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16배속 DVD미디어의 시작 미쯔비시가 열어본다!

 
16배속 DVD미디어의 시작 미쯔비시가 열어본다!






DVD레코더와 미디어의 가격이 첫 출시 당시에 예상했것보다 훨씬 빠르고 급하게 변해가고 있는 동안 벌써 16배속 미디어가 보급화를 노리고 미쯔비시의 16배속 DVD+R을 기점으로 많은 업체에서 16배속 미디어의 활발한 판매를 서두르기 시작했다. 필자의 경우에도 이번 제품이 16배속 미디어의 첫 제품임만큼 나름대로 기대와 흥분감으로 시작할까한다..




미쯔비시 CD/DVD 한국총판인 현대디지털에서 직접 발송한 BOX에서는 본 제품외에도 다양한 구성물로 이번 제품의 중요성과 기대감이 얼마만큼 큰지 느낄 수 있었다. 본 구성물은 DVD 렌즈 클리널와 미쯔비시 가방과 안내문이 제공되었다. 그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미쯔비시 가방은 공동구매나 이벤트시에 사용했으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만큼 퀼리티가 상당히 뛰어날 뿐만 아니라 적절한 크기와 외형덕분에 활용도도 상당히 높을 듯 했다.



제공되는 안내문은 테스트관련 내용과 제작방법과 염료성분을 중점적으로 기록되어 있어서 테스트에 앞서서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DVD레코더나 플레이어의 상태를 최상에서 테스트 및 관리할 수 있도록 DVD 클리너까지 제공해주어서 여러면 신경써준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필자의 경우 X-BOX에서 간단하게 사용해보았는데 위에서 처럼 언어선택을 통해서 손 쉬운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메뉴 구성의 경우 단순히 클리너뿐만 아니라 스피커와 색상 조정등 DVD 및 TV,스피커등 다양한 테스트가 가능한 활용도가 높은 고급형 클리너를 비매품으로 포함하고 있었다.


아마도 차후에 공동구매나 이벤트 형식으로 미쯔비시 유저들에게도 공급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만큼 구성과 퀼리티면에서 우수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뽁뽁이로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는 2개의 BOX는 각각 총 5개의 CD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는 기존의 벌크제품과는 퀼리티면에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BOX라고 칭하기 부담스럽지만 총 5장의 미디어를 수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미디어가 배송 중에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투명 비닐테잎을 이용해 고정 시켜둔 것을 볼 수 있다.




케이스의 비닐포장을 통해서 먼지,지문과 같은 2차적인 손상을 방지해주고 있으며 제품의 전면부와 후면부에는 제품에 대한 간단한 스펙과 설명이 표기되어 있다.




케이스 전면과 후면에는 일본어로 구성되어 있는 설명을 볼 수 있으며 깨끗하고 맑아보이는 하늘과 산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케이스의 비닐을 벗긴 후 안쪽을 살펴보면 기존과 마찬가지로 전면부 표지에 메모할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사용시의 유의사항을 일본어와 그림설명을 통해서 미디어를 꺼내면 한번 쯤 볼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 있었다. 하지만 필자가 제공받은 제품 모두 케이스에서 미디어를 탈착시키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았기 때문에 무리한 힘을 준다면 미디어가 깨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디어의 전면부는 기존의 미쯔비시의 8배속 미디어와 동일한 디자인을 하고 있었다. 깔끔한 은비닐 색과 넓은 마킹공간을 통해서 실질적인 사용자입장에서 고려한 대표적인 미디어 디자인라고 할 수 있었다.



전면의 홀부분은 기포,기스등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전면부의 홀부분에 손으로 문지르거나 헝겁으로 딱으면 쉽게 딱아지는 스크래치를 볼 수 있었다. 필자가 소지한 살펴본 미디어에서는 모두 비슷한 류의 무늬를 볼 수 있었는데 제품관리가 다소 소홀했던 것은 아닌가 의심이 되는 부분이었다.



뿐만 아니라 후면부에서도 초기개봉 후에 바로 4~5개의 먼지를 볼 수 있었다. 기존의 벌크형태의 미쯔비시 미디어를 사용했을 때도 찾아볼 수 없었는데 차후 판매되는 제품에서는 좀더 확실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일차적으로 확인한 총 5장의 미디어에서 앞에서 말했던 전면부, 후면부의 관리문제를 거의 동일하게 볼 수 있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레코더는 LG의 16배속 DVD멀티레코더인 GSA-4163B제품이다. 알콜120%와 DVDINFO에서도 제품에 대한 사양을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다. 물론 A104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된 환경이다.



간단하게 미디어 정보를 CD Speed에서 알아보았다. 보시다싶이 제조업체는 국내에서도 뛰어난 퀼리티와 가격대 성능비로 유명한 버바팀이며 코드는 MCC004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레코딩 속도인 16배속 지원도 볼 수 있었다.




DVDINFO에서 미디어코드와 지원배속등을 좀더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테스트에 앞서 참고하도록 하자.




국내에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알콜120%와 네로에서도 문제 없이 16X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레코딩 속도와 시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레코딩 테스트를 하도록 하자.


 









필자가 요즘 애니메이션에 푹 빠져서 대부분의 레코딩을 애니메이션과 X-BOX 이미지로 통일하였다. 일단 첫 번째로 레코딩한 총 4462MB의 동영상 파일은 16배속으로 문제없이 레코딩 할 수 있었다.
















용량


시간


배속


4487MB


8분 00초


8X


4462MB


5분 40초


16X


8배속 레코딩 자료의 경우 기존에 필자가 테스트했던 타미디어와의 비교이다. 약 2분정도 빠른 속도의 레코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다음부터 12배속 레코딩은 물론 실제 8배속과 비교 시간은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용량


시간


배속


4416MB


8분 10초


12X


위의 레코딩은 앞의 설정과 내용물에 큰 차이가 없음에도 원본데이터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12배속으로 레코딩한다는 문구를 볼 수 있었다. 실제 레코딩의 경우에도 12X완료 및 시간에도 8배속과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고 있었다.





이외의 레코딩 프로그램 네로에서는 16X 레코딩이 완료되었지만 실질적인 속도와 결과 시간에는 8배속과 큰 차이를 보여주지 않고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16배속 미디어의 테스트가 처음이기 때문에 원래 이런 것인지 아니면 미디어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이미지레코딩시 주로 사용하는 알콜120%에서의 3435MB의 이미지 레코딩의 모습이다. 앞에서 테스트했던 것에 비해서 빠른 약 4분 40초의 시간이 소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알콜 120% 레코딩 후에 확인할 수 있는 CPU/메모리 사용량과 속도를 살펴보면 CPU와 메모리버퍼의 사용은 전체적으로 안정된 그래프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레코딩 속도에서는 기대했던 것에 비해서 그래프의 배속 값이 낮게 나타나고 있었다.


 









레코딩 후의 DVDINFO를 통해서 살펴본 미디어정보는 레코딩하기 전의 미디어정보와 다른 곳을 볼 수 있었다.



레코딩 후의 이상유무를 체크하기위해서 네로와 DVD인포에 포함되어 있는 CRC Read Error 테스트를 해보았다. 일단 기존에 레코딩했던 모든 미디어에서 Error는 검출되지 않았다.






DVDINFO에서도 모두 이상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위의 테스트에서는 이상이 없었지만 실제 사용에서 끊김이나 에러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차후에 각 레코딩 결과물들을 따로 테스트해보도록 하겠다.


 










전송률 테스트와 검색시간에서는 모두 안정된 그래프를 볼 수 있었으며 전송률 속도의 경우 다소 낮은 값을 기록하였지만 레코더의 특성을 많이 타는 부분임만큼 모든 결과물이 거의 동일한 값을 보여주는 것을 통해 안정된 레코딩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검색시간의 경우에도 대부분 평균값이상을 보여주어 우수한 평가를 할 수 있었다.





DVDINFO에서도 나름대로 안정된 그래프를 볼 수 있다.


 









PC에서의 플레이에는 레코딩에 사용되었던 LG의 GSA-4163B와 삼성의 16배속 CD레코딩 콤보가 사용되었는데 끊김,인식등의 문제는 찾아볼 수 없었다. 대부분의 DVD미디어들이 PC에서는 큰 문제를 보이지 않는만큼 X-BOX를 이용한 DVD-Player나 콘솔게임기에서의 인식에 대한 대략적인 척도로 사용해보도록 하자.


 








애니메이션 및 게임등의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X-BOX를 통해서 기존에 레코딩하였던 미쯔비시 16배속 미디어를 인식 및 실행해보도록 함으로써 요즘들어 데이터 백업용 이상으로 많은 유저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보기로 하였다.




첫 번째로 정품 CD를 보존 및 스크래치방지를 위한 백업 및 플레이용도로 사용함에 있어서 일부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인식 문제와 로딩 중의 끊김은 볼 수 없었다. 뿐만 아니라 플레이시에 사운드 및 화면이 멈추거나 버벅거리는 현상도 볼 수 없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느끼는 부분이지만 기존에 사용했던 미디어들에 비해서 읽을 때의 소음이 증가한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다음으로 XBMC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 동영상재생의 경우에서도 인식 문제는 물론 플레이시에 끊김현상을 볼 수 없었다. 또한 마지막으로 레코딩된 파일의 경우 끝부분에서 화면이 밀리는 현상을 가끔 볼 수 있는데 그 또한 생기지 않았다. 앞에서의 레코딩과 그 이후의 기타 테스트에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사용시에 그러한 부분은 전혀 느낄 수 없는 미쯔비시 명성이 그대로 묻어 있는 결과물을 볼 수 있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16배속 미디어에 대한 기대는 생각했던 것보다 컸다. 미리 16배속 DVD레코더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항상 8배속 혹은 저렴한 4배속 미디어를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아쉬움에 있어서도 이번 미쯔비시의 16배속 미디어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실제 사용하고 테스트하면서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전체적인 퀼리티나 사용면에서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미쯔비시라는 이름이 기존에도 그랬듯이 꾸준한 상승세를 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김경환
2005-04-19 19:54:27
1685 번 읽음
  총 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저요▷ '05.4.24 5:55 PM 신고
    쪽바리가 만든제품이네..
    ㅡ,.ㅡ;; ↓댓글에댓글
  2. 2. 삽질의추억 '05.5.8 7:28 PM 신고
    사은품이 푸짐하네요...^^
    가방은 지금 미디어 사면 주는거고,
    클리너는 예전에 사은품으로 주던거...
    킁... 가방이 더 끌리는건 왜일지.. ㅡㅡㅎ ↓댓글에댓글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