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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훈련기 세계 최고 !

 












[펌] 전체 사진은 위 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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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본격적으로, 세계의 화제를 모우고있는 우리 비행기 ‘KT-1 웅비’ !
kt-1 포함시킨 검색어들, 그 한방이면- 우리의 애기(愛機), 전세계 웹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슴을 알수있으며, 많은 곳에서 한국의 훈련기가 단연 최고라 인정하고 있슴 !

- KBS 게시판 중에서 -

@@@@@@@( 우수성 )@@@@@@@@@@@@@@@@@@@@@@@@@@@@@@@@@@

KT-1의 선진 설계기술은 경쟁기종과 비교시 낮은「실 속속도」¹와 뛰어난 「스핀」² 회복능력을 갖추었으며, 배면 스핀도 손쉽게 진입 및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은 KT-1의 다른 경쟁 훈련기들이 넘볼 수 없는 우수함 그 자체입니다. 또한, KT-1은 저속에서 뛰어난 비행 성능과 이륙/착륙시의 우수한 안정성으로 비행 훈련에 가장 적합한 항공기입니다. 더불어, KT-1은 지상 정지상태에서도 조종석으로 부터 탈출시 생존 할 수 있는 「0 ft-0 kts」 사출 좌석 장착과 최신의 군 표준장비를 채택하여 이미 운용중인 항공기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 운영시 편리함으로 KT-1 항공기는 현재 한국 공군에서 1만시간 이상 무사고 비행 기록을 세웠으며, 여군 조종사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주 1 : 실속(Stall, 失速) : 항공기 날개에 원활한 공기 흐름이 생기지 않아 항공기가 속도를 상실하는 상태
2 : 스핀(Spin) : 항공기가 실속 상태에서 나선형태로 강하하는 것 유사 기종과 성능비교
KT-1은 360도 회전과 급선회, 초저속비행 및 수직회전 등 기동력이 뛰어나 스위스의 PC-9, 미국의 T-6A 등 외국의 비슷한 기종보다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구분 KT-1 PC-9 T-6A
생산국가 (제작사) 한 국 (한국항공) 스위스 (필라투스) 미 국 (레이시온)
엔진형태 P&WC/ PT6A-62/ 터보프롭 P&WC/ PT6A-62/ 터보프롭 P&WC/ PT6A-68/ 터보프롭
엔진출력(마력) 950 950 1,100
최대순항속도(kts) 260 260 270
상승고도(ft) 38,000 38,000 38,000
상승률(fpm) 3,500 4,090 3,100
고고도 기동 능력(g/ft) 2.2 / 20,000 2.4 / 20,000 2.2 / 25,000

@@@@@@@( 개발과정/성과 )@@@@@@@@@@@@@@@@@@@@@@@@

KT-1 기본훈련기는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1988년 개발을 시작하여 설계/제작/비행시험 등을 10여 년 동안 1,0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가진 항공기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공군은 2000년 8월 KT-1 #1호 항공기를 도입한 이후 조종학생들의 기본비행훈련과정에 성공적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국방과학연구소는 KT-1 형상을 기준으로 다양한 최신 항공전자장비 및 필수 무장을 장착하고 임무 수행이 가능한 KO-1(저속통제기)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개발 참여업체 )@@@@@@@@@@@@@@@@@@@@@@@@@@@@@@@@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KT-1기본훈련기는 우리나라를 항공기 생산국으로 진입시키는 획기적인 쾌거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KT-1기본훈련기는 우리 기술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외국에 기술료를 지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외국업체의 간섭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앞으로 사용자 요구에 따른 성능개량도 우리 기술로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KT-1개발은 국내항공기 연구/개발체계와 군용항공기의 기술시험, 운용시험의 절차와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어 고등훈련기, 차기 전투기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습 니다.

또한 외국산 항공기 수입 대체 및 KT-1의 수출 추진으로 외화 절감 및 항공산업분야 연구 / 생산인력에 대한 고용 창출효과가 확대되어 우리 경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향후추진계획 (일부는,과거 기록문) @@@@@@@@@@@@@@@@@@

해외 수출활동 전개
KT-1 항공기는 우수한 비행성능, 안정성과 운영시 효율성이 입증됨에 따라 2001년 2월 인도네시아와 수출계약을 체결하 여 ‘03년 7월부터 9월까지 7대를 인도하였으며, 인도네시아 수출을 시발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KT-1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주)는 수출 가능국으로 콜롬비아, 멕시코 등의 중남미 시장과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등의 아시아, 그리고 터어키, UAE 등의 중동 지역 등에 적극적 수출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KT-1의 수출을 통해 우리나라는 항공기 수입국에서 세계 13번째 항공기 수출국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고, 항공 선진국 대열 진입으로 국가 위상을 제고함과 동시에 자동차, 반도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의 3대 수출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속통제기(KO-1) 개발
국방과학연구소는 1999년부터 KT-1 항공기 형상을 기준으로 다양한 최신 통신 항법장비 및 필수 무장을 장착하고 임무수행이 가능한 저속통제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내용은 날개에 외부 연료탱크 및 기총, 로켓 등을 장착하여 공중통제임무 수행이 가능토록하고, 조종사 훈련과 공대지 공격임무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다목적 임무수행 능력을 갖춘 저속통제기는 ‘03년 6월에 개발이 완료되어 우리 공군에서는 2005년부터도입, 운영할 예정이며 KT-1 항공기와 함께 동남아 지역 국가를 포함한 세계 여러나라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 KBS 신화창조의 비밀에 소개 )@@@@@@@@@@@@@@@@@
최초의 국산 항공기를 개발하라! KT-1 기본훈련기 15년간의 도전
방송일: 20050218 [ 제 62 편 ] 최초의 국산 항공기를 개발하라!
방송일시 2005년 2월 18일 19:30~20:25 PD : 오수안 / 작가 : 최미혜

@@@@@@@( 네티즌 반응: 시청자 게시판 @ 신화창조의 비밀 )@@@@@@@@@@@@@@@@
가장 핵심중의 핵심은 엔진이다~
작성일: 2005/02/20 PM 06:19 작성자: 박성민(ctmania)
엔진 자립 엔진 독립하지 않는한 진정한 의미의 국산 뱅기라고 말하긴 힘들듯~ 엔진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지난번 KBS스페셜 현대자동차 편을 보면 알 수 있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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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3511번] 가장 핵심중의 핵심은 엔진이다~
작성일: 2005/02/20 PM 11:50 작성자: 박광은(ennpark)

자동차 산업과 항공기 산업은 다릅니다. 자동차에서는 엔진이 차의 성능을 결정하는 모든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하지만 항공기는 다릅니다.
현대자동차가 미츠비시 엔진을 가져다 쓰면 그게 무슨 현대차냐라는 얘기는 통합니다. 그러나 항공기는 다릅니다. 보잉, 에어버스, 록히드마틴...등의 항공기 제조사는 자체가 엔진을 개발하지 않습니다. GE나 P&W, 롤스로이스가 만든 엔진을 가져다 쓰지요. 예를 들어, 보잉 747이 영국 롤스로이스 터보팬 엔진을 가져다 써도 미국 보잉이 만든 747이라는 것에 토를 다는 사람은 없습니다.
"볼펜 만드는 플라스틱 원료가 우리나라에서 나지 않기 때문에 100% 국산화가 아니다" 이 말이 틀리지는 않지만, 그 의미를 두지는 않듯이요... 왜 그렇까요?

물론 엔진도 핵심부품이라고 할 수 있으나, 항공기는 엔진 이외에 외형 설계가 핵심입니다.(*) 항공기의 성능과 안정성을 좌우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요즘에는 비행제어컴퓨터를 사용해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하기는 하지만 외형 설계(조종면 등)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 역시 보장할 수는 없지요.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한 KT-1은 이런 면에서 국내 항공사적으로 의미있는 큰 사건입니다.
*구조역학, 비행제어, 항공 전자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핵심 설계 기술임에 틀림이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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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첫째줄의 마지막, ? 물음표와 그 다음 줄 공백없이 연결 된 것임. http://www.dkbnews.com/bbs/zboard.php?id=guestarticle&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551


핫도그
2005-03-12 07:17:51
6030 번 읽음
이 글에 총 1 개의 파일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총 6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대한민국일등꼽창 '05.3.13 11:30 AM 신고
    내가 저거 정비하다가 몇달전에 전역 했는디...
    나는 많은 비밀을 알고 있소..

    말 하기 두렵소... ↓댓글에댓글
  2. 2. 컨누 '05.3.14 9:59 PM 신고
    좋은거면... 말하고... 나쁜거면... 말하지 마소서... ↓댓글에댓글
  3. 3. 음냐.. '05.3.18 12:32 AM 신고
    국산화 라고는 해도 ㅡ_-.. 엔진은 국산이 아닌걸로 기억하는데.. 계기 시스템이나 장착 미사일 등도 국산이라 하긴 힘들지요. ↓댓글에댓글
  4. 4. 은도리 '05.3.21 8:43 PM 신고
    음....
    맞어여 우리나라는 몸통은 잘만들면서 무기체계같은건 아직 딸리더군요...
    전에 장보고함도 몸통은 튼튼한데 무장을 허접하게해놔서 비행기가 대공미사일 사거리밖에서 폭격하는걸 허용하고 있지않나요...ㅡㅡ
    신형은 그나마 성능 괜찬은거 달았지만.... ↓댓글에댓글
  5. 5. 일곱난쟁이㏂ '05.5.25 12:13 PM 신고
    무스탕인가요??(닮았습니다!) 최고라니.... ↓댓글에댓글
  6. 6. 키트릿지 '05.7.29 11:03 AM 신고
    대략 뷁!!!
    자동차도 엔진이 전부아닙니다. 샤시가 얼마나 중요한지 뭘 모르고 하는 말씀입니다. 그 외에도 서스펜션경량화와 세팅, 에어로다이나믹스등이 얼마나 차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에어로다이나믹스만해도 제대로 설계안하면 차 뒤집힙니다. 엔진좋아도 차가 달릴수없는 상태면 대략 뷁이겠죠? 거기아 아까 말한 엔진이 탑재되고 마운팅되는 샤시가 약하면 대략 엔진의 진동과 이것저것의 요소에 의해서 샤시가 아예 휘어버리고 엔진이 제자리 이탈하면 어쩝니까. 뱅기가 아무리 외형설계가 중요하고 자빠져도 엔진없으면 날지못하는건 명백한 사실아니겠습니까? 외형설계가 중요한만큼 엔진도 무척중요하죠. 거기에 비행기에 눈이라 할 수 있는 레이다에 항법시스템에 얼마나 많은 요소가 중요한데 달랑 외형설계가 한국이했다고 너무 떠벌리는건 안좋죠. 물론 장족의 발전인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자만은 안되죠. 아직도 따라잡을게 얼마나 많은데 ↓댓글에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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