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fdisk설명......

 

■전체를 하나의 디스크로 파티션하기

우선 A드라이브에서 Fdisk를 실행시킵니다.


Fdisk를 실행시키는 모습입니다.

Fdisk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메뉴를 출력합니다.


Fdisk를 실행시킨 모습

1.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 도스 분할이나 Logical DOS Drive를 새로 만든다.

2. Set active partition : 실행영역을 만든다.

3. Delete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 분할이나 Logical DOS Drive를 삭제한다.

4. Display partition information : 분할 정보를 보여준다.

기본 도스 파티션을 잡기 설정하기 위해서는 1이라는 숫자와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 ] 안에 메뉴의 숫자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표시됩니다.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선택한모습

1.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 첫 번째 기본 도스 파티션을 만든다.

2. Create Extended DOS Partition : 두 번째 확장 도스 파티션을 만든다.

3. Create Logical DOS Drive(s) in the Extended DOS Partition : 확장 도스 파티션 안에 논리 도스 드라이브(들)을 만든다.

파티션을 새로 만들기 위하여 1과 엔터키를 입력합니다.


Create Primary DOS Partition을 선택한 모습

Do you wish to use the maximum available size for a Primary DOS Partition and make the partition active (Y/N)..........? [Y]
-Primary DOS Partition에 대해 사용가능한 최대의 크기를 사용하고 그 분할을 실행영역으로 만든다.(Y/N).....?

Fdisk는 디스크 용량 전체를 기본 파티션으로 설정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우리는 지금 디스크 전체를 하나의 드라이브로 사용하려 하므로, Y와 엔터키를 누릅니다.
Fdisk가 하드 디스크에 파티션을 지정한 대로 설정한 다음에 , 다시 부트한다는 아래의 메시지가 나오는데, 사용자는 부팅가능한 디스켓을 A에 넣고 아무키나 쳐서 다시 부트시킵니다.


설정을 마치고 재부팅을 합니다.

You MUST restart your system for your changes to take effect. Any drives you have created or changed must be formatted AFTER you restart.
Shut down Windows before restarting.

반드시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포맷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재부팅후 Format 명령을 내린 모습입니다.

실제로 포맷을 해보겠습니다.


Format이 완료된 모습

Format은 이 글의 주제에서 약간 벗어나므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하겠습니다.

Fdisk가 완료되었으며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한번 해볼까요?


Display Partition Information

Fdisk를 실행시킨후 4번 Display Partition Information을 선택해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Fat16으로 잘 잡혀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기본 파티션과 확장 파티션 만들기.

만약 지금 사용하는 도스의 버전이 낮아서 하드 디스크 전체를 하나의 드라이브로 잡지 못하는 경우에는 기본 파티션과 확장 파티션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또는, 각기 다른 운영체제를 하나의 하드디스크에서 사용하길 원한다던가, 자주 포맷하는 사용자의 경우 운영체제 부분과 데이터 저장소를 따로두어 데이터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러 파티션을 쪼개기도합니다.

디스크를 기본 파티션과 확장 파티션으로 나누면 기본 파티션은 C드라이브가 됩니다. 확장 파티션은 D부터 Z까지 23개의 논리적 드라이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논리적 드라이브를 너무 작게 만드는 것은 효율상 좋지 않습니다.

앞서처럼 Fdisk파일이 있는 플로피 디스켓을 A에 넣고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Fdisk를 실행시킨 모습

도스파티션을 만들기위해 1을 선택합니다. Fdisk는 기본 파티션을 만들 것인가, 확장 파티션을 만들 것인가를 묻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Fdisk에서는 기본 파티션을 만들고 난 후에야 확장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기본 파티션을 만들기 위해 1번을 선택합니다. Fdisk는 디스크로 가능한 최대의 크기를 다 사용할 것인가를 묻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여기서 N을 누르면 Fdisk는 기본 파티션으로 얼마를 설정할 것인지를 묻는 프롬프트를 내보내는데 여기에 %나 메가 바이트로 용량을 지정합니다. %로 지정할 때는 뒤에 %기호를 붙여야 합니다. 똑같은 두 개의 파티션을 만들려면 50%를 입력합니다.


기본과 확장영역을 똑같이 50%씩 할당해줬습니다.

키를 눌러 메인 메뉴로 돌아온 후에 이번에는 Extended Partition을 작성합니다. 메인 메뉴에서 파티션 작성을 위해 1.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를 선택하고 이어 이 메뉴에서 다시 2. Create Extended DOS Partition을 선택합니다.

Extended Partition에는 Primary Partition에 할당하고남은 용량을 전부 할당합니다.


Create Extended DOS Partition

확장영역 DOS파티션에 기본영역을뺀 50메가바이트가 기본으로 잡혀있습니다.
100M(전체 하드용량) - 50M(기본영역) = 50M(나머지 확장영역)

<엔터>를 눌러 빠져나가면 다음과 같이 확장파티션이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영역(PRI DOS)과 확장영역(EXT DOS)이 잡힌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Extended Partition 내에 Logical 드라이브를 설정합니다. 키를 누르면 첫 번째 드라이브의 크기를 묻는 프롬프트가 나올 것입니다. 확장 파티션 용량 전부를 D로 설정할 계획이므로 첫 번째 논리(Logical)드라이브에 대해서 Extended Partition용량 전부를 할당합니다.


Create Logical DOS Drive(s) in the Extended DOS Partition

전체 확장영역(Extended DOS Partition)의 크기가 50메가바이트이며 그중에서 논리 드라이브(Logical drive)에 몇메가 또는 몇%를 할당해 줄 것인가를 물어봅니다.
확장파티션 전부를 D드라이브로 사용할 계획이므로 50메가 바이트를 지정해줬습니다.

엔터를 치고 빠져나오면 그 어떠한 파티션에도 Active지정이 안되있다는 경고 문구가 나옵니다.
이때 2번 Set active Partition을 선택하고 원하는 파티션 영역에 엑티브 지정을 해줍니다.


엑티브 지정을 해라는 경고 문구가 뜹니다.


대부분 1번 기본영역(PRI DOS)에 엑티브 지정을 해줍니다.

1번(PRI DOS)을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눌러 설정을 저장하고 다시 키를 눌러 도스로 빠져나갑니다.드라이브 A에 시스템 디스켓(부팅 디스켓)을 넣고 재부팅합니다.

시스템이 부팅된 후, FORMAT명령어로 다음과 같이 드라이브 C:를 포맷합니다.


C드라이브 포맷.


D드라이브 포맷

파티션을 두 개로 나누었으므로 C와 D드라이브 모두 포맷을 해줍니다.

기본과 확장이 모두 잘 잡혀있는지 확인한번 해보겠습니다.

a:>Fdisk [엔터] 4. Display partition information을 선택해 정보를 확인합니다.


Disply Partition Information

기본 파티션(PRI DOS)과 확장 파티션(EXT DOS) 모두 FAT16으로 잘 잡혀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기본적인 Fdisk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Fdisk는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그걸 개념조차 못잡고 계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직접 자신의 컴퓨터로 Fdisk를 설정해보시길 바라며 컴맹이라는 오명을 과감히 벗어 버리시길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2004-02-28 19:32:12
388 번 읽음
  총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박현민 '04.3.1 2:07 AM 신고
    :-)*미키님 정말 고마워요. 그런데 사진이 느낌표로 보여요 >_ ↓댓글에댓글
  2. 2. miki '04.3.1 9:36 AM 신고
    :-)*^^그림이 짤려서 그런거 같습니다 ↓댓글에댓글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