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Transcend 1.8인치 USB 2.0 외장형 HDD 필드테스트

 

Transcend StoreJet 1.8" 20GB USB 2.0 외장형 하드디스크 필드테스트




※ '디지털 그리고 나(http://www.ecomo.co.kr, TEL : 02-794-3599)'와
'다나와' 제공으로 진행된 필드테스트 사용기입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는 이들이라면 트랜샌드(Transcend)라는 이름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대만에 본사를 둔 트랜샌드는 우리에게는 디카용 플래시메모리카드로 익숙한 업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그 외에도 일반 메모리 뿐 아니라 특수메모리, USB 드라이브, 외장형 HDD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업체이다.
 어쨌든 트랜샌드라는 이름은 국내에서는 그동안 주로 플래시 메모리 및 노트북용 램 정도가 눈에 띄었었는데, 최근 본격적으로 범용램(DDR, SDR 메모리) 및 이동식 HDD를 선보이면서 제품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다.



 이번 필드테스트를 통해서 살펴볼 트랜샌드의 제품은 근래 들어 가격이 빠르게 현실화되면서 실용성이 높아지고 있는 외장형 이동식 HDD 중... 심플함과 휴대성이 높은 1.8" 크기의 Transcend StoreJet 1.8" USB 2.0 20GB HDD 이다.




 아무래도 충격에 약한 HDD라는 것을 고려해서 완충용 스폰지까지 신경을 써준 배송 상태가 상당히 만족스럽다.



 제품 박스 디자인은 검정색 바탕에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박스 앞면 사진이다. 제품 사진과 함께 제품명, HDD 용량 표시가 되어있다.



 박스 앞면의 왼쪽 위에는 제품 특징과 포함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설명이 인쇄되어 있다.
 트랜샌드 StoreJet 1.8" HDD는 고속 USB 2.0 포트를 이용하여 파일 전송 속도가 빠르고, 플러그앤 플레이와 MS Windows 및 Mac OS를 모두 지원한다.




 박스 뒷면에는 제품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다. 여러 나라로 수출되는 제품이어서인지 각 내용들은 다국어로 제공된다.



 박스 뒷면의 왼쪽을 보면 제품 패키지 내용물, 시스템 요구 사항, 스펙 등에 관해 알 수 있다.



 박스 내부 포장 상태가 상당히 깔끔하다. 패키지 내용물들이 플라스틱 칸막이에 안전하게 얹어져 있다.



 전체 패키지를 구성하는 내용물들로 StoreJet 1.8" HDD 본체, 가죽 케이스, USB 2.0 케이블, 드라이버 CD, 사용자 지침서, 보증서 카드, 트랜샌드 제품 카탈로그 등이다.




 트랜샌드 StoreJet 1.8" HDD는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외관이 무척 뛰어나다. 깨끗한 흰색의 몸체는 광택 또한 높아서 세련된 멋을 한층 더해준다.
 측면에는 강도를 더해줄 수 있도록 스테인레스로 보이는 금속띠가 보강재로 둘러져있는데, 이 역시도 반짝반짝 빛나는 광택이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인다.



 그런데 이렇게 깨끗한 흰색 바디에 광택이 뛰어나다 보니 지문을 포함해 오염이 되기 쉬운게 탈이다. 이런 만큼 초극세사로 된 청소용 천이 내용물로 포함되는 것도 좋았을 것 같다.



 1.8" HDD를 사용한 휴대용 장치인만큼 제품 사이즈가 아주 콤팩트해서 교통카드보다 약간 더 큰 정도이다.




 제품 뒷면도 아주 깔끔하다.
 뒷면 중앙에는 20GB라는 HDD 용량 표시가 프린트되어 있는데, StorJet 1.8" HDD는 지금 살펴보고 있는 20GB 외에 40GB 제품도 있다. 그 아랫쪽에는 BSMI, CE, FCC 등의 인증 마크가 보인다.
 뒷면의 네 귀퉁이에는 눕혔을 때 제품을 들어올리기 쉽고 표면 손상을 방지하도록 하는 돌기가 만들어져 있다.



 제품 윗쪽에는 USB 2.0 포트가 마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데이터가 오가고 HDD의 전원이 공급된다. 2.5" HDD 제품과는 달리 1.8" HDD인 이 제품은 별도의 전원 공급을 필요로 하지 않아 간편하다. USB 포트 옆쪽으로 보이는 금속띠의 광택이 돋보인다.




 아랫면에는 StoreJet 1.8" HDD의 작동 상태를 나타내는 푸른색 LED가 자리잡고 있다. USB 케이블을 연결해 전원이 들어오면 점등되고, HDD가 작동할 때에는 LED가 점멸한다.



 트랜샌드 StoreJet 1.8" HDD에는 휴대 사용이 편리하도록 고급 가죽 케이스가 제공된다.




 가죽 케이스 안쪽은 제품의 표면이 상하는 일이 없도록 부드러운 융 재질로 되어 있고, HDD가 들어갈 주머니는 휴대시 충격에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 제품 크기에 딱맞는 크기로 만들어 놓았다.



 HDD를 케이스에 수납한 측면 모습 사진이다. 케이스에 넣고 빼기 좋도록 디자인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가죽 케이스에 StoreJet HDD를 수납한 채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케이스 윗쪽 구석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할 자리를 뚫어 놓았다.



 HDD의 작동 표시 LED 또한 확인 가능하다.





 1.8" HDD에 원활히 전원을 공급하고 고속 전송시에도 데이터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USB 2.0 케이블은 쉴드 처리된 전용의 고급 제품이 들어있다. 일반 케이블과 비교해봐도 배는 두껍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케이블 길이가 70cm로 조금 짧은게 흠이지만 아무래도 이 전용 케이블을 사용하는 편이 안정성면에서 보다 안심이 된다.




 품질 보증 카드와 사용자 지침서는 다국어로 되어 있고 한글 내용도 찾아볼 수 있다.




 트랜샌드 StoreJet 1.8" HDD는 그냥 PC나 노트북의 USB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기만 하면 별도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인식이 이루어지므로 따로 드라이버 CD가 필요하지 않지만, 윈도우 98/98 SE 사용자들에게는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하다.
 드라이버 CD에는 드라이버 외에도 사용자 매뉴얼, 소프트웨어 가이드, 초기화 프로그램 등이 포함되어 있고, 1.8"HDD와 2.5" HDD 용으로 구분되어 있다.




 제품 설치 과정은 케이블만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식이 이루어지므로 아주 간단하다. 'TS20GSJ18'은 정식 제품명(Product Name)이다.




 제품 인식만 이루어지면 일반 HDD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HDD의 루트 폴더에는 StoreJet라는 전용 유틸리티(SJ-Utility.exe)가 미리 포함되어 있고, 이를 클릭하여 설치하면 시스템 트레이에 아이콘이 등록된다.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서 Device Desktop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StoreJet 유틸리티의 인터페이스이다.
 Security HDD 기능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이 함부로 사용할 수 없도록 패스워드를 걸어주거나, 내 파일(My Documents) / 즐겨찾기(Favorites) / 이메일(Outlook Express) / 주소록을 쉽게 백업해서 가지고 다닐 수 있다.

 그럼 이제 Transcend StoreJet 1.8" HDD의 성능에 대해 알아보자.




 HD Tach 3.0.1 테스트 결과이다. USB 포트를 이용했기 때문인지 전송률 그래프가 거의 직선을 그리고 있는 모양이 아주 인상적이다.

 그런데 읽기 속도는 평균 11.1 MB/s로 1.8" 외장형 HDD임을 감안하더라도 USB 2.0 포트의 원래 전송 대역폭에 크게 못미치는 만큼 빠른 편이라고 할 수는 없다. 위 두 번째 사진에서 현재 PC에 장착되어 있는 Seagate 7200.7 80GB(평균 읽기 속도 : 47.1 MB/s)와 비교해보면 약 4분의 1 정도이다.
 상대적으로 느린 전송 속도에 비해 21.3ms인 액세스 타임이나 CPU 전송율 4%는 양호해 보인다.



 HD Tune 2.10의 테스트 결과이다. 전송률은 HD Tach에서 보다 약간 낮은 9.6 MB/s가 나왔고 액세스 타임은 21.3 ms, CPU 사용률은 7.1%로 약간 높아졌다.

 그럼 실제 파일 복사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 Seagate 7200.7 80GB ATA HDD를 비교 대상으로 1GB ZIP 파일 1개, MP3 파일 약 1GB, JPG 그림 파일 약 1GB를 이동시키는데 걸리는 시간을 각각 측정해봤다.


 
트랜샌드 StoreJet 1.8" HDD
Seagate 7200.7 80GB
대용량 파일 복사 1GB
(1GB ZIP 파일 1개)
1분 42초(102초)
1분 8초(68초)
중용량 파일 복사 1GB
(MP3 파일 170개)
1분 45초(105초)
1분 1초(61초)
소용량 파일 복사 1GB
(JPG 그림 파일 4504개)
3분 12초(192초)
1분 43초(103초)


 위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대용량 파일이나 MP3처럼 파일 크기가 중간 정도인 파일을 복사할 때는 트랜샌드 StoreJet 1.8" HDD를 사용할 때에도 그렇게까지 느리다는 느낌을 받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자잘한 파일을 옮길 때는 체감 성능 차이가 어느 정도 확연해질 것 같다. 왜냐하면 3.5" 내장 HDD와의 실제 기록 시간 차이는 큰 파일일 때나 작은 파일일 때나 60~80% 정도이지만, 실제로 기다리는 시간 사이의 격차는 훨씬 커지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수십 GB에 이르는 StoreJet의 충분한 저장 용량은 기존 USB 드라이브 등의 휴대용 저장 장치들에 비해서는 훨씬 대용량이기에 기분상으로도 여유롭다는 점, 웹하드를 이용한 업로드 등에 비해서는 훨씬 작업이 간편하고 정확하며 무엇보다 빠르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실용성을 갖추고 있다고 여겨진다.

 한편, 원래 테스트 계획은 제품의 발열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디지털 온도계를 동원할 예정이었는데 사실상 그럴 필요가 전혀 없어졌다. 가죽 케이스에 수납한 채 장시간 작업을 하더라도 트랜샌드 StoreJet 1.8" HDD에서 발생하는 열은 아주 미미한 정도로 직접 만져보면 그냥 미지근하다.
 소음 역시 발열 수준과 마찬가지로 아주 양호하다. 가끔 가다 노트북 HDD에서 들리는 것과 같은 특유의 '기릭'거리는 소리가 나긴 하지만, 그 빈도가 매우 낮고 일반 HDD에서와 같은 액세스 소음이나 모터 회전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다.



 StoreJet 1.8" 20GB USB 2.0 이동식 외장형 HDD는 처음 사용해보는 이동식 HDD였고 조금은 낯선 트랜샌드 제품임에도 설치가 간단하고 성능이 썩 괜찮아서 테스트 기간 동안 느낄 수 있었던 만족스러움은 예상 외로 큰 것이었다. 아쉽다면 가격 부담이 좀 있다는 점인데 현재 이 제품은 20GB가 15만원 후반대, 40GB가 23만원 초반대로 2.5" 외장형 HDD나 다른 회사 제품들보다는 비싼 편이다.

 하지만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별도의 전원 연결이나 드라이버 설정 없이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사이즈가 작아서 포켓에 넣고 다닐 수 있을 만큼 휴대성이 상당히 뛰어나서 이런 점들을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는 이들에게는 충분한 구매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최근 이동식 저장장치의 또 다른 축인 플래시 메모리도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점차 고용량화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소형 이동식 HDD와는 그 성격이 좀 다르지 않은가 한다. 그런 점들을 생각해보면 이번에 살펴본 Transcend StoreJet 1.8" HDD는 여러 곳을 오가며 대용량 데이터 이동이 자주 필요한 이들에게 백업용 매체로서 충분히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written by jsmi77 (jsmi77)
2005-02-27 20:02:42
1172 번 읽음
  총 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ooq12oo '05.3.5 8:23 AM 신고
    나같으면 iPOD산다 ㅎㅎㅎ ↓댓글에댓글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