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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발] KT의 메일 서비스 장애 문제와 대처 방법[메일오류문제]

 




안녕하세요.

이글은 가능하면 널리 퍼트려 주시기 바랍니다. 사실에 입각해서 쓰여지는 글이니 하나의
착오도 없으며, 현재 진행 중인 내용입니다.

저는 최영록이라고 합니다. 시스템 컨설팅이 주업이었지만, 현재는 다른 업종에서 회사를
설립하고 기술연구팀에서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KT의 ID도 동일한 soundyou 입니다.

KT의 초고속 인터넷의 메일 서비스는 코넷(KORNET)의 계정이나 메가패스(MEGAPASS)의 계정
을 이용하여 구동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초고속 인터넷 요금에는 이러한 서
비스를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메일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이 구축된 것이 1998년도의 일이라고 알고 있었고 KT에서
도 인정하는 내용입니다.

근 2년전(2001년 가을)부터 메일 서비스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이 포착되어 이것을
수정해 줄 것을 요청해 왔습니다. 물론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부분들까지도 기술 관련을
담당하고 있는 분들과 이야기를 해 왔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책임을 질 생각들은 안했습니
다. 메일 서비스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원인을 찾아서 완벽하
게 해결할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 메일 서비스에서 메일을 송수신하는 표준적인 프로토콜인
SMTP에서 인증을 통한 메일 발송을 지원하지 않고 KT의 인터넷 망에서는
메일을 누구나 발송할 수 있기 때문에 스팸의 근원지였다는 사실입니다.
KT는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현재까지도 이를 교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SMTP를 인증 구조로 바꿀 경우에 장애가 발생해서 시스템 전체가
멈추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현재 프로그램의 구조적인 문제입니다.)
2. 메일 서비스에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아웃룩, 아웃룩 익스프레스, 유도라)을
위한 서비스인 POP3의 경우에 장애가 발생하여 메일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시간 지연의 에러로 인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됩니다.
(장애가 심한 경우에는 3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장애의 원인은 2가지로서 네트워크 부분의 문제와 프로그램 자체내의
문제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프로그램 자체가 효율적으로 설계되지 못했기
때문에 POP3를 통해서 요구되는 처리를 소화시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3. 웹메일의 경우에도 제대로 메일을 읽어오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원인은 웹 서버에서 메일을 저장하고 있는 DB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처리가 매끄럽지 못하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분도
프로그램 부분의 오류로써 메일을 저장하고 있는 DB를 관리하는 방법이나
기술적인 문제입니다.
4. SMTP를 통해서 메일을 보내는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매우 드물게 일어나지만, 메일 계정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라고 KT는
주장하고 있으나, 실제 문제는 메일을 보내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서 개인의
메일 계정에 쓰레기가 쌓이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처리 내용을 그렇게 전달 받았습니다.
5. DNS의 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메일 서비스 자체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데, 특정
메일 서버가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기술적인 원인들에 대해서도 이미 KT와 이야기를 해왔습니
다. 본인은 현재도 이러한 장애를 계속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2003년 8월 말일에 장애를 해결해달라고 코넷 측에 요청을 했으나,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9월 4일부터 최종적인 답변을 듣기 위해서 요청을 하였으나, 9월
5일 저는 충격적인 답변을 듣게 되었습니다. 답변은 서버 운영팀의 강 XXXX 과장님이셨습니
다.(실명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여러분이 대처를 하게 되면, 바로 아시게 되실 것이기 때문
에 굳이 상세히 기록하지 않습니다.)

1. 메일 서비스는 아무런 문제도 없다. 위의 장애는 고객이 잘못해서 그러한 것이다.
2. 메일 서비스의 보완 수정 계획이 추진 중이다. 언제 될지 모르지만, 기다려 달라.
3. 수정하겠다는데, 기다리면 되지 무슨 사과를 받겠다는 것이냐...언제될지 모르지만,
될 것이다.

소비자가 무슨 봉입니까? 그래서 제가 위의 내용에 대해서 책임질 수 있는지 물어보았습니
다. 책임질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실력 행사를 하기에 나섰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실력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여러분도 동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물론 메일 서비
스를 사용하고 계셔야 하고 위와 같은 문제를 겪으셔야 가능합니다. 증거 확보는 조금만 되
어 있어도 됩니다. 스팸 지운 내용-아웃룩이나 아웃룩 익스프레스, 메일 장애 화면 캡처나
로그 기록)

1. 인터넷 요금과 일반 전화 요금은 분리 청구 요청합니다.
2. 메일 서비스 장애에 대한 항의를 코넷(080-014-1414)과 KT(100)에 합니다.
아마 답변은 저와 똑같이 받게 되실 것입니다.(책임 문제를 분명히 거론하시고,
가능하시면 통화하신 분들의 성함과 시간을 기록해 두세요.)
3. 메일 서비스 장애가 처리될 때까지 인터넷 요금 납부를 거부하겠다는 내용과 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내용을 민원으로 각 해당 전화국에 보내는 것입니다.(100으로
전화하셔서 고객서비스과 과장 님 통해서 서식 받으시고 전화국에 직접 접수하시거나,
팩스로 접수하시고 접수확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KT에서 공식적으로 사과만 했어도 저는 위와 같은 실력 행사를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
러분도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동수원 전화국에 위와 같은 내용을 접수하여 현재 진
행 중에 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은 기술하지 않은 것은 너무 많은 내용이고 굳이 오픈해서
KT에 도움주고 싶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미 KT에는 10번도 넘게 말한 내용이기 때문
에 제가 말할 때 잘 기록해 놓았다면 빠른 시간내에 해결이 가능하겠죠.

2002년 9월 14일 기록한 내용입니다. 배포시에는 모든 내용을 포함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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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 뉴스에 가보니 이러한 글이 있더군요...



                                복사골 나그네




나그네
2003-09-14 13:37:09
747 번 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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