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메뉴강좌 그 두번째로 Edit 메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분이 그러시더군요. 백날 강좌하면, 왜 맨날 메뉴, 패널 이런 것만 하느냐? 라고요.
음.. 그건 제가 실력이 허접해서 거기까지 밖에 모르기 때문일겁니다.
제 스스로는 정말 플래시의 기초적인 부분은 확실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직도 멀었더군요. 그 기초라는 것이 정말 끝도 없답니다.
그래서 다른 고급기술 즉, 현란한 액션을 펼쳐 보일수가 없다는 겁니다.
오노 액션은 어쩜 가능할지도...ㅡㅡ^
자, 이제 시작해 보도록 하지요.
::: Undo (Ctrl+Z)
Undo 기능은 작업 도중 잘못을 해서, 이전 작업 단계로 돌아가야 할 경우,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플래시mx에서는 이전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횟수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는 메뉴의 Edit > Preferences 의 General 탭의 Undo Levels 란에 숫자로 적어주시면 된답니다.
::: Redo (Ctrl+Y)
Redo 명령어는 Undo 명령어와 반대로, 다시 앞단계의 작업모습으로 돌아갈 때 사용합니다.
::: Cut (Ctrl+X)
Cut 명령어는 많이 사용해보셨으니 아시겠죠? 스테이지상에서 선택한 오브젝트를
잘라내는 기능입니다.
::: Copy (Ctrl+C)
스테이지상에서 선택한 오브젝트를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 Paste (Ctrl+V)
스테이지상에서 잘라내거나, 복사한 오브젝트를 붙여넣습니다. 단 붙여넣어지는 위치는
랜덤하게 선택됩니다. 그러니, 스테이지상에서 임의의 위치에 붙여넣어 집니다.
::: Paste in Place (Ctrl+Shift+V)
스테이지상에서 잘라내거나, 복사한 오브젝트를 붙여넣습니다. 단 붙여넣어지는 위치는
잘라내거나 복사한 오브젝트의 원래 위치로 붙여넣어집니다.
Paste 처럼 스테이지의 임의의 위치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원래 있는 위치로 들어갑니다.
::: Paste Special...
스테이지상의 임의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이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은 대화상자가 뜹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Flash Drawing과 Device Independent Bitmap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lash Drawing 은 잘라내거나 복사한 그대로 붙여넣는 기능입니다. 무비클립을 잘라내기/복사하기
했을 경우는 무비클립이 붙여집니다.
Device Independent Bitmap은 스테이지상에서 잘라내기/복사하기 한 오브젝트를
비트맵 이미지로 만들어서 붙여넣습니다. 이때 잘라내기/복사하기 한 오브젝트가 무비클립이던지,
그래픽 심볼이던지 상관없이 그 모습그대로 비트맵 이미지로 만들어서 붙여넣습니다.
물론, 해당 비트맵 이미지는 Library 패널에 등록됩니다.
::: Clear
이 메뉴는 보통때에는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상의 임의의 오브젝트를 선택했을 경우
나타나는 데요. 선택된 오브젝트를 스테이지상에서 지웁니다.
::: Duplicate (Ctrl+D)
스테이지상의 임의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이 메뉴를 선택하면, 선택된 오브젝트가
한개씩 복사돼서 스테이지에 나타납니다.
직접 해보세요.
::: Select All (Ctrl+A)
이 메뉴는 현재 플레이헤드가 위치한 프레임에 존재하는 스테이지의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게 해 줍니다.
위의 이미지는 11프레임에 플레이헤드가 위치했을 때 Select All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 Deselect All (Ctrl+Shift+A)
스테이지의 오브젝트를 선택되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별로 사용안하는 기능이겠죠?
::: Cut Frames (Ctrl+Alt+X)
스테이지상이 아니라 현재 선택된 프레임을 잘라내는 기능입니다. 잘라진 프레임에 들어있는
오브젝트들도 모두 잘라져 있는 상태가 됩니다.
::: Copy Frames (Ctrl+Alt+C)
선택된 프레임을 복사합니다. 복사된 프레임의 모든 오브젝트들도 복사됩니다.
::: Paste Frames (Ctrl+Alt+V)
타임라인상에서 선택된 위치에 잘라내거나 복사한 프레임을 붙여넣습니다.
::: Clear Frames (Alt+Backspace)
선택된 프레임의 내용을 지웁니다. 아래는 5프레임에 적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 Select All Frames (Ctrl+Alt+A)
타임라인상의 모든 프레임을 선택합니다.
::: Edit Symbols (Ctrl+E)
선택한 심볼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Edit Selected
선택된 오브젝트의 편집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Edit in Place
이것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심볼의 편집화면으로 직접 들어가지 않고, 현재 위치에서
편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현재 동그라미를 Edit in Place 명령어를 써서
편집모드로 들어간 모습입니다. 오른쪽 위에 보면, 동그라미 심볼과는 약간 흐린색으로 사각형이
있지요?
직접 여러분들이 한번 해보시면 확실히 아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꼭 안해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꼭이요. 반드시. 필히. 해보세요...제발 해보세요..ㅡㅡ^
::: Edit All
생략. 모르겠네요..ㅠㅠ; 몰라도 되죠?... 계속 따지면, 따지면... 데이트 신청할겁니다. ㅡㅡ^
::: Preferences... (Ctrl+U)
플래시의 여러가지 환경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General 탭입니다.
Undo Levels(이전 작업으로 돌아가기) 횟수를 0~200 사이의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횟수는 Undo, Redo 에 똑같이 적용됩니다. 또한 이 메뉴는 여러분 시스템의 메모리를 소비하므로,
너무많은 Undo는 자제해 주세요. 기본값으로 100입니다.
Print Options은 프린트 관련 옵션입니다.
Selection Options은 여러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할경우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Selection Options이 체크되어 있지 않을 경우, 여러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마우스의 클릭만으로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에 추가할 수 있지만, 체크되어 있다면,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추가해야 합니다.
Show Tooltips는 마우스 포인터가 콘트롤위에 멈추어 있을 경우, 툴팁을 보여줄지 말지를 설정합니다.
이것을 체크/해제 해보시고, 플래시의 툴아이콘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 보세요.
Panel Options > Disable Panel Docking은 패널들을 따로 윈도우로 분리시킵니다.
Timeline Options > Disable Timeline Docking은 타임라인을 따로 윈도우로 분리시킵니다.
Span Based Selection는 생략.
Named Anchor on Scene는 장면에서 장면으로 넘어가기 위해 브라우져의 앞으로/뒤로 버튼을
누를 수 있게 하기 위해 장면(Scene)에 이름있는 앵커를 사용하는 겁니다. 맞나? 잘 모르겠눼..ㅠㅠ;
Highlight Color > Use this color는 스테이지상의 인스턴스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경계표시 색 지정입니다.
Use Layer color 레이어 칼라설정입니다.
Font Mapping Default는 다른 사용자가 플래시 무비를 열었을 때, 해당 무비에서 나오는 폰트가
사용자 시스템에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보여주는 기본 폰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Editing 탭입니다.
Pen Tool > Show Pen Preview 는 펜툴로 그릴 때, 그려질 선들을 미리 보여주게 됩니다.
Pen Tool > Show Solid Points 는 펜툴로 그림 선의 변형점인 사각형의 내부가 채워진 채로 보여집니다.
Pen Tool > Show Precise Cursors 는 펜툴 사용시 마우스의 모양을 바꿔줍니다.
Vertical Text > Default Text Orientation 이 옵션은 세로쓰기도 사용하는 아시아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기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텍스트툴로 글을 쓸 때, 세로쓰기가 된답니다.
Vertical Text > Right to Left Text Flow 이는 세로쓰기 할 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게끔 하는 옵션입니다.
Vertical Text > No Kerning 커닝을 하지 않습니다. 커닝이라 함은 f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장식부분,
y의 아랫부분을 말하는 것이라네요. 음.. 무슨 소린지..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세로쓰기 텍스트의 커닝을 끄기 위해서는 선택하면 됩니다.
여러분들은 플래시 드로잉 툴을 사용할 때, snapping, 부드러움, 곧게 하기 위해서 드로윙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옵션의 오차를 설정할 수 있고, 또한 각각을 켜거나 끌 수도 있습니다.
오차설정은 상대적이라서 여러분 컴퓨터 화면의 해상도와 현재 Scene의 확대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별히 지정되지 않으면, 디폴트 값으로 Normal 값을 갖게 됩니다.
Drawing Settings > Connect lines
Connect lines는 끝점이 다른 선에 아주 가까이 붙기 전에 현재 그려지고 있는 선의 끝이 다른 선 부분에
얼마나 가까이 있을 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Must be close는 현재 그리고 있는 선의 끝이 다른 선에 아주 가까이 갔을 경우, snap 기능에 의해서 붙게됩니다.
Can be distant는 현재 그리는 선의 끝이 다른 선에 어느 정도 떨어져 있어도, snap 기능에 의해 붙게됩니다.
직접 해보세요. 차이점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Drawing Settings > Smooth curves
Smooth curves는 그리기 모드가 Straighten이나 Smooth 일때, Pencil 툴로 그리는 부드러움의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Drawing Settings > Recognize lines, Drawing Settings > Recognize shapes
Drawing Settings > Click accuracy 은 생략합니다.
클립보드에 복사되는 비트맵의 해상도(Resolution)와 농도(Color Depth)등을 매개변수들 중에서 고릅니다.
anti-aliasing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Smooth 체크를 하면 됩니다.
또한 클립보드에 비트맵 이미지를 복사할 때 사용되는 RAM의 합계를 지정하기 위해서
Size Limit 텍스트 박스에 숫자를 기입합니다. 비트맵 이미지의 사이즈가 크거나 고해상도라면,
이 수를 늘리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컴이 제한된 메모리를 갖고 있다면, None을 선택하세요.
Gradients > Quality는 그라디언트의 품질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나머지는 생략합니다.
이 Warnings 탭은 여러가지 경고창을 띄우는 옵션입니다.
ActionScript Editor 탭은 액션창에 액션을 넣을 때의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코드힌트를 보여준다던지, 코드의 색깔 지정, 스크립트의 글씨체등을 설정합니다.
::: Keyboard Shortcuts...
이곳에서는 여러가지 플래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 설정을 사용자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 여러가지 셋트가 있으니, 편하실대로 고르시거나 새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Font Mapping...
다른 사용자에게서 받은 플래시문서일 경우, 폰트가 현재 시스템에 없을 때, 대신 할 수 있는 폰트를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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