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에서 똥파이프 하는 인간입니다.
우리는 건축설비(기계)를 한다구 하는데 남덜은 똥파이프, 보일라쟁이, 깡통맨(덕트)라구 부르죠
ㅋㅋㅋ !-!
평소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화장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글들이 올라오기에 지나가다가 쓸데없이 평소에 느꼈던 이야기를 좀 하구 싶네요.
현재 우리나라에 화장실에 대한 설계기준이라는 것은 없다구 보시는것이 옳습니다.
뭐 공중화장실 기준이 건축법에 있는데 무슨 소리냐구 하면 답할 말은 없습니다만...
일본의 위생설계기준 HASS나 미국 기준인 NPC와 같은 명확한 설계근거가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속된 표현으로 그리는 사람 니맘대로 입니다.
어느 건물에서든 화장실의 위치는 건축평면 계획상에서 가장 쓸모없는 위치에 놓이게 되니 코어계획 자체가 설비쟁이가 보기에는 졸라 맘에 안드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쓸모없는 짜투리 공간을 이용하다보니 법적 최소치에 맞는 화장실 사이즈가 나오는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환기라고 해야 벽에 거는 벽부팬이 고작입니다. 거기다 잘 해놓은데는 자동식 방향제나 한 두어개 걸어놓으면 됩니다.
그럼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는 부분에 대하여 만족을 줄수있는 대책은 무엇인가?
그건 기준을 마련해야죠. 라고 답합니다. ^-6 언제 때가 되면 되것죠 뭐. 먹구살거 되는 공학도가 ㅋㅋㅋ
먼저 화장실 계획시 용도별 인원에 대한 우리나라 현행 실정에 맞는 통계가 필요합니다. 물론 미래에 대한 예측에 확률론적인 통계값도 살짜악 가미를 좀 해야것지요. 지금 현재 쓰고 있는거 도표 한장 그래프 하나가 안 맞는다는 말이냐구 물으신다면 안 맞주 안 맞으니 사용자가 열 받주. 이거 맞는다구 하시는분께 여쭤 봅니다. 그거 무슨 기준인지나 아십니까?
그리고 여성의 사회 참여에 따른 화장실의 개소 증대 뭐 이딴거, 말씀드린 제대로된 통계치 하나면 해결됩니다. 그리고 면적의 문제 혹시 안저쏴와 쪼그려쏴의 차이를 아신다면 이 면적이 왜 그 면적인지 짐작이 되실겁니다. 한 말씀 더드린다면 로우탱크식(일반 가정집 위생도기)의 면적은 뒤 물탱크 땜시 면적이 적어 지것주... 푸쉬 밸브로 하면 해결 된다구요. 가서 꼼꼼히 잘 살펴 보십시요 해결이 되있나...
그럼 답은 뭐냐 인간의 동작 동선을 고려해서 넓히면 됩니다. 얼마만큼... 글쎄요. 내 건물 질때는 내가 그 값만큼 할겁니다.
여자 화장실의 경우 변기 전면에 작은 거울을 설치 해야 됩니다. 물론 재털이 또한 남녀 같습니다. (금연건물은 예외것주) 거기에 화장지 걸이, 옷걸이 이 옷걸이의 길이 또한 여성의 경우 겨울용 롱코트를 기준으로 하여 길어야 하죠. 쫌 더 심한경우 하부에 핸드백용 선반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당연히 화장실 면적은 늘어납니다. 행동동선에 분명히 걸리적 거리거덩요.
거다가 동파 방지를 위한 난방은 복사난방을 좀 가미해 주면 낫습니다. 돈 수억 깨지것주.
환기문젠 월팬을 천정팬으로하여 한거버네 잡아 뽑아주어야 체취가 없어지고 기류의 흐름이 훨씬 안정되어 집니다. 월팬이다보니 냄새가 공중에서 이쪽에서 팬쪽으로 떠 가지요. 팬 옆에는 방향제 설치되 있고 ㅋㅋㅋ
그리고 에어타올의 갯수는 세면기 갯수와 일치 되거나 많아야 합니다. 근데 아마 하나나 두개주 것두 쫘악 붙어서....
그리고 아기용 기저귀 갈이대... 요즈음 화장실문화협의회에서 상받은 화장실에 가믄 있주...
이거 몇개 놔야 되는지 계산해 보신분 있으신가요. 이것두 통계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면에 있는 유아용 소변기.... 이거요.
혹 이 도면 그리신 분이 건축설계를 하시는 분이라면 도면에는 이거 표기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국내에 유아용 대변기는 생산이 됩니다만 유아용 소변기는 생산이 안됩니다.
남성 소변기중 쓰리타입가지구 유아용이라 하시는분 계신데 그건 성인용입니다. 유아용은 현재 일산 써야 합니다.
뭐 대충 화장실 맹그는 사람의 생각은 이렇습니다만 이용자가 만족할수 있는 물건 맹글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단가와 인식부족 그리고 설계자와 시공자의 무관심속에서의 기준미비 이것이죠. 알고 이야기 해도 들어주지 않으니 말하니만 못하기 땜시 암말 안하구 시키는 대루만 합니다. (나만 그렇습니다.)
테크니칼 잡부 하안이 지나 가다 내질르구 갑니다. 이 글에는 딴지 걸지 마십쇼. 그냥 쓴겁니다. 이런 넘도 있으야주 행복한 하루 되소서.
:-P(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