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성능과 디자인을 하나로!! NETGEAR WGR614v5

 

Written & Pictured by 이동규 = 몽상소년  

(http://blog.naver.com/virgin0909.do)  

 

 

 

 

 

# 필드테스트에 들어가기 전에...

 

몇 년 전만 해도 유무선 솔루션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었습니다.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유무선 공유기가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를 호가하는 고가품이었다는 것과 전 세계의 무선인터넷 인프라 구축이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못했다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문화 특수로 인해 PC방의 열풍이 불었지만 그 것은 유선랜에 해당되는 이야기였고 스위칭 허브나 유선 공유기가 오히려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SOHO용으로 쓰이는 유무선 공유기는 10만원 이하로 일반인에게 좀 더 다가가기 쉬운 가격으로 다운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겠지만 바로 탈선(脫線)의 욕구 때문입니다. 유선 공유기를 이용해서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신 분들은  모두 공감하시겠지만 사실상 자유로운 시스템 구축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UTP 케이블, 보통 랜선이라고 말하는 그 것 때문입니다. 이 랜선이라는 것은 거리에 따라서 가격도 따라 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유선랜으로는 원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랜선이 많이 필요하고, 아무리 랜선을 잘 정리한다고 해도 미관상에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ASUS라는 유명 메인보드 제조기업이 작년부터 네트워크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을 하였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유선 솔루션 사업에 대해서는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메리트가 없다고 자체 평가를 내린 점입니다. 즉, 유비쿼터스 시대의 과도기인 지금, 브릿지 역할을 바로 무선인터넷(Wi-Fi)가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무선 공유기의 가장 큰 약점인 유선 공유기에 비해 떨어지는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802.11b/g+a 규격을 가진 무선랜카드에 대한 호환성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로 남아있습니다.

필자가 많은 네트워크 장비에 관한 필드테스트를 해보았지만 이런 장비를 테스트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속도제약 및 손실 여부, 그리고 호환성 문제입니다. 네트워크 명가로 이름 높은 넷기어 에서 가장 출시한 SOHO용 유무선 라우터인 WGR614의 가장 최근 버전인 v5가 과연 가격과 성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이번 필드테스트를 주관해주신 웨이코스와 웬조이 와이어리스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드리며, 필자의 편의상 좀 더 자연스러운 글의 전개를 위해 존어를 생략했으므로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리뷰의 간략한 구성과 순서 소개

1. 제품 박스와 첫 느낌

2. 제품 사양과 오버뷰

3. 제품 디자인과 구성

4. 제품 설치 및 설정

5. 테스트 및 사후지원

6. 제품 평가 및 소감

 

1. 제품 박스와 첫 느낌

 

필자 같은 경우는 다른 테스터 분과 비교해 다소 물건을 늦게 받았다. 그래도 물건을 받게 되면 그러한 기다림도 기쁨으로 승화되는 것은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는다. 바로 개봉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했지만 그래도 제품 사용기를 위해서 꾹 참고 사진을 찍었다.

 

택배 스티커를 통해서 웨이코스 본사에서 이 물건이 온 것을 알 수 있었다. 유무선 공유기는 다른 제품에 비교해서 그렇게 충격에 약한 제품은 아니지만 그래도 '취급주의'라는 특기사항이 있으면 기분이 좋다. 다소 아쉬운 점은 택배 상자와 실제 제품과의 크기가 너무 크다는 점이다. 차라리 그냥 제품자체에 보호막을 해서 배송을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제품박스 우측상단에 보면 WGR614가 최대속도 54Mps를 지원하는 802.11g라는 규격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좌측상단에는 넷기어의 로고와 'Everybody's connecting'이라는 넷기어 모토가 적혀 있는 것이 눈에 띈다.

 

그리고 뒷면을 보면 좌측하단에 무선 적용 범위가 아주 간략하게 나타나 있는데 802.11b 제품보다 WGR614 제품이 더 적용범위가 넓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아쉬운 점은 국내 환경에는 동떨어진 그림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우측에는 랜 포트를 통해서 어떻게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NETGEAR 관련제품과 제품사양은 각 사이드에 설명되어 있다. 네트워크 명가답게 다양한 유무선 솔루션 제품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제품 사양이 빼곡하게 적혀져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 챕터인 제품 사양과 오버뷰에서 나열하도록 하겠다.

 

2. 제품 사양과 오버뷰

(주)웨이코스 홈페이지에 제품 소개란에 가보면 2가지 제품이 눈에 들어온다. 바로 유무선 라우터인 WGR614제품과 4Port 스위치 인터넷 공유기인 RP614가 바로 그것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I-Pod 타입의 B3 화이트 케이스가 채택되어 성능과 디자인을 동시에 잡았다는 문구이다. I-Pod는 대표적인 음향장치로 ZEN Style이라는 동양에서 비롯된 선이라는 것을 기반으로 디자인된 디지털 디바이스이다. 그렇기 때문에 NETGEAR에서 출시되는 제품들은 동양적인 느낌이 물씬 난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NETGEAR Cable/DSL 54Mbps Wireless Router WGR614v5는 802.11b 무선 네트워크에 비해 최대 5배 빠른 54Mbps의 고속 무선 네트워크 접속을 제공하여, 웹 서핑은 물론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비디오 컨퍼런스, 고품질 디지털영화 상영, MP3 음악 및 사진 재생, 온라인 멀티 게임 등을 보다 쉽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 WGR614v5는 또한 802.11b 무선 제품과 호환되어 기존 802.11b 장비 및 54Mbps(802.11g) 장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ISP 자동 감지 기능이 내장된 편리한 Smart Setup Wizard™ 가 탑재되어 사용자의 편이성을 극대화 시켰음은 물론, SPI / NAT 의 Double Firewall 기능, WPA-PSK 보안이 지원되어 일반 가정은 물론 소호 사무실에서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한 철저한 방화벽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I-Pod 타입의 B3 화이트케이스가 채택되어 성능은 물론 디자인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WGR614v5는 3년간의 제품 보증기간으로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2005년 형 Home/SOHO 유무선 공유기 입니다.

 

 

강력한 고속 무선 네트워크
시간 소요 없이 어떤 미디어든지 고속의 무선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합니다. 초고속 인터넷 1회선을 가지고 유무선으로 동시에 편리한 인터넷 공유가 가능합니다. 10/100Mbps 자동감지 WAN, LAN 커넥션은 2.4GHz대의 54Mbps(802.11g)와 11Mbps(802.11b) 동시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철저한 보안기능 강화
128-bit의 산업표준 WEP 암호화 기능은 802.11b, 802.11g 장비 모두에서 높은 수준의 보안 역할을 담당합니다. MAC address 인증 기능은 허가된 사용자들만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도록 통제하여 네트워크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또한 사전 공유된 Key를 통한 Wi-Fi Protected Access (WPA-PSK) 보안 기능 역시 지원되어 어디서나 안심하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지원, 3년간의 품질 보증
더욱 새로워진 한글 Smart Setup Wizard를 통해 유무선 네트워크를 보다 간편하게 설정, 관리 할 수 있으며, X-Box Live™ 호환, UPnP (Universal-Plug & Play) 기능 탑재 등으로 대다수의 대중적인 온라인, 콘솔게임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업계 최장의 3년 무상 A/S로 더욱 안심하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Routing Protocols:

Static & Dynamic Routing with TCP/IP, VPN pass-through (IPSec, L2TP), NAT, PPTP, PPPoE, DHCP (client & server)

Application Support:

Works with most Internet baming and instant messaging application and application that support UPnP for automatic Internet access.

Functions:
Automatically detects and configures your ISP type, Exposed Host (DMZ), MAC address authentication, URL content filtering, logs and e-mail alerts of Internet activity

Interface:
- Internet/WAN: 10/100 Mbps (auto-sensing) Ethernet, RJ-45
- LAN: 4 ports 10/100 Mbps (auto-sensing) Ethernet, RJ-45

Wireless:
- Network Speeds: 1, 2, 5.5, 6, 9, 11, 12, 18, 24, 36, 48, &54 Mbps (auto-rate capable)
- Modulation Type: OFDM with BPSK, QPSK, 16QAM, DBPSK, DQPSK, CCK
- Frequency: 2.412 ~ 2.462 GHz (US)
2.412 ~ 2.484 GHz (Japan)
2.412 ~ 2.472 GHz (Europe ETSI)
2.457 ~ 2.462 GHz (Spain)
2.457 ~ 2.472 GHz (France)

Firewall:
Statful Packet Inspection (SPI), DoS Attack Detection/Logging, Dropped Packet Log, Security Event Log, E-mail Log
- 40-bit (also called 64-bit), 128-bit WEP encryption
- MAC Address filtering
- WPA-PSK**

Antenna:
2 dBi

Power Adapter:
12 VDC 1A

Dimensions:
- Size: 175mm x 118mm x 28 mm
- Weight: 0.3 kg (0.7 lb)

Warranty: NETGEAR 3-year warranty

System Requirements:
- Broadband (cable, DSL) Internet service and modem with Ethernet connection
- 2.4 GHz wireless adapter or Ethernet adapter and cable for each computer
- Windows


2005-02-22 00:32:44
1802 번 읽음
  총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저요▷ '05.2.24 7:03 PM 신고
    부럽네요..
    저도무선AP한번써밨으면..ㅋ
    나중에 기회가 온다면 좋은걸로 하나 장만해야것습니다. ↓댓글에댓글
  2. 2. wiki '05.5.22 10:01 AM 신고
    WGR614의 디자인에 느낀 소감 잘 읽어 보았습니다.
    설명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자료 잘 많드셨네요!!!
    읽어 보던 도중에 느낀것은 기계 외관,기능보다는 실제로 사용하다가 사용하기가 어려웠던점, 불편했던점, 개선해야 할점 등에 대한 개인적인 내용이 조금 더 많이 있었으면...
    저도 WGR614 V4를 사용하다가 2번 제품 교환을 한후 결국 중고로 팔았습니다. (A/S Center담당자 와는 수많은 대화를 나누고 서로가 결국 기계이상으로 판정했습니다) 너무 자주 죽고 불편했어요. 현재는 zio의 5140SR을 사용하고 있는데 너무 좋습니다(죽지도 않고) 그래서 저만 그런지 기계사양보다는 기계의 Setting방법이 더 중요한것을 알았습니다. 솔직히 연결은 컴퓨터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할수 있기때문입니다. ↓댓글에댓글
  3. 3. 최성훈 '05.8.18 9:54 PM 신고
    2달간 지지고 볶다가 결국은 타사제품으로 교체했습니다.
    디자인도 좋고, 기본적인 무선인터넷 송수신율과 거리는 정말 링크시스 제품을 제외하고는 추종불허 수준입니다만, 소리바다만 실행하면 공유기가 뻗어버리죠. 시각적으로는 작동되는걸로 나옵니다만,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베틀넷... 끊기거나 접속이 안됩니다. 원인을 알수없지요. 포트트리거나 포워딩을 이용해서 모두 열어봤지만 불가능... DMZ설정은 기본으로 해봤으나 불가능. 상담원과 통화해도 펌웨어를 개발중이라는 말만 하더군요. 결국은 Beta 펌웨어가 나와서 기대를 하고 업그레이드를 해봤으나 역시 마찬가지... 재차 상담원과 통화.. 7월중에 정식 펌웨어가 나온다고 기다려달라고 하더군요. 또 기다리다 7월 중순경 정식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역시 불가능... 소리바다 검색만 하면 인터넷이 끊어져버림... 혹시나해서 네이버 까페를 검색해보니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분들이 저뿐만이 아니더군요. 심각한건 VDSL이나 엔토피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이 계속 끊어진답니다. 주기적으로요. 대부분 공유기자체의 리소스가 부족해서 그런 현상이 일어난다고 의심을 하더군요. ↓댓글에댓글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