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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석 안의 예수

 



탐구란 어느 면에서 조용히 진행된다. 그것은 마치 대 


리석을 쪼아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가는 조각가의 작업 


과 같다. 조각가는 그저 불필요한 부분을 쪼아낼 뿐이 


다. 그러면 점점 뚜렷한 상이 나타난다. 


 


예수의 상을 만들고 있는 미켈란젤로를 보고 길을 가 


던 나그네가 감탄해하면서 물었다. 


“당신의 창작은 참으로 위대하군요.” 


그러자 미켈란젤로가 말했다. 


“나는 아무것도 한 일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이 대리 


석 안에 숨어 계셨고, 나는 그분이 해방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렸습니다. 예수님이 이미 이 돌덩어리 안에 계셨 


으며 다만 돌조각들이 필요 이상으로 달라붙어 있었을 


뿐이죠. 나는 그저 그 돌조각들을 쪼아냈을 뿐입니다. 


이것은 내가 창조해낸 것이 아니라 단지 예수님을 발견 


해낸 데 지나지 않습니다.“ 


사실 그 대리석 덩어리는 건축업자들이 쓸모가 없어 


내버린 돌조각이었다. 새로 짓고 있는 교회 주회를 지나 


가다가 미켈란젤로는 건축업자들에게 물었다. 


“왜 이 돌덩어리를 버렸습니까?” 


그러자 건축업자들이 말했다. 


“쓸모가 없으니까.” 


 


그래서 그는 그 돌덩어리를 주어다가 조각을 했던 것 


이다. 그리하여 예수의 상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조각상 


의 하나가 쓸모없는 돌덩어리로부터 탄생하게 되었다. 


미켈란젤로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그 돌덩어리 옆을 지나갈 때 예수님이 나를 부 


르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돌덩어리 속에 숨어서 ‘미켈란 


젤로야, 이리 와서 나를 풀어다오!‘ 하고 부르더군요. 그 


때부터 나는 아주 작은 것도 그냥 지나치지 않게 되었습 


니다. 그 안엔 신이 살고 있으니까요.“ 


 


그렇다. 그것은 발견되는 것이다. 다만 덮개가 씌워져 


 


모습이 드러나고 있지 않은 것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덮개만 떼어 내면 모습이 드러나게 되어 있다. 


인간의 내부엔 사랑의 신이 갇혀 있다. 사람들은 사랑 


을 발견하고 연마해야 되는 것으로 믿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꺼내는 데는 아무 기술이 필요 없다. 다만 덮개 


를 걷어내기만 하면 된다. 


그렇다면 우리의 내부를 가리고 있는 장막이란 무엇 


일까? 마음이다. 마음의 욕망과 이기심, 탐욕이다. 이것 


을 벗겨내면 그것이 저절로 드러난다. 


창조적 작업이란 뭔가 근사한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 


다. 신앙 또한 뭔가 어마어마한 존재를 받들어 모시는 


것이 아니다. 다만 불필요한 몇 가지를 떼어내 안에 있 


는 본질을 끄집어 내는 것이다. 덮개를 벗기고 마침내 


순백의 깨끗한 상태를 드러내기만 하면 된다. 


가장 신적인 것은 그렇게 탄생된다. 다시 말하지만 만 


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을 찾 


아냈을 뿐이다. 신적인 존재는 아주 작은것에서부터 광 


대무변한 우주 저편까지 편재해 있다. 




 




금강이
2004-08-07 01:54:50
960 번 읽음
  총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권재현 '04.8.7 10:55 AM 신고
    :-)*이런 류의 관념론적인 명상은 역작용을 만들어 낼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내 말 뜻을 아시는 분은 이실 것입니다. ↓댓글에댓글
  2. 2. 김상호 '04.8.7 12:44 PM 신고
    :-)*음..위험할수도 있겠군요..
    모든 사물에 신을 부여하는 자체가 多神이 될수 있기에
    하나의 신을 추구하는 기독교로서는 위험할지도... ↓댓글에댓글
  3. 3. 박성훈 '04.8.9 3:13 PM 신고
    :-)*하필 비싼 대리석이지 ㅡ,.ㅡ 예수도 물건 볼줄은 아나봅니다. ↓댓글에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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