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필테]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 필드테스트












■ 라이트온 16배속 DVD 레코더의 거듭된 진화... LITEON SOHW-1673S ■


 국내 ODD의 최강자는 LG라고 하지만, 외산 브랜드 중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또한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라이트온(LITEON ; http://www.liteonit.com.tw)"이다.

 CD 레코더를 시작으로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 몇 해 지나지 않았지만서도 그 짧은 사이 브랜드 인지도를 급격히 넓혀왔다. 그리고 DVD 레코더 위주로 시장이 개편된 이후에도 가장 낮은 가격대의 제품들을 이른 시기에 출시함으로써 판매고를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다.



 라이트온의 16배속 DVD 레코더는 남달리 기종이 많은 편인데, 지금까지 모두 4단계를 거쳐 진화(?)해왔다(외장형 제외).

 맨 처음 나왔던 16배속 DVD 레코더는 SOHW-1613S로 DVD+R만 16X 기록이 가능했던 제품이다(DVD-R 기록은 8X). 이윽고 DVD+R 더블레이어 레코딩까지 가능한 SOHW-1633S가 출시되었고, 또 얼마 지나지 않아 DVD-R 기록 배속도 16X로 DVD+R 기록 속도에 발을 맞춘 SOHW-1653S가 선을 보였다.

 그러다가 최근 그간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었던 DVD-RW/DVD+RW 기록 성능까지 동급 제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스펙을 갖춘 SOHW-1673S가 출시되기에 이르게 된 것이다(DVD+RW 8X / DVD-RW 6X).



 그럼 지금부터 이 라이트온 SOHW-1673S 16배속 DVD 레코더가 어떤 면모와 스펙,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기록 장치로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기록 품질은 어떠한지 차근차근 파악해 나가도록 하겠다.














▲ 라이트온(LITEON) SOHW-1673S 16배속 DVD 레코더












■ 포장 박스 / 제품의 특징 및 스펙 / 부가 구성물 ■

















▲ 제품 박스 전면


 라이트온의 ODD 제품 박스들은 다른 제품들에 비해 조금 작은 편으로 전면의 형태는 거의 정사각형에 가깝다.



 박스 전면의 왼쪽에는 커다란 라이트온(LITEON) 로고가 자리잡고 있고 그 오른쪽으로 제품 사진과 함께 미디어 종류별로 지원되는 기록 배속 정보를 기재해 놓고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16X 기록이 가능하다는 내용만 있을 뿐, 제품명이 별도로 적혀있지 않아서 다소간의 혼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박스의 오른쪽 위에는 '(주)성주아이엔티엘/게이트컴(http://www.gatecom.co.kr)'의 정품임을 나타내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A/S 보증 기간무상 1년, 유상 2년인데, 최근 무상 2년을 보증하는 업체도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면 많이 아쉬운 부분이다.



 정품 스티커 윗쪽에는 그간 라이트온 DVD 레코더들이 세계 유수의 PC 잡지로부터 수상한 경력이 프린트되어 있다.




















▲ 박스 좌/우 측면


 박스 좌/우 측면에는 라이트온 SOHW-1673S(이후 '1673S')의 제품 특징과 패키지 구성물, 시스템 요구 사항 및 수상 경력이 빼곡히 적혀있다.



 그 중 박스 좌측면에 기재된 제품 특징(Features)를 보면..



 DVD+R 더블레이어 레코딩 지원(8.5GB) / 빠른 액세스 타임, 높은 데이터 전송률, 수직 장착 가능 / 스마트-번(SMART-BURN) : 버퍼언더런 방지 기능, 자동 기록 속도 조절 & 최적 기록 품질 보장을 위한 러닝 OPC(Optimized Power Control) / SMART-X 기능 : 디스크 종류에 따라 허용 가능한 최대 속도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인식하는 기술 / 절전 기능 / 플래시 롬을 통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지원 ..등이다.

















▲ 박스 후면


 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스펙 및 기술 지원 정보와 함께 SOHW-1673S에 대한 간단한 소개 내용이 다국어로 실려 있다.














▲ 라이트온 SOHW-1673S 스펙(Specification)


 SOHW-1673S의 기록 배속을 보면 DVD 계열은 타사 동급 제품들과 거의 유사하고(DVD+R 16X / DVD-R 16X / DVD+RW 8X / DVD-RW 6X), CD-R 기록 배속48X로 특히 빠르다.

 DVD-ROM / CD-ROM 읽기 배속도 16X / 48X로 동급 제품들 가운데 가장 빠른 편에 속한다.



 그밖에 여기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제품 홈페이지에 따르면 1673S의 렌즈 수명70,000시간으로 되어 있다.














▲ 개봉 방지 투명씰


 박스 상단에는 투명씰이 부착되어 있어 구입시 제품의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내부 포장 상태 / 부가 구성물


 1673S는 지금까지의 다른 라이트온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계란판(^^?)과 흡사한 완충재로 내부 보호되고 있다.



 라이트온 SOHW-1673S의 부가 구성물은 레코더 본체, IDE 케이블, 유틸리티 CD 2장, 아날로그 오디오 케이블, 사용설명서 등이다
.

















▲ 사용설명서


 사용설명서는 퀵 인스톨 가이드 1부(첫 번째 사진 오른쪽)와 안전상 취급 주의사항이 별도로 적혀있는 종이 1장(왼쪽)으로 되어있다. 1673S가 게이트컴에서 정식으로 수입한 제품인 만큼 퀵 인스톨 가이드에는 한글도 지원되고 있다.




















▲ 유틸리티 CD : PowerDVD 5 & Nero OEM Suite Kit






▲ Nero OEM Suite Kit


 SOHW-1673S에는 CyberLink社의 PowerDVD 5와 Ahead社의 Nero OEM Suite Kit가 유틸리티 CD로서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이미 PowerDVD 6가 출시된지 꽤 시일이 흐른 마당에 구버전인 PowerDVD 5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아무리 번들이라고는 하지만 좀 아쉬운 부분이다. Nero OEM Suite Kit에는 일반적인 Nero 유틸리티 외에 PDF 문서로 된 온라인 매뉴얼, 그리고 이를 읽기 위한 Adobe Acrobat Reader가 포함되어 있다.














■ 라이트온 SOHW-1673S의 외형 / 드라이브 정보 ■



 라이트온의 일반 아이보리 컬러 ODD 제품들은(외장형 SX 시리즈는 제외하고) 사실 디자인면에서 그리 세련스럽다는 느낌을 주지는 못하지만, 꼭 부족하다고까지 지적할 만한 부분도 따로 없고 나름대로의 개성 또한 가지고 있다.

 그리고 SOHW-1673의 외형은 기존 제품들에서 바뀐 부분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그런 특징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다.














▲ 라이트온 SOHW-1673S 전면


 라이트온 DVD 레코더들의 전면 모습은 가운데가 볼록하게 튀어나온 트레이 디자인 / 타사 제품들에서는 주로 생략되어 있는 이어폰 단자볼륨 조절 다이얼 / 큼지막한 트레이 개폐 버튼이라는 공통 요소를 가지고 있다.



 전면 트레이에는 왼쪽부터 DVD 얼라이언스 로고(DVD+RW, DVD+R DL), DVD 포럼 로고(DVD-R/RW), CD-RW(Ultra Speed)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라이트온 SOHW-1673S 상부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의 상부 모습이다.

















▲ SOHW-1673S 상부 레이블 / 정품 보증 스티커


 1673S 상부에는 모델명, 각종 인증 마크(MIC, RU, TUV, FCC 등), 주의 사항 등을 담고 있는 레이블과 함께 게이트컴의 정품 보증 스티커가 부탁되어 있다. 이 스티커에는 제품 출하일자가 적혀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A/S 보증 기간이 책정된다.














▲ 라이트온 SOHW-1673S 후면


 1673S의 후면은 입출력 포트와 점퍼의 위치, 형태 모두 극히 일반적인 모습이다.

















▲ 라이트온 SOHW-1673S 측면 / 하면


 측면과 하면의 모습에서도 별다른 요소는 눈에 띄지 않는다. 다만 분해를 방지하기 위해 측면과 하면 사이의 모서리에는 워런티 씰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 기어 구동식 트레이


 기존의 라이트온 ODD 제품들은 모두 기어 구동식 트레이를 채택하고 있었고, 이는 SOHW-1673S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간 사용해왔던 LG GSA-4163B(벨트 구동식)와 비교하면 트레이 버튼을 눌렀을 때 개폐 동작의 신속함이 훨씬 즉각적이긴 하지만, '드-킁'하는 특유의 소음과 급격한 작동으로 인한 트레이 떨림은 익숙하지 않다면 조금 불안해 보일 수도 있다.

















▲ 라이트온 SOHW-1673S 측면 / 하면


 드라이브를 장착한 후 먼저 DVDINFO Pro를 통해 드라이브 정보를 조회해 보았다. 펌웨어 버전은 보는 것처럼 JS01로 되어 있다.

















▲ 라이트온 SOHW-1673S 측면 / 하면


 혹시나 싶어서 게이트컴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니 때마침 리비전이 높아진 JS02가 올라와 있어서 이를 다운받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전용 플래시롬 프로그램이 제공되므로 윈도우 상에서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라이트온 SOHW-1673S 16배속 DVD 레코더의 외형 및 주요 특징, 스펙 등에 관해 살펴봤다. 이어지는 다음 챕터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1673S의 읽기 성능과 기록 성능 / 품질에 대해 파악하기로 한다.
테스트시 비교 제품은 필자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LG GSA-4163B Super DVD Multi Drive이다.














■ 읽기 성능 테스트 ■


 DVD 레코더를 구입하는 목적이야 당연히 CD/DVD 미디어의 레코딩을 위해서겠지만, 실제적으로는 미디어를 읽는 데에 더 자주 사용하게 되기 마련이다. 그런 만큼 라이트온 SOHW-1673S의 기록 성능/품질 테스트에 앞서 읽기 성능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A. DVD 읽기 성능 테스트



 스펙상 표시된 SOHW-1673S의 DVD 최대 읽기 배속16X(21,600 kb/sec) CAV이다.





[A-1. 싱글레이어(Single Layer) DVD-ROM 읽기 성능 테스트]




 먼저 싱글레이어로 된 DVD 타이틀(큐브 CUBE)을 라이트온 SOHW-1673S와 LG GSA-4163B에 각각 삽입해서 읽기 속도를 측정해보았다.














▲ 싱글레이어 DVD-ROM : 영화 '큐브(CUBE)'






















▲ 라이트온 SOHW-1673S : 최대 16X(예상) / 평균 11.24X

[ 싱글레이어 DVD-ROM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LG GSA-4163B : 최대 10.19X / 평균 7.63X

[ 싱글레이어 DVD-ROM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좀 오래 되어서(2001년 10월 제작) 스크래치가 아주 약간 있는 타이틀이라고는 하지만 라이트온 SOHW-1673S의 전송률 테스트 결과는 그렇게 좋아보이지 않는다.



 물론 매끄러운 직선을 그릴 경우를 가정해보면 표시 스펙대로 최대 16X에 이를 것임을 알 수 있지만,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대신 LG GSA-4163B의 전송률 그래프가 매우 안정적인 것에 비해 라이트온 1673S는 3.3GB 이상의 구간에서굉장히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 라이트온 SOHW-1673S

[ 싱글레이어 DVD-ROM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2차 ]


 혹시나 잘못된 결과인가 싶어서 여러 차례 다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고, 때로는 위에서 보는 것처럼 전송률 테스트를 완전히 패스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있었다.



 ODD 관련 커뮤니티에 들어가보면 흔히들 미디어 인식률에 있어서 만큼은 LG ODD 제품들의 무던함, 우직함(^^?)을 칭찬하고는 하는데, 이번 테스트를 통해 다시 한 번 이러한 소문에 신빙싱이 있음이 입증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한다. 반대로 라이트온 제품에 있어서는 아쉬운 부분이라고 지적할 수 있겠다.





[A-2. 더블레이어(Double Layer) DVD-ROM 읽기 성능 테스트]



 이번에는 더블레이어 구조로된 영화 '프리퀸시(Frequency)' 타이틀을 이용하여 전송률 테스트를 실행해 보았다.














▲ 더블레이어 DVD-ROM : 영화 '프리퀀시(Frequency)'






















▲ 라이트온 SOHW-1673S : 최대 8.15X / 평균 6.49X

[ 더블레이어 DVD-ROM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LG GSA-4163B : 최대 8.08X / 평균 6.42X

[ 더블레이어 DVD-ROM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SOHW-1673S의 스펙상에는 더블레이어 DVD-ROM읽기 배속이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테스트 결과 대체로 Max 8X 정도임을 알 수 있다.



 LG 4163B와 비교해보면 대체로 비슷한 모습으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고 있는데, 속도 자체로만 보면 1673S미디어 인식에 관한 부분은 4163B가 다소간 앞서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3. DVD±R/DVD±RW 읽기 성능 테스트]



 다음으로 레코딩 완료된 미디어의 포맷별로 읽기 성능을 살펴보기로 한다.



 라이트온 SOHW-1673S의 읽기 배속은 매뉴얼이나 홈페이지에 표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고, LG GSA-4163B의 경우는 DVD±R Max 10X, DVD±RW Max 8X이다.




















▲ 라이트온 SOHW-1673S : 최대 8.17X / 평균 6.13X

[ DVD+R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LG GSA-4163B : 최대 10.19X / 평균 7.59X

[ DVD+R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라이트온 SOHW-1673S : 최대 8.16X / 평균 6.10X

[ DVD-RW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LG GSA-4163B : 최대 8.18X / 평균 6.11X

[ DVD-RW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DVD-R과 DVD+R, DVD-RW와 DVD+RW는 배속이 같을 경우 각각 비슷한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둘 중 하나씩만 예로 들어보았다.



 앞서 살펴보았던 DVD-ROM 읽기 성능 스펙상으로는 당연히 라이트온 1673S가 더 빠를 것 같지만 실제 테스트 결과를 보면 1673SDVD±R 읽기 배속8X로 최대 10X인 LG 4163B에 분명히 뒤지고 있다. 그렇지만 다행히 DVD±RW 읽기 배속은 두 레코더 모두 8X로 똑같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정식으로 프레스된 DVD보다 직접 제작한 DVD를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유저의 경우에는 조금 불만족스러울 수도 있다고 하겠다.





[A-4. 정품 DVD-VIDEO 백업(파일 추출)]



 DVD 읽기 성능 테스트의 마지막으로 DVD9 규격의 정품 DVD-VIDEO를 라이트온 1673S, LG 4163B 두 레코더를 이용하여 백업(DVD5 규격으로의 파일 추출)해보기로 한다.

















▲ 정품 DVD-VIDEO 타이틀: 영화 '살인의 추억 SE'


 백업에 사용한 정품 DVD-VIDEO 타이틀(DVD9)은 '살인의 추억 Special Edition Box Set'이다.

















▲ DVDShrink v3.2


 DVD 백업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DVDShrink v3.2이고 DVD5 규격으로 추출한 파일의 총 크기는 4,464MB이다.




















▲ 라이트온 SOHW-1673S

[ DVDShrink 파일 추출 완료 시간 : 24분 34초 ]






▲ LG GSA-4163B

[ DVDShrink 파일 추출 완료 시간 : 25분 23초 ]


 이미 앞서 진행했던 DVD-ROM 읽기 성능 테스트 결과로 미루어 예상할 수 있듯이, 전반적으로 속도가 좀 더 빠른 라이트온 1673S에서 파일 추출 완료까지 걸린 시간이 약 50여초 덜 소요되었다.



 파일 추출 테스트를 한 차례 더 진행해봤을 때도 비슷한 시간 차이를 보여서, 읽기 속도리핑 성능에 있어서는 1673S전반적으로 우위에 있음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
다.





B. CD 읽기 성능 테스트



 DVD의 부각에 가려 CD에 관련된 성능이 소홀히 취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CD에 담겨져서 제공되고 음악 CD를 통한 파일 추출 성능도 무시할 수 없다.



 라이트온 SOHW-1673SCD 최대 읽기 배속48X, LG GSA-4163B는 40X이다.





[B-1. CD-R / CD-RW 읽기 성능 테스트]



 먼저 두 레코더의 CD-R/RW 읽기 성능을 점검해봤다.




















▲ 라이트온 SOHW-1673S : 최대 49.68X / 평균 37.45X

[ CD-R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LG GSA-4163B : 최대 41.78X / 평균 31.42X

[ DVD+R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라이트온 SOHW-1673S : 최대 32.29X / 평균 24.34X

[ CD-RW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 LG GSA-4163B : 최대 41.71X / 평균 31.37X

[ CD-RW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먼저 CD-R 읽기 속도를 보면 최종 구간의 속도가 각각 49.68X(1673S), 41.78X(4163B)로 원래 스펙인 48X, 40X를 상회하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렇지만 CD-RW 읽기 성능에 있어서는 LG GSA-4163B가 라이트온 SOHW-1673S를 많이 앞서고 있다. 4163B는 CD-RW 최대 읽기 배속도 CD-R과 같은 약 40X이지만, 1673S는 유감스럽게도 CD-R 읽기 배속인 48X에 훨씬 못 미치는 약 32X에 그치고 있다.



 그런데 사실 DVD 레코더를 사용하는 이들에게 사용 빈도가 높은 쪽은 CD-R이 아닌 CD-RW임을 감안하면, 이 역시도 DVD±R 읽기 배속과 마찬가지로 아쉽게 생각되는 부분이다.





[B-2. Audio CD 추출]




 그럼 이번에는 CD를 이용한 작업중 빈도가 가장 높은 편인 오디오 CD에서의 MP3 추출 작업에서 그 읽기 성능을 테스트해보기로 하자.














▲ AUDIO-CD : 조성모 'For Your Soul'


 MP3 추출 테스트에 사용한 CD는 조성모 'For Your Soul'이고, 사용한 유틸리티는 Easy CD-DA Extractor v8.0.1.2이다.




















▲ 라이트온 SOHW-1673S

[ MP3 파일 추출 완료 시간 : 4분 06초 ]






▲ LG GSA-4163B

[ MP3 파일 추출 완료 시간 : 4분 10초 ]


 Speed를 Maximum으로 셋팅하여 추출 성능 테스트를 해본 결과 라이트온 1673S4분 06초로 4분 10초가 걸린 LG 4163B에 근소한 우세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시간 차이가 미미한 수준이어서 큰 의미를 둘 수는 없겠다.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 필드테스트











■ 기록 성능 테스트 Part.1 : 기록 속도 / 기록 방식 ■


 CD/DVD 레코더는 메이커 별로 기록 속도에 따라 기록 방식을 달리하고는 한다.



 그래서 먼저 라이트온 SOHW-1673S와 국내 사용층이 가장 넓다고 할 수 있을 LG GSA-4163B의 기록 속도와 기록 방식 전반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A. DVD 기록 속도 / 기록 방식



 라이트온 1673S와 LG 4163B는 DVD±R Max 16X / DVD+RW Max 8X / DVD-RW Max 6XDVD 기록 속도 스펙동일하다.



 기록 속도에 따른 기록 방식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단, 기록 속도가 같으면 미디어 포맷에 따라 기록 방식이 달라지지는 않으므로 16X / 8X / 4X 각 기록 속도별로 하나씩의 예만 들기로 하겠다).




















▲ 라이트온 SOHW-1673S : 16X CAV

[ 평균 : 약 12X / 경과 시간 : 05분 40초 ]






▲ LG GSA-4163B : 16X P-CAV

[ 평균 : 약 13X / 경과 시간 : 05분 00초 ]






















▲ 라이트온 SOHW-1673S : 8X P-CAV

[ 평균 : 약 7.7X / 경과 시간 : 08분 15초 ]






▲ LG GSA-4163B : 8X CLV

[ 평균 : 약 7.9X / 경과 시간 : 07분 53초 ]






















▲ 라이트온 SOHW-1673S : 4X CLV

[ 평균 : 약 4.1X / 경과 시간 : 14분 31초 ]






▲ LG GSA-4163B : 4X CLV

[ 평균 : 약 4.0X / 경과 시간 : 14분 42초 ]


 가장 눈여겨 보게 될 16X 기록 방식을 보면 라이트온 SOHW-1673SCAV이고, LG GSA-4163BP-CAV로 구분된다.



 1673S는 6.64X로 시작해서 16X까지 지속적으로 기록 속도가 상승하고, 4163B는 구간별로 속도 측정이 이루어지면서 16X까지 보다 가파르게 올라간다. 이 때문에 전체 레코딩에 걸리는 시간도 P-CAV 방식인 4163B가 CAV 방식인 1673S에 비해 40여초 가량 빠르다.



 8X 기록 방식P-CAV(1673S), CLV(4163B)로 구분되는데, 이번에도 8X에 먼저 도달한 LG 4163B가 라이트온 1673S에 비해 레코딩 완료 시간이 20여초 가량 빠르다.



 반면 4X 기록 방식은 두 제품 모두 CLV로 같은데, 이번에는 평균 배속이 약간 더 높은 1673S 쪽이 10여초 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B. CD 기록 속도 / 기록 방식



 스펙상 라이트온 SOHW-1673SCD-R/CD-RW 최대 기록 배속48X/24X, LG GSA-4163B는 40X/24X이다. 그리고 DVD 미디어에서와 마찬가지로 두 레코더는 기록 방식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 라이트온 SOHW-1673S : CD-R 48X CAV

[ 평균 : 약 37.5X / 경과 시간 : 2분 37초 ]






▲ LG GSA-4163B : CD-R 40X Z-CLV

[ 평균 : 약 31.7X / 경과 시간 : 3분 14초 ]






















▲ 라이트온 SOHW-1673S : CD-RW 24X Z-CLV

[ 평균 : 약 22.5X / 경과 시간 : 4분 03초 ]






▲ LG GSA-4163B : CD-RW 24X CLV

[ 평균 : 약 23.3X / 경과 시간 : 3분 40초 ]


 CD-R 기록 방식라이트온 1673S48X CAV / LG 4163B가 40X Z-CLV이고, 최대 기록 속도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기록 완료까지의 경과 시간은 라이트온 쪽이 40여초 가량이나 빠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의 사용빈도가 더 높다고 볼 수 있을 CD-RW 기록 시간오히려 CLV 방식인 4163B가 20여초 가량 빠르게 나오고 있다(1673SZ-CLV 방식).





 이런 결과들로 보면 최대 기록 속도 스펙 자체는 라이트온 SOHW-1673S가 기존 제품에 비해 더 나은 부분들이 있지만, 이래저래 그 실속은 좀 덜해 보인다
.














■ 기록 성능 테스트 Part.2 : DVD-R 미디어 기록 속도 및 기록 품질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각 미디어 포맷별기록 성능기록품질을 테스트해보기로 한다.



 가장 먼저 테스트할 미디어 포맷은 DVD-R이고, 테스트에 사용한 미디어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 테스트에 사용된 DVD-R 미디어















16X 미디어
SONY, BeAll
8X 미디어
RiTEK, TDK, BenQ, Imation, Axxen
4X 미디어
V-star



 얼마 전부터 출시되기 시작한 DVD-R 16배속 미디어 2종을 우선 테스트에 동원했고 그밖에 8배속 5종, 4배속 미디어 1종을 추가로 사용했다. 각 미디어들의 제조사 내역은 위에 기재된 바와 같다.





A. 미디어 코드



 DVDINFO Pro를 통하여 각 미디어들의 미디어 코드(Media code/Manufacturer ID)부터 살펴보자.
























































▲ SONY DVD-R 16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SONY16D1 / 지원 최대 배속 : 16.0X ]






▲ BeAll DVD-R 16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BeAll G16001 / 지원 최대 배속 : 16.0X ]






▲ RiTEK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TEKG05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TDK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TTG02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BenQ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SONY08D1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Imation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CMC MAG. AE1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Axxen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INFODISC-R20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V-Star DVD-R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TYG01 / 지원 최대 배속 : 4.0X ]


 앞선 내용에 다루었던 것처럼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한 관계로 혹시나 오버 배속이 지원되는 미디어가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위 표에서 보는 것처럼 모든 미디어들이 표시 배속 그대로 정배속 레코딩만 가능했다.





B. 기록 속도, 시간




 각 미디어는 'Nero CD-DVD Speed''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또는 'Nero Burning Rom'을 이용하여 DVD-VIDEO 제작, 데이터 DVD 제작 기능을 통해 레코딩했다.



 데이터 DVD 제작시 담을 데이터로는 약 700MB 크기의 동영상 6개와 그외 추가적으로 MP3 파일들 100MB 정도를 더해주었다.



[B-1. SONY / BeAll DVD-R 16X 미디어]




















▲ SONY DVD-R 16X 미디어 :

[ Nero CD-DVD Speed 레코딩 前 '전송률 테스트' / 경과 시간 : 5분 38초 ]






▲ SONY DVD-R 16X 미디어 :

[ Nero CD-DVD Speed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 / 경과 시간 : 6분 28초 ]


 SONY DVD-R 16X 미디어의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에는 총 6분 28초가 소요되었다. 레코딩 전에 실시한 전송률 테스트보다는 40여초나 늦는데 리드인에 걸리는 시간이 꽤 길기 때문에 나온 결과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테스트 보고 내용에서도 계속 지적하겠지만, 라이트온 1673S의 전반적인 레코딩 타임이 오래 걸리는 이유로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이다.














▲ BeAll DVD-R 16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8MB
레코딩 소요 시간
06분 30초



 BeAll DVD-R 16X 미디어의 16배속 데이터 레코딩에는 6분 30초로 예상 밖으로 긴 시간이 걸렸다(앞서의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 때 보다도 약간 느린 타임). 이번에도 역시 리드인 시간무려 1분 28초나 소요되었기 때문인데, 처음에는 얼핏 레코딩 에러가 발생한게 아닐까 하는 우려가 될 정도였다.

 그러나 다행히도 리드아웃 시간9초 정도로 매우 짧았다.



[B-2. RiTEK / TDK / BenQ / Imation / Axxen DVD-R 8x 미디어]














▲ RiTEK DVD-R 8X 미디어 DVD-VIDEO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456MB
레코딩 소요 시간
09분 47초



 RiTEK DVD-R 8X 미디어를 이용해서는 DVD5 규격의 DVD-VIDEO 디스크를 만들어보았다.



 약 4456MB를 기록하는데 9분 47초가 걸렸는데, 기존에 사용해온 4163B의 경우 일반적으로 8X 속도로 DVD-VIDEO를 제작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8분 정도임을 감안하면 1673S의 9분 후반대라는 시간은 느리다는 것을 어느 정도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였다.



 이번에도 문제는 역시나 리드인에 소요된 시간이었다. 리드인 시간이 이번에도 1분을 넘겨서(1분 2초), 전체적으로 기록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지는 주범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DVD-R 미디어 뿐만이 아닌 DVD+R 미디어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다만 DVD+R 미디어DVD-R 미디어(평균 1분~1분 10초대)보다는 약간 짧은 평균 40~ 50초대가 소요되었다고는 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으로 보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것이 라이트온 DVD 레코더에 사용된 스마트-번(Smart-Burn) 기술에 의한 결과일 수도 있겠지만, 일단 이번 필드테스트 결과만 놓고 보면 1673S의 레코딩에 소요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오래 걸린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럼 나머지 미디어들의 레코딩 소요 시간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 TDK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3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51초







▲ BenQ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7MB
레코딩 소요 시간
09분 21초







▲ Imation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9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41초







▲ Axxen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299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45초



 리드인 시각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레코딩에 사용한 데이터 크기가 거의 비슷함에도 소요된 시간에는 꽤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이 역시도 1673S의 스마트-번 기술에 따른 결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B-3. V-star DVD-R 4x 미디어]














▲ V-star DVD-R 4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85MB
레코딩 소요 시간
14분 56초



 8X 미디어의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4X 미디어의 실용성이 많이 떨어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지만 아직까지도 안정적인 기록 성능을 위해서 이를 선호하는 유저들도 많기 때문에 구색맞추기 삼아 V-star DVD-R 4X 미디어를 테스트에 포함시켰다.



 다행히 V-star 미디어의 경우는 앞서의 고배속 미디어들만큼 리드인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았고, 레코딩 완료에 소요된 시간도 14분 후반대로 양호한 수준이다
.



C. 기록 품질



 기존에 사용해왔던 LG GSA-4163B는 DVD 미디어의 PI/PIF 측정을 통한 기록 품질 테스트를 지원하지 않지만, 라이트온 SOHW-1673S는 이를 지원하기에 개인적으로는 이번 필드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상당히 만족스러웠던 부분이었다. 그래서 이번 기록 품질 테스트에서도 이 측정 결과를 적극 반영하려고 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전송률(Transfer Rate) 테스트 결과나 리드-에러(Read-Error) 테스트 결과는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한 따로 제시하지 않기로 하겠다.





[C-1. SONY DVD-R 16X 미디어]














▲ SONY DVD-R 16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7
3.72
64404
PIF
2
0.08
1455



 SONY DVD-R 16X 미디어는 16X라는 고배속으로 레코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PI/PIF 수치 모두 극상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C-2. BeAll DVD-R 16X 미디어]














▲ BeAll DVD-R 16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9
2.51
41582
PIF
3
0.08
1298



 이런 저런 사건들로 인해서 국내 유저들로부터 신망을 많이 잃은 BeAll 제품이지만 기록 품질은 그래도 괜찮아 보인다.

 PI 수치는 앞서 본 SONY 미디어보다도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데 상대적으로 내주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 PIF 역시 내주 쪽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검출되고 있긴 하지만 이 정도면 대단히 양호한 수준이다
.



[C-3. RiTEK DVD-R 8x 미디어]














▲ RiTEK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75
36.97
620928
PIF
2
0.02
364



 RiTEK DVD-R 8X 미디어의 PI 값을 보면 앞서 본 미디어들보다는 좀 높긴 하지만, 그래도 최대 75 이하 평균 36.97 정도라면 양호하다고 할 수 있다. 주목해서 볼 것은 PIF로 아주 극상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C-4. TDK DVD-R 8X 미디어]














▲ TDK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7
0.51
8439
PIF
2
0.01
177



 미디어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인 관계로 많이 사용되지 않는 TDK이지만, 기록 품질 테스트 결과만은 정말 극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PIF는 말할 것도 없고 PI 값 역시 더할 나위 없이 좋게 나타나고 있다(이번 필드테스트에 사용된 미디어들 중 최강의 모습을 보여준다).



[C-5. BenQ DVD-R 8X 미디어]














▲ BenQ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6
1.74
28656
PIF
8
0.34
5632



 SONY 스탬퍼를 사용한 BenQ DVD-R 8X 미디어의 PI/PIF 테스트 결과이다.

 PI 값은 아주 훌륭한 편이지만 PIF는 그렇지가 못한데 PIF가 8로 급작스럽게 튀는 구간이 발견된다(다만 한 순간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고, 리드-에러 테스트 결과에서도 이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PI와 마찬가지로 PIF 역시 외주 구간에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C-6. Imation DVD-R 8X 미디어]














▲ Imation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42
16.20
265546
PIF
7
0.19
3065



 CMC 미디어 코드를 가진 Imation DVD-R 8X 미디어는 훌륭한 수준은 못되지만 그래도 대체로 양호한 측정치를 보여준다. 외주 쪽에 PIF가 한 차례 튀는 구간이 있지만 넓지 않으므로 문제될 것은 없다.



[C-7. Axxen DVD-R 8X 미디어]














▲ Axxen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43
5.72
94641
PIF
3
0.13
2107



 얼마 안되는 국산 미디어 브랜드로서 Axxen은 각고의 노력을 통해 작년에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들의 충격을 다소간 해소시키고 있는 것 같다. 이번에 테스트한 DVD-R 미디어 역시 무척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외주로 갈수록 기록 품질이 약간 떨어지는 듯 하다.



[C-8. V-star DVD-R 4X 미디어]














▲ V-star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9
3.32
56530
PIF
4
0.11
1816



 다이요유덴(Taiyo Yuden) 스탬퍼를 사용하고 있어 가격대 성능비가 괜찮다는 입소문을 들은 바 있는 V-star DVD-R 4X 미디어의 PI/PIF 테스트 결과이다. 2/3 구간에 잠깐 삐쳐올라가는 구간이 있긴 하지만 대체로 상당히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 필드테스트











■ 기록 성능 테스트 Part.3 : DVD+R 미디어 기록 속도 및 기록 품질 ■


 DVD+R 기록 성능 테스트에 사용한 미디어들은 다음과 같다.














▲ 테스트에 사용된 DVD+R 미디어















16X 미디어
RiTEK Excellent , BeAll
8X 미디어
RiTEK Excellent, SIGMA

BenQ, Axxen
2.4X DL 미디어
RiTEK Excellent



 여담이지만 무작위로 미디어를 구입하다 보니 유독 RiTEK Excellent 제품이 많아졌다(^^;;).





A. 미디어 코드



 각 미디어들의 미디어 코드(Media code/Manufacturer ID)는 아래 표와 같다.


















































▲ RiTEK Excellent DVD+R 16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TEK R04 / 지원 최대 배속 : 16.0X ]






▲ BeAll DVD+R 16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BeAll000PG01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RiTEK Excellent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COHJPNR02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SIGMA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CMC MAG E01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BenQ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DAXON AZ2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Axxen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INFODISCR20 / 지원 최대 배속 : 8.0X ]






▲ RiTEL Excellent DVD+R DL 2.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TEK D01 / 지원 최대 배속 : 2.4X ]


 DVD+R 미디어 역시 DVD-R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오버 배속을 전혀 지원하지 않고 있다.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했음에도 오히려 표시 배속에도 못미치는 경우도 보인다(BeAll 16X 미디어의 경우 최대 8X까지만 레코딩이 가능하다). 개선되어야 할 부분 중의 하나다.





B. 기록 속도, 시간




 DVD+R 미디어들도 역시 DVD-R에서와 마찬가지로 'Nero CD-DVD Speed''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또는 'Nero Burning Rom'을 이용하여 DVD-VIDEO 제작, 데이터 DVD 제작 기능을 통한 레코딩 과정을 거쳤다.





[B-1. RiTEK Excellent / BeAll DVD+R 16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 16X 미디어 :

[ Nero CD-DVD Speed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 / 경과 시간 : 6분 02초 ]


 RiTEK Excellent DVD+R 16X 미디어의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에는 총 6분 02초가 소요되었다. 앞서 테스트한 DVD-R 16X 미디어에 비해서는 26초가 빠르지만, 5분 30초 중반대가 소요되는 LG GSA-4163B에 비해서는 20여초 뒤쳐진다.














▲ BeAll DVD+R 16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5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43초



 BeAll DVD+R 16X 미디어는 앞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표시 배속 16X이지만 1673S에서는 8X 레코딩만 가능하다. 8X 레코딩 완료에 걸린 시간은 8분 43초로 앞서 테스트한 DVD-R 8X 미디어들과 비슷한 결과이다.





[B-2. RiTEK Excellent / SIGMA / BenQ / Axxen DVD+R 8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6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24초







▲ BenQ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08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21초







▲ Axxen DVD-R 8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4310MB
레코딩 소요 시간
08분 24초



 DVD+R 8X 기록 시간평균 8분 중반대로 8분 후반대의 DVD-8X 미디어에 비해 20여초 가량 빠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LG 4163B(7분 후반~8분 초반)에 비해서는 20~30여초 가량 느리다.





[B-3. RiTEK Excellent DVD+R DL 2.4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 DL 2.4X 미디어 데이터 레코딩











데이터 크기
약 7153MB
레코딩 소요 시간
40분 51초



 미디어 가격 때문에도 그렇지만 역시 아직까지 DVD+R 더블레이어의 보급은 요원한 듯 보인다. 기록 시간에 있어서도 리드인, 리드아웃에 각각 3~5분, 2~3분 정도가 소요되고, 완료까지는 무려 40분이 넘게 걸려서 특별한 목적이 아니고서는 이 기능을 사용하기가 꺼려질 정도이다.



 그래도 보는 바와 같이 별탈 없이 레코딩은 성공할 수 있었다
.





C. 기록 품질



 앞서 DVD-R 미디어의 기록 품질 테스트에서는 모든 미디어가 양호한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DVD+R 미디어에서는 일부 제품에서 조금 다른 결과가 나왔다.

















▲ BenQ DVD+R 8X 미디어 오류: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DVDINFO Pro 리드-에러 테스트 ]


 BenQ DVD+R 8X 미디어의 경우 앞서 레코딩은 무사히 끝마쳤지만, 위 스샷에서 보는 것처럼 읽기 에러가 다수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히 테스트한 다른 미디어들에서는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 그럼 계속해서 각 미디어들의 PI/PIF 테스트 결과를 소개하기로 한다.





[C-1. RiTEK Excellent DVD+R 16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 16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93
14.54
245312
PIF
3
0.07
1188



 RiTEK Excellent DVD+R 16X 미디어의 PI는 그렇게 좋은 결과가 아닌데 외주 쪽으로 갈 수록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다행히 PIF는 대부분 구간에서 2 이하로 아주 양호하다.



[C-2. BeAll DVD+R 16X 미디어]














▲ BeAll DVD+R 16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991
42.40
682319
PIF
5
0.24
3880



 BeAll DVD+R 16X 미디어 역시 외주 쪽의 PI가 상당히 높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PIF도 외주 쪽에서 많이 발생했다.

 게다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표시 배속도 제대로 지원되지 못하는 것을 보면 이래저래 BeAll DVD+R 16X 미디어는 라이트온 1673S와는 잘 맞지 않는 듯 하다
.



[C-3. RiTEK Excellent DVD+R 8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9
2.46
41104
PIF
3
0.06
926



 앞서 RiTEK Excellent DVD-R 8X 미디어의 PI 값은 다소 높게 나타났는데 DVD+R 미디어는 극히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RiTEK 브랜드임에도 SONY 스탬퍼를 이용해 생산된 미디어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PIF는 PI가 증가하는 구간에서 3까지 올라가긴 했지만, 대체로 뛰어난 품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C-4. SIGMA DVD+R 8X 미디어]














▲ SIGMA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6
1.34
22071
PIF
4
0.09
1435



 SIGMA DVD+R 8X 미디어는 HP의 리프린트 제품으로 CMC 미디어 코드를 가지고 있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내주 구간에 PIF가 한 차례 약간 높게 나타나는 지점이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상당히 양호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C-5. BenQ DVD+R 8X 미디어]














▲ BenQ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609
648.40
10774353
PIF
172
117.40
2948317



 DAXON이라는 생소한 미디어 코드를 가지고 있는 BenQ DVD+R 8X 미디어는 앞서 전송률 테스트 및 리드-에러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한 것에서 예상되었듯이 PI/PIF 테스트 결과 또한 아주 엄청(?)나다.



 레코딩 테스트에 사용한 미디어가 1장 뿐이어서 벤큐 DVD+R과 라이트온 1673S의 궁합이 맞지 않는지에 대해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일단 그리 좋은 품질을 보여줄 것으로는 예상할 수 없
다.



[C-6. Axxen DVD+R 8x 미디어]














▲ Axxen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28
2.86
46633
PIF
3
0.17
2698



 Axxen DVD+R 8X 미디어의 기록 품질도 앞서 본 Axxen DVD-R 8X에서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C-7. RiTEK Excellent DVD+R DL 2.4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 DL 2.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247
27.56
757927
PIF
7
0.41
11324



 역시 더블레이어 미디어인 탓에 RiTEK Excellent DVD+R DL 2.4X 미디어의 안쪽 레이어 품질 테스트 결과는 그렇게 좋은 편은 못된다. 그러나 바깥쪽 레이어의 품질은 PI/PIF 모두 대단히 우수하고, 안쪽 레이어도 내주로 갈수록 수치가 안정화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측정 결과가 다소 높게 보일 수도 있지만 이 미디어를 이용하여 DVD 동영상을 감상하고 트랙을 검색하는 과정에서는 아무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 기록 성능 테스트 Part.4 : DVD±RW 미디어 기록 속도 및 기록 품질 ■


 DVD±RW 기록 속도 및 품질 테스트에는 다음의 미디어들을 사용했다. 아직 DVD+RW 8X 미디어나 DVD-RW 6X 미디어는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동원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 테스트에 사용된 DVD±RW 미디어











DVD-RW 4X 미디어
TDK, Mitsubishi,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
RiTEK, Melody, DATA CUBE





A. 미디어 코드



 각 DVD±RW미디어들의 미디어 코드(Media code/Manufacturer ID)는 다음과 같다.












































▲ TDK DVD-RW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TDK601saku / 지원 최대 배속 : 4.0X ]






▲ Mitsubishi DVD-RW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NCC 01RW4X / 지원 최대 배속 : 4.0X ]






▲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TEKW04 / 지원 최대 배속 : 2.0X ]






▲ RiTEK DVD+RW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COHJPNW11 / 지원 최대 배속 : 4.0X ]






▲ Melody DVD+RW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PHILIPS 041 / 지원 최대 배속 : 4.0X ]






▲ DATA CUBE DVD+RW 4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RICOHJPNW11 / 지원 최대 배속 : 4.0X ]


 DVD-RW 미디어들은 모두 자사의 미디어 코드를 따르고 있고, DVD+RW는 RiTEK과 DATA CUBE 제품이 리코(RICOH)로 같고 Melody는 특이하게 PHILIPS 미디어 코드를 갖고 있다.



 지원되는 기록 배속을 보면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의 경우 표시 배속4X에 못미치는 최대 2X까지만 기록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B. 기록 속도, 시간




 DVD±RW 미디어들은 지금까지와 달리 모두 'Nero CD-DVD Speed''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기능을 이용한 레코딩 테스트를 해보았다.


























▲ TDK DVD-RW 4X 미디어 :

[ Nero CD-DVD Speed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 / 경과 시간 : 14분 31초 ]






▲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 : 2X 기록

[ Nero CD-DVD Speed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 / 경과 시간 : 29분 27초 ]






▲ RiTEK DVD+RW 4X 미디어 :

[ Nero CD-DVD Speed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테스트 / 경과 시간 : 14분 24초 ]


 미디어 포맷에 상관없이 4X RW 미디어들은 모두 공통적으로 기록 완료까지 14분 중반대의 시간이 걸렸다(그래서 그외 나머지 미디어들의 속도 테스트 결과를 생략했음을 양해 바란다). 한편 기록 속도가 최대 2X에 그치는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는 4X 레코딩에 걸린 시간의 딱 2배 정도인 29분 27초가 소요되었다.





C. 기록 품질



 DVD+R 미디어 기록 품질 테스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특정 제품에서 에러가 발생했다.

















▲ Mitsubishi DVD+RW 4X 미디어 오류: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DVDINFO Pro 리드-에러 테스트 ]


 Mitsubishi DVD+RW 4X 미디어의 전송률 테스트와 리드-에러 테스트 결과를 보면 오류가 꽤 심각하게 발생한 것을 알 수 있다. 미쯔비시 미디어는 대개 고급 미디어로 통하기에 이는 다소 의외의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럼 PI/PIF 테스트를 포함하여 나머지 각 미디어들의 기록 품질에 관해 살펴보자.





[C-1. TDK DVD-RW 4X 미디어]














▲ TDK DVD-RW 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337
83.64
1434535
PIF
83
5.16
88484



 전송률 테스트나 리드-에러 테스트에서는 아무런 이상 징후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TDK DVD-RW 4X 미디어의 PI/PIF 테스트 결과를 보면 최외각에서 각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을 제외하면 나머지 구간의 측정치들은 모두 극도로 좋게 나타나고 있어서, 외주 부분에서의 품질 저하는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다.



[C-2. Mitsubishi DVD-RW 4X 미디어]














▲ Mitsubishi DVD-RW 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209
533.70
9288461
PIF
134
102.40
1783001



 읽기 에러가 발생했던 만큼 PI/PIF 테스트 결과 역시 대단히 좋지 않다.



[C-3.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














▲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49
43.42
747676
PIF
7
1.89
32501



 2X로 기록된 RiTEK Excellent DVD-RW 4X 미디어의 PI/PIF 테스트 결과이다. 외주 구간으로 갈수록 각 수치가 많이 상승하고 있고, RW 미디어에서 대체로 이들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고 하지만 썩 좋은 결과로 볼 수는 없다.



[C-4. RiTEK DVD+RW 4X 미디어]














▲ RiTEK DVD+RW 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17
1.84
31069
PIF
2
0.05
825



 RiTEK DVD+RW 4X 미디어의 기록 품질은 DVD+RW 미디어임을 감안하면 환상적이다. PI/PIF 모두 상당히 우수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C-5. Melody DVD+RW 4X 미디어]














▲ Melody DVD+RW 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31
3.53
59799
PIF
3
0.08
1428



 PHILIPS 미디어 코드를 가진 Melody DVD+RW 4X 미디어의 품질 테스트 결과도 상당히 괄목할만 하다. 순간적으로 수치가 상승한 구간도 있긴 하지만 대체로 극상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C-6. DATA CUBE DVD+RW 4X 미디어]














▲ DATA CUBE DVD+RW 4X 미디어 PI/PIF 테스트



















 
최대
평균
Total
PI
75
18.44
320813
PIF
8
3.73
64866



 앞서의 두 DVD+RW 4X 미디어들이 상당히 우수한 품질을 나타낸 것과는 달리 DATA CUBE DVD+RW 4X 미디어의 PI/PIF 값은 약간 실망스럽다.



 특히나 같은 미디어 코드(RICOHJPNW11)를 가지고 있는 RiTEK DVD+RW 4X 미디어에 비교해서도 결과가 많이 안좋게 나타난 것을 보면 미디어코드꼭 맹신할 수는 없는 듯
다.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 필드테스트











■ 기록 성능 테스트 Part.5 : CD-R/RW 미디어 기록 속도 및 기록 품질 ■


 기록 성능 테스트의 마지막으로 CD-RCD-RW 미디어의 기록 속도 및 품질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다. 사용된 미디어들의 내역은 다음과 같다.














▲ 테스트에 사용된 CD-R/RW 미디어











CD-R 미디어
Verbatim, e-master 52X, LG 52X
CD-RW 미디어
LG 32X , Verbatim 24X





A. 미디어 코드



 이번에는 Kprobe를 이용하여 각 CD-R/RW 미디어의 정보를 조회해 보았다.






































▲ Verbatim CD-R 미디어 정보

[ 제조사 : Mitsubishi / 지원 최대 배속 : 40X ]






▲ e-master CD-R 52X 미디어 정보

[ 제조사 : Mitsui / 지원 최대 배속 : 24X ]






▲ LG CD-R 52X 미디어 정보

[ 제조사 : Infodisc / 지원 최대 배속 : 48X ]






▲ LG CD-RW 32X 미디어 정보

[ 제조사 : Mitsubishi / 지원 최대 배속 : 16X ]






▲ Verbatim CD-RW 24X 미디어 정보

[ 제조사 : Mitsubishi / 지원 최대 배속 : 24X ]


 앞서 DVD 미디어들에 있어서도 기록 배속 지원이 미흡한 경우가 있었는데, CD-R/RW 미디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e-master CD-R 52X 미디어와 LG CD-RW 32X 미디어를 보면, 라이트온 1763S의 스펙상 CD-R/RW 최대 기록 배속인 48X/24X에 못미치는 24X/16X에 그치고 있다..





B. 기록 속도, 기록 품질



 
이번에는 '데이터 디스크 만들기' 기능을 이용해 레코딩한 각 미디어들의 품질을 파악해보기로 하겠다. CD-R/RW 미디어 품질 테스트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Nero CD-DVD Speed이다.





[B-1. Verbatim CD-R 52X 미디어]














▲ Verbatim CD-R 미디어 C1/C2 테스트



















 
평균
최대
Total
C1
0.02
8
92
C2
0.00
0
0



 Verbatim CD-R 미디어의 기록 품질은 거의 극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스펙상 최대 배속인 48X에 못미치고 있는 점이 조금 아쉽다.



[B-2. e-master CD-R 52X 미디어]














▲ e-master CD-R 52X 미디어 C1/C2 테스트



















 
평균
최대
Total
C1
0.15
40
719
C2
0.00
0
0



 e-master CD-R 52X 미디어는 앞서 본 Verbatim에 비해서 C1 오류가 약간 많기는 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느린 16X로 레코딩되었다는 점이 한 이유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B-3. LG CD-R 52X 미디어]














▲ LG CD-R 52X 미디어 C1/C2 테스트



















 
평균
최대
Total
C1
14.83
141
71109
C2
0.00
0
0



 LG CD-R 52X 미디어에서는 비록 C2 오류는 검출되지 않았지만, 앞서 본 두 미디어들에 비해서는 기록 품질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B-4. LG CD-RW 32X 미디어]














▲ LG CD-RW 32X 미디어 C1/C2 테스트



















 
평균
최대
Total
C1
110.54
3884
495011
C2
1.42
122
6360



 비록 전송률 테스트와 표면 검사에서는 별 이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라이트온 1673S에서 레코딩한 LG CD-RW 32X 미디어의 기록 품질은 RW 미디어임을 감안하더라도 그리 썩 좋아보이지 않는다. 특히 외주로 갈수록 기록 품질이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



[B-5. Verbatim CD-RW 24X 미디어]














▲ Verbatim CD-RW 24X 미디어 C1/C2 테스트



















 
평균
최대
Total
C1
2.39
120
10713
C2
0.00
1
1



 Verbatim CD-RW 24X의 기록 품질은 LG 32X 미디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아보인다. 내주 구간에서 약간 불안한 모습을 보일 뿐 전체적으로는 무척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 기록 성능 테스트 Part.6 :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 ■


 한편 이번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와 함께 게이트컴에서 출시한 DVD+R 8X 미디어도 같이 제공받아서 이에 대한 테스트 결과도 잠깐 소개한다.

















▲ 게이트컴(GATECOM) DVD+R 8X 미디어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는 25장들이 케이크박스에 담겨져 제공되었는데, 윗면 포장지가 오렌지 모양으로 되어 있는 점이 꽤 신선해 보였다.



 미디어의 레이블링면은 깨끗한 실버 컬러로 되어 있고, 디자인은 보다시피 아주 소박한 편이다. 미디어 상단쪽에는 게이트컴(GATECOM)의 BI(Brand Identity)가 아랫쪽에는 게이트컴의 웹주소가 새겨져 있다.














▲ 상면 레이블링부


 레이블링면의 필기감은 그다지 나쁜 편은 아니지만, 네임팬을 이용할 때 잉크가 다소 뜨는 느낌이 있어서 표기한 글씨가 또렷해 보이지 않는다.














▲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 정보

[ 미디어 코드 : MCC 003 / 지원 최대 배속 : 8.0X ]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의 미디어 코드미츠비시(Mitsubishi Chemical Corp.)로, 이에 미루어서 일단 평균 이상의 양호한 기록 품질을 예상할 수 있다. 한편 라이트온 1673S에서 지원 가능한 최대 기록 배속은 8.0X이다.














▲ 반지의 제왕 : 왕의 귀환(확장판)


 미디어의 기록 품질을 파악하기 위해서 '반지의 제왕 : 왕의 귀환(확장판)' DVD 타이틀을 백업해 보았다. '확장판'인 만큼 백업에 사용한 디스크는 상/하편 2장이고 리핑 및 레코딩 과정에 관한 내용은 이미 많은 이들에게 익숙할 것이므로 생략하고, 바로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의 기록 품질 테스트 결과를 소개한다.

















▲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

[ Nero CD-DVD Speed 전송률 테스트 / DVDINFO Pro 리드-에러 테스트 ]


 백업된 미디어 2장 모두 전송률 테스트, 리드-에러 테스트 결과가 양호하게 나타났다.




















▲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1)



















 
최대
평균
Total
PI
33
4.22
71169
PIF
3
0.08
1311







▲ 게이트컴 DVD+R 8X 미디어 PI/PIF 테스트(2)



















 
최대
평균
Total
PI
20
4.13
70733
PIF
2
0.06
1054



 2장 미디어 모두 내주 구간에서의 PI가 상대적으로 높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상당히 만족할 만한 기록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장기간 보존성 문제가 어떨지 현재로서는 알기 힘들지만, 가격적인 면만 적당하다면 라이트온 유저에게는 추천할 만한 제품이 될 수도 있겠다.














■ 결론 ■



 지금까지 정말로 장황한 과정을 거쳐서 라이트온 SOHW-1673S 16X DVD 레코더의 성능을 점검해보았다.



(좋은 점) 앞서 수차례 언급했듯이 1673S는 일단 스펙상으로는 타사의 경쟁 제품들에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의 수준으로 올라섰다.

 미디어 기록 성능에 있어서는 일부 제품들에서 특성을 타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긴 했지만, 적어도 이번 필드테스트에 사용한 미디어들 대부분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기록 품질을 보여주었다(특히 라이트온이 DVD-R 계열에 약하다는 풍문도 얼핏 들리지만, 앞서 확인해 보았던 것처럼 실상은 좀 다르지 않나 싶다.. 그리고 테스트를 마친 후의 아쉬움일 따름이지만 라이트온과 찰떡궁합이라고 알려진 다이요유덴 제품을 이용하지 못했던 점이 안타깝다..^^;;).





(아쉬운 점) 하지만... 차별화되기 쉽지 않은게 ODD라고는 하더라도, SOHW-1673S는 사실 각별해 보인다거나 고급스럽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제품은 아니었다. 물론 그간 라이트온 제품들 대부분이 디자인에서 그리 뛰어난 면모를 보여주진 못했으나 갈수록 외형을 특화시켜가는 일본산 제품들을 볼 때, 라이트온 역시 이런 부분에도 신경을 좀 더 써야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또한 읽기 성능을 보면 스펙상으로는 아주 뛰어나보이지만, 실제적으로 자세히 파고들어가 보면 미디어 인식률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한편으로 사용빈도가 높은 DVD±R 및 CD-RW 성능이 국내에서는 가장 인지도 높은 LG 제품에 뒤지고 있어서 제대로 실속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가 한 차례 이루어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일부 미디어기록 배속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점도 역시 지적될 만한 사항이다.






 그렇지만 국내에서는 대체로 저가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라이트온의 제품임에도 꽤 만족할만한 기록 성능을 보여주었다는 점, 그리고 앞으로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제품 가격이 (기존 제품들이 그랬던 것처럼) 빠르게 하락할 것임을 생각하면.. 라이트온 SOHW-1673S는 여전히 상당수의 구매자들에게 선택받을 만한 충분한 매력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번 필드테스트는 'VGA클럽' '(주)성주아이앤티엘/게이트컴'의 제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필드테스트 기회와 함께 물품을 무상으로 제공해주신 관계자 여러분(특히 '브가클럽' 운영자이신 '우랭이'님)께 진심으로 감사말씀 드립니다.






2005-02-23 19:20:40
1277 번 읽음
  총 3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박병철 '05.2.24 12:06 AM 신고
    제품리뷰/사용기/필테/벤치마크 게시판 관리기준
    여러개의 문서를 제가 하나로 합쳐드렸습니다.
    하나의 제품에 대한 기사는 하나의 게시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또한, 게시물에 최소한 이미지 하나씩 필수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인에 추천되지 않습니다. ↓댓글에댓글
  2. 2. mrpardon '05.2.24 1:32 AM 신고
    에고 병철님 죄송합니다..^^
    에고.. 병철님 일부러 이렇게 편집해주시고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하나로 합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전번에 이상하게 한 번에 글이 올라가지 않아서 분할해서 올리다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앞으로는 주의하겠습니다..^^ ↓댓글에댓글
    • 1. 박병철 '05.2.24 5:18 AM 신고
      비씨파크 게시판의 비밀~~
      그동안 게시판 기능이 많이 개선되었답니다.^^

      1. 글쓰기 텍스트 입력화면에 전송될수 있는 용량은 16MB (글 한번 적어보세요. 1억자. ㅠ.ㅠ) 물론 이만큼 넣을려고 시도하다가는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가 다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게시판 이미지파일은 용량제한없이 게시판당 100개까지

      3. 게시판 첨부파일은 1GB까지 지원 (그렇다고 무작정 올리시면 안됩니다. -.-;;)

      4. 게시판 댓글은 65535자로 늘렸습니다.

      게시판 기능 완전히 업데이트 된것은 아닙니다. 비씨파크 게시판 이용하시다가 불편하거나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은 자유게시판에 적어주세요.^^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