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VGA]그래픽카드의 AA 퀄리티 강제낮춤 현상

 
http://www.kbench.com/hardware/?no=23007&pg=1
이 이야기는 케이벤치 GIGABYTE GF FX5950 Ultra의 리뷰에서 가져왔습니다. -_-)

게임 - RTCW : ET

-> 지난 리뷰에서 언급한 바 있는 내용이지만, NVIDIA 그래픽 솔루션의 경우 물리적인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AA 퀄리티를 강제적으로 낮추어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과연 그게 사실일까? 이제부터 그 증거자료를 살펴보도록 하자.


▲ 1024x768, RADEON 9800XT (Basic Mode)


▲ 1024x768, RADEON 9800XT (4x AA/4x AF 적용)


▲ 1024x768, RADEON 9800XT (6x AA/8x AF 적용)

먼저 RADEON 9800XT 에 AA/AF 옵션을 적용한 화면을 살펴보자. 화면상에 나타나 있듯이 AA/AF 단계가 높아질수록 화면의 나타난 오브젝트들의 계단현상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화면의 퀄리티 차이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하늘로 불쑥 솟은 탑의 외각과 언덕라인의 굴곡을 유심히 살펴보시길)


▲ 1024x768, GeForce FX5950 Ultra (Basic Mode)


▲ 1024x768, GeForce FX5950 Ultra (4x AA/4x AF 적용)


▲ 1024x768, GeForce FX5950 Ultra (6x AA/8x AF 적용)

GeForce FX5950 Ultra 에 AA/AF 옵션을 적용한 화면은 그러나 한눈에 보기에도 큰 차이를 보인다. 6x AA/8x AF 가 동시에 적용된 화면을 살펴보면, AA 측면에서 거의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듯한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 이전 RADEON 9800XT 리뷰에서 필자가 언급했던 AA 퀄리티 강제낮춤 현상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화면이다.

이것으로 왜 6x AA/8x AF 적용 결과값이 4x AA/4x AF 적용 결과값보다 프레임이 높게 나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GeForce FX5950 Ultra 보드에 6x AA/8x AF 옵션을 적용시키면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AA 효과를 거의 적용시키지 않은채, AF 효과만을 구현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4x AA/4x AF 옵션이 제대로 적용된 테스트 결과보다 우수한 성능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1024/1280/1600 해상도 공통된 특성)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퀄리티 강제하락 문제는 ATI 역시 겪고 있는 것이기에, 안심하기엔 이른것이 사실이다. 1600x1200 해상도에서 AA/AF 효과를 적용시킨 후 테스트한 결과값을 살펴보면, 아이러니하게도 1280x1024 해상도에서 테스트한 결과값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ATI 역시 사용자가 설정한 대로의 퀄리티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GeForce FX5950 Ultra 보드는 1024x768 해상도부터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났다는 것이 핸디캡이고, RADEON 9800XT 는 1600x1200 해상도에서만 이러한 문제점에 봉착했다는 점이 그나마 위안을 삼을수 있는 부분이다


2004-02-25 15:57:59
498 번 읽음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