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멀티미디어 PC를 위한 벤텍디지탈 ATi Radeon 9250 SE

 


1. 시작하며...

 

고사양의 3D 게임이 끊임없이 출시되면서 그에 따른 고성능 그래픽 카드들도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지만, 이런 고사양의 3D 게임은 모든 PC 사용자들이 즐기는 것은 아니므로, 모든 PC 사용자에게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PC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기능이 확대되고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점차 증가되고 있는데, 이런 사용자에게는 PC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즐기기에 충분한 그래픽 카드만 있으면 된다.

오늘 소개할 (주)벤텍디지탈ATi Radeon 9250 Second Edition은 이런 PC의 멀티미디어 기능 및 인터넷, 워드 작업 등을 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며, PC를 이용한 영화 감상 및 음악 감상의 최대의 적이라 할 수 있는 쿨러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열판만을 장착할 제품이다.

 

2. 제품 사양 및 구성

 


▲ 제품 사양

 

벤텍디지탈 ATi Radeon 9250 Second Edition의 간략한 사양은 첨부된 이미지와 같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품을 살펴보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 제품 구성

 

제품 구성은 ATi Radeon 9250 SE 그래픽 카드와 TV-Out 케이블, 설치 CD,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있다.

 

3. 제품 외관

 


▲ VANTECH ATi Radeon 9250 Second Edition

 

전체적인 컴포넌트 구성은 작으면서도 단순한 구성을 볼 수 있으며, 다소 특이한 색상인 적갈색 PCB에 작은 크기의 은색 알루미늄 방열판이 중앙에 자리잡고 있다.

 


▲ VANTECH ATi Radeon 9250 Second Edition

 

후면 역시 단순한 구성을 볼 수 있으며, 메모리가 장착되어있다.

 


▲ 출력부

 

출력부는 좌측부터 D-SUB 단자와 TV-Out을 위한 S-Video 단자, DVI(DVI-I) 단자로 이루어져 듀얼 디스플레이 지원과 함께 TV-Out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활용도를 높였다.

 


▲ D-SUB 단자

 

D-SUB 단자는 첨부된 사진과 같이 별도의 커넥터 형태로 연결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제거하게 되면 슬림 피씨에도 장착할 수 있는 LP 타입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별도의 LP 브라켓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LP 타입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 방열판

 

작은 크기의 평범함 알루미늄 방열판은 요즘 판매되는 제품들과 비교하면 빈약하다 못해 부실해 보이기까지 하지만, 이는 ATi Radeon 9250 칩셋 자체가 그만큼 발열이 작다는 반증이 될 것이다.

 


▲ 메모리

 

장착된 메모리는 VDATA 社의 제품으로 TSOP 타입의 DDR SDRAM이 128MB 장착되어있다.

제품 사양에는 메모리 클럭은 200(400)MHz이며, 64bit로 동작한다고 명시되어있지만, 확인한 결과 이 메모리는 133MHz로 동작하는 제품이다.

'메모리 스펙은 제조사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주)벤텍디지탈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200MHz가 166MHz도 아닌 133MHz로 변경되었다는 건 좀 납득하기 어렵다.

 


▲ 점퍼

 

점퍼는 TV-Out 출력 방식을 변경하기 위한 점퍼로 사용자 환경에 따라 NTSC나 PAL 방식으로 손쉽게 전환이 가능하다.

 



▲ 전원부

 

전원부 구성 역시 단순한 구성을 하고 있다.

 

4. 제품 설치

 


▲ 드라이버 정보

 

설치에 사용된 드라이버는 버전은 ATi CATALYST v4.12이다.

 


▲ 클럭 정보

 

PowerStrip을 이용하여 확인한 결과 코어 클럭은 238.50MHz, 메모리 클럭은 133.88MHz로 확인되었다.

 

5. 성능 테스트

 


▲ 테스트 시스템 사양

 

5-1.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한 성능 테스트

 

▶ FurtureMark 3DMark2001SE Build 330

 

출시된지 오래된 벤치마크 프로그램이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사용자들이 DirectX 7과 DirectX 8.1 환경에서의 게임 성능을 테스트하는데 애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 3DMark2001SE Build 330

 

테스트 결과를 보면 역시나 ATi Radeon 9250으로 게임을 즐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비교 대상 제품인 AA5700U와 비교하여 모든 해상도에서 25% 내외의 수준에 머물고 있다.

 

▶ FurtureMark 3DMark03 Build 350

 

3DMark03은 현재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테스트하는데 거의 절대적인 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3DMark03에 포함된 테스트 어플리케이션들은 DirectX 7과 DirectX 8.1 그리고 DirectX 9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일종의 종합 그래픽 카드 성능 테스트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통하기도 한다.

 


▲ 3DMark03 Build 340

 

ATi Radeon 9250 칩셋은 DirectX 8.1뿐이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3DMark03의 모든 테스트 항목을 테스트할 수 없었으며, 결과는 앞선 3DMark2001SE 테스트 결과와 마찬가지로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 AquaMark3

 

AquaMark3는 AquaNox라는 게임을 기반으로 제작된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DirectX 8과 8.1의 Pixel Shader 1.1과 1.4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DirectX 9의 Pixel Shader 2.0도 포함되어 있다.

 


▲ AquaMark3

 

이번 테스트 결과 역시 VANTECH ATi Radeon 9250 SE는 Chaintech Apogee AA5700U와 비교하여 25% 수준에 불과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한 테스트 결과를 정리하면 VANTECH ATi Radeon 9250 SE는 모든 테스트 프로그램에서 비교 대상 제품들과 비교 자체가 어려울 정도로 큰 차이를 두고 낮은 성능을 보여줘 역시나 ATi Radeon 9250 칩셋은 게임용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5-2. 체감 성능 테스트

 

실제 게임 환경에서의 체감 성능을 알아보고자 몇 가지 게임을 통하여 확인해보았다.

 

▶ Need For Speed : Underground

 


 

개인적으로 레이싱 게임을 좋아하는데, 특히 Need For Speed 시리즈는 가장 좋아하는 레이싱 게임 중의 하나이다.

지난해 말 출시된 Need For Speed : Underground는 특유의 화려한 그래픽과 사운드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로 하여금 게임의 몰입도와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사랑받은 Need For Speed : Underground는 그 인기를 이어받아 한층 화려해진 그래픽과 장대한 스케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된 Need For Speed : Undergorund II가 최근 출시되었다.

아무튼 Need For Speed : Underground는 3D 기반의 그래픽 환경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고사양 그래픽 카드와 함께 시스템 사양이 요구되는 게임으로 ATi Radeon 9250으로 즐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게임이다.

1024 x 768 해상도에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은 기본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게임을 진행해봤으나,게임을 즐기기에는 무리가 있었으며, 800 x 600 해상도에서는 차량이 많이 나오는 구간이나 렌더링 작업이 많이 발생하는 구간에서 끊김이 발생하기는 하였으나 약간의 인내심만 발휘한다면 전체적으로 게임을 즐기기에 무리가 없었다.

그리고 ATi Radeon 9250 칩셋이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 있는 관계로 게임상에서 발생하는 그래픽 기능을 100% 발휘하지 못하였다.

 

▶ Colin McRae Rally 04

 


 

올 봄에 출시된 Colin McRae Rally 04는 레이싱의 마라톤이라 불리는 랠리를 주제로 한 게임으로 얼마 전 Colin McRae Rally 2005도 출시되었다.

Colin McRae Rally 04는 화려하면서 사실적인 그래픽과 게임 난이도가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한지라 게임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리고 랠리라는 게임 자체가 레이스 시 경쟁 상대없이 단지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타임 어택 방식이어서 지루한 감도 없지 않아 있으며, 다소 매니아적인 게임이 아닌가 생각된다.

실제 게임은 1024 x 768 해상도에서 진행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으며, 800 x 600 해상도에서는 일부 구간에서 약간의 끊김이 발생하기는 전체적인 게임을 진행하기에 무리가 없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줬다.

 

6. 이미지 및 동영상 재생 능력

 

▶ 이미지

 




▲ 3DMark03 캡춰 이미지 비교

 

가장 좌측이 Apogee AA5700U이며, 가운데가 DeltaChrome S8, 가장 우측이 ATi Radeon 9250 SE이다.

확대된 이미지를 자세히 비교해보면 전체적인 이미지가 밝기는 Apogee AA5700U가 가장 밝으며 그 다음으로는 ATi Radeon 9250 SE, DeltaChrome S8 순서이다.

그리고 색의 변화나 명암비에 있어서는 ATi Radeon 9250 SE가 가장 자연스러운 느낌이다.

개인의 취향이나 시각에 따라 판단이 달라질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ATi Radeon의 이미지가 밝기나 이미지 표현 능력에 있어 가장 맘에 든다.

 

▶ 동영상

 



▲ DivX 재생 비교

 

마찬가지로 가장 좌측이 Apogee AA5700U이며, 가운데가 DeltaChrome S8, 가장 우측이 ATi Radeon 9250 SE이다.

확대된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DeltaChrome S8이 색상 표현 능력 및 명암비가 비교 대상인 두 제품보다 월등히 뛰어난 것을 볼 수 있다.

Apogee AA5700U와 ATi Radeon 9250 SE를 비교해보면 밝기에 있어서는 ATi Radeon 9250 SE가 보다 밝기는 하나 그 밝기가 다소 높아 전체적인 이미지가 뿌옇다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색감에 있어서는 ATi Radeon 9250 SE가 Apogee AA5700U보다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색상 값을 조금만 조절해준다면 좋은 동영상 화면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

그러나 자세히 얼핏 보기에는 Apogee AA5700U나 ATi Radeon 9250 SE는 동영상 재생 능력에 있어 거의 대등한 수준이라 판단된다.

 

7. 마치며...

 


 

지금까지 살펴본 (주)벤텍디지탈의 ATi Radeon 9250 SE는 앞서 글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3D 게임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제품이다.

그러나 단순한 온라인 게임이나 2D 위주의 게임을 즐기기에는 나름대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품이며, 특히 PC의 멀티미디어 기능 및 인터넷, 워드 작업 등을 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더불어 쿨러를 장착하지 않고 방열판만으로도 냉각이 가능하도록 하여 PC를 이용한 영화 감상 및 음악 감상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제품 사양에 나타난 메모리 클럭과 실제 제품에 장착된 메모리 클럭이 너무나 큰 차이를 보여 다소 실망감을 안겨줬으며, 이러한 사항에 대하여 홈페이지에 전혀 언급이 되지 않았다는 점 또한 아쉬움이 남는다.

마지막으로 PCB 사이즈가 LP 타입인 만큼 슬림 피씨에 장착할 수 있도록 LP 브라켓 정도는 기본으로 제공했으면 한다.

 



빙주
2004-12-20 09:52:21
2249 번 읽음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