써, A/S 시 간편하게 퓨즈를 교체할 수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마이크로닉스 TS-320W 는 상당히 재미있는 파워 서플라이다. 전자파 차단을 위해 내/외부 케이블을 EMI 쉴드 처리한것부터 시작하여, 전자파 차단과 낮은 열전도성을 가진 티타늄 케이스를 통해 기능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만족감까지 제공하고 있는것.

3개의 팬을 장착하고 있지만, 저소음 팬을 장착하여 소음에 대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낸 점이나, 기본적으로 팬 콘트롤러를 내부에 장착하여 시스템 쿨링 수준에 따라 팬의 회전수를 조절할수 있게 지원해 주는 기능등은 역시 다분히 사용자를 배려한 구성이라 할것이다.

사실 파워 서플라이는 시스템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이기에, 유난스런 멋이 무엇이냐 라고 반문할 수 있지만, TS-320W 의 화려한 치장은 외형적인 미와 함께 전자파 차단이라는 유효한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단순한 겉멋 부리기라고는 볼 수 없는것이 사실이다. 꾸준히 사용자가 늘고 있는 튜닝 PC 시장에서라면 티타늄 파워의 메리트는 상당한 강력하다고 볼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테스터인 필자입장에선 이러저러한 특징보다 고정관념을 탈피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제품이다. 사실상 파워 서플라이의 품질은 이제 대부분의 회사의 모델이 안정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으므로, 보다 색다른 특징을 가진 모델의 등장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모든 사람이 모두 동일한 디자인의 파워를 써야한다는 고정관념은 얼마나 재미없는 것인가. 컴퓨터 역시 꾸미기에 따라 환상적인 디자인 감각을 뽐내는 인테리어 PC 가 될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으므로, 이러한 제품의 등장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누군가 구출해주지는 않는다. 스스로 키메이커임을 인식하라 ! (출처 : The Matrix Reloaded)

다만 본 제품의 유통업체인 (주)한미 아이앤씨 입장에선, 기존의 고정관념을 어떻게 깨부수느냐 라는 힘든 과제가 남아있다. 파워 서플라이는 케이스에 박히기 때문에 색다른 디자인이란 필요가 없다 라는 고정관념.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어느정도까지 변화시킬수 있는가 라는 전제가, 본 제품의 판매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인임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연하겠지만 그러한 인식을 바꾸는 핵심적인 열쇠는 역시 공격적인 마케팅일 뿐이다. 소비자의 마음을 열수 있는 열쇠는 바로 유통업체 자신이 쥐고있는 셈이다. 어떤 의미에선 스스로 키메이커라고 말할 수 있는...





강백호
2003-07-22 23:41:57
1429 번 읽음
  총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