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최신 하드웨어를 모두 지원하는 다오코리아 마크론 350W 그린 파워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오랫동안 우리에게 PC 케이스로 잘 알려진 (주)다오코리아에서 새롭게 출시한 파워로 마크론 시리즈이다.

마크론 시리즈 파워는 충실한 기본을 바탕으로 최근 파워 추세에 맞게 다양한 편의성과 낮은 소음을 무기로 한 제품이다.

 

▲ 다오코리아 마크론 350W 그린

 

마크론 시리즈는 용량에 따라 325W, 350W, 400W, 460W 4가지가 있는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350W 제품으로 다오코리아 마크론 350W 그린이다.

 

 

▲ 제품 사양 및 특징

 

제품 사양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출력은 일반적인 수준이고, 냉각 방식은 120mm 팬 하나만을 이용한다.

지원 커넥터를 보면 일반적인 350W 파워와는 달리 최신 하드웨어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커넥터가 지원되며, 커넥터 수량에 있어서도 넉넉한 수량의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다.

그 외 특징으로는 듀얼 CPU 메인보드 및 Intel 945/955 메인보드를 위한 8핀 12V 커넥터가 제공되며, Noise Filter(Auto Fan Controller) 회로를 내장하여 초저소음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각종 보호 회로를 내장하여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내부 공기 순환 및 케이블 정리가 용이하도록 모든 케이블을 슬리빙 처리와 함께 착탈이 쉬한 EZ 커넥터를 장착하였다.

마지막으로 각종 국제 인증 마크 획득 및 무상 A/S 2년 지원은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고 있다.

전체적인 사양은 일반적인 350W 파워들 보다는 한단계 높은 사양과 편의 사양을 제공하고 있다.

 

 

▲ 제품 구성

 

제품 구성은 마크론 350W 그린,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 조립용 나사 4개,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너스로 OK 캐쉬백 쿠폰이 들어있다.

 

▲ 다오코리아 마크론 350W 그린

 

케이스는 무광의 블랙 색상으로 단단하면서도 묵직한 느낌이며, 녹색의 팬이 블랙 색상의 케이스와 대비되어 한층 눈에 띈다.

케이스 도장 상태는 깔끔한 도장 상태를 보여줬다.

 

▲ 전면

 

전면 구성은 비상 전원 차단 스위치와 전원 케이블 연결 커넥터를 제외하고는 전부 통풍구로 되어있다.

내부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통풍구는 가장 뛰어난 통풍 능력을 가진 벌집 구조의 통풍구로 되어있다.

 

▲ 후면

 

후면은 밀폐된 구조이며, 삼성화재 책임 보험에 가입했다는 스티커와 AMD, INTEL ATX12V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스티커가 부착되어있다.

 

▲ 측면

 

양쪽 측면 역시 후면과 마찬가지로 밀폐된 구조이며, 한쪽 측면에는 제품 사양 및 특징, 주의 사항, 각종 국제 인증 마크 등이 표기된 스티커가 부착되어있다.

 

▲ 바닥면

 

바닥면에는 내부 발열을 해소하기 120mm 흡기팬이 장착되어있으며, 공기 흡입량은 증가시키고 마찰음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팬 그릴로 처리되어있다.

 

▲ 각종 커넥터

 

각 케이블들은 모두 컬러 익스텐션 처리와 함께 끝단은 수축 튜브로 깔끔하게 마감하여 케이블 정리 및 시스템 내부 공기 순환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제공되는 커넥터는 20+4핀 메인 전원 커넥터, 4핀 ATX 12V 보조 전원 커넥터, 8핀 ATX 12V 보조 전원 커넥터, HDD 및 ODD용 4핀 커넥터 6개, FDD 커넥터 2개, S-ATA 커넥터 2개, PCI Express 그래픽 카드용 6핀 전원 커넥터까지 다양한 종류의 커넥터와 넉넉한 수량의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다.

HDD 및 ODD용 4핀 커넥터는 원터치 커넥터(EZ 커넥터)를 채용하여 착탈이 손쉽도록 하였다.

 

 

▲ 전체적인 내부 모습

 

커버를 제거한 후 전체적인 내부 모습으로 각종 부품들이 빼곡하게 자리잡은 것을 볼 수 있으며, 각 부품 사이에는 프로텍션 커버를 이용하여 부품들 간의 간섭 및 쇼트를 방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파워는 크게 입력 EMI 필터부, 교류-직류(AC-DC) 정류부,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부, 출력 필터 및 출력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순서대로 전원 공급이 이루어진다.

 

▲ 입력 EMI 필터부

 

입력 라인의 잡음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EMI 필터는 패키지 형태와 개별 부품 형태 두 가지가 있는데, 두 형태 모두 성능상의 차이는 없으며, 단지 패키지 형태가 개별 부품 형태보다 원가가 조금 더 비싸다.

마크론 350W 그린은 개별 부품 형태의 EMI 필터를 사용하였다.

 

▲ 교류-직류(AC-DC) 정류부

 

AC를 DC로 변환해주는 정류부의 모습으로 AC를 DC로 변환해주는 브릿지 다이오드를 볼 수 있다.

 

▲ 정류 콘덴서

 

정류 콘덴서는 200V/1000uF 용량의 대용량 콘덴서가 2개가 장착되어있다.

 

▲ 방열판

 

장착된 방열판은 일반적인 알루미늄 재질이 아닌 알루미늄과 구리 합금을 사용하여 열전도율을 높였으며, 효과적인 방열 및 내부 공기 순환이 용이하도록 촘촘한 빗살모양 구조를 하고 있다.

 

▲ 변압기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의 핵심적인 부품인 변압기이다.

변압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크기가 클수록 성능이 좋은데, 마크론 350W 그린에 장착된 변압기는 비교적 큰 크기의 변압기가 장착되었다.

변압기 옆에 위치한 2개의 작은 변압기는 대기 모드 전원 공급시 사용되는 변압기이다.

 

▲ 레귤레이터

 

방열판에 장착된 레귤레이터는 AC 전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전원 공급기에서 발생하는 발열의 대부분은 이 레귤레이터 때문이다.

 

▲ 출력단

 

최종적으로 시스템의 각 부품에 필요한 전압을 공급하는 출력단의 모습으로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 과정을 걸친 직류 전원을 필터링하기 위하여 인덕터와 콘덴서들이 자리잡고 있다.

케이블 뭉치는 케이블 타이로 고정하여 케이블들이 흐트러지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하였다.

 

▲ 케이블 정돈 상태

 

케이블 끝단은 홀더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흐트러지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깔끔하게 정리하였다.

 

▲ 퓨즈와 접지

 

과전류로부터 파워를 보호하기 위한 퓨즈는 소켓 형태로 손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 냉각팬

 

녹색의 120mm 냉각팬은 POWER LOGIC 社의 제품으로 모델명이 PL12S12L이며, 0.12A의 전류를 소비한다.

베어링은 슬리브 베어링이며, 낮은 전류를 소비하는걸로 봐서는 최대 RPM이 1,000이 조금 넘는 수준이 아닐까 생각된다.

낮은 RPM으로 동작하는 팬과 Noise Filter(Auto Fan Controller) 회로 덕분에 실제 동작시 거의 소음이 없을거라 판단된다.

 

 

▲ 테스트 시스템 사양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SpeedFan v4.27과 FutureMark 3DMark05 Build 120을 이용하였으며, 안정화 범위는 ±5%를 기준으로 하였다.

참고로 안정화 범위 안에 들어가는 수치라면 이 값이 정상 값인 +3.3V, +5V, +12V에 얼마나 가깝냐 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 IDLE 상태

 

SpeedFan의 로그 기능을 이용하여 3초 간격으로 30분간 생성된 로그를 바탕으로 각 전압별로 비교하였다.

 

▲ IDLE 상태 - Core 0 전압 비교

 

먼저 Core 0의 결과를 비교해보면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 범위는 다오코리아 제품이 1.50V ~ 1.53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1.50V ~ 1.52V이다.

 

▲ IDLE 상태 - +3.3V 전압 비교

 

+3.3V 측정 결과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 범위는 다오코리아 제품이 +3.23V ~ +3.26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3.22V ~ +3.25V이다.

 

▲ IDLE 상태 - +5.00V 전압 비교

 

+5.00V 역시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은 다오코리아 제품이 +5.01V ~ +5.02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5.01V ~ +5.04V이다.

 

▲ IDLE 상태 - +12.00V 전압 비교

 

+12.00V 역시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두 제품 모두 해당 전압에 고정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 범위는 다오코리아 제품이 +12.53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12.59V이다.

 

▶ FULL LOAD 상태

 

FULL LOAD 상태는 3DMark05 벤치마크를 반복 실행하였으며, 앞선 IDLE 상태 테스트 때와 마찬가지로 SpeedFan의 로그 기능을 이용하여 3초 간격으로 60분간 생성된 로그를 바탕으로 각 전압별로 비교하였다.

 

▲ FULL LOAD 상태 - Core 0 전압 비교

 

테스트 결과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은 다오코리아 제품이 1.48V ~ 1.51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1.48V ~ 1.50V이다.

 

▲ FULL LOAD 상태 - +3.3V 전압 비교

 

+3.3V 역시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 범위는 다오코리아 제품이 +3.23V ~ +3.26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3.22V ~ +3.26V이다.

 

▲ FULL LOAD 상태 - +5.00V 전압 비교

 

+5.00V 역시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 범위는 다오코리아 제품이 +5.00V ~ +5.03V이며, 3R 시스템 제품은 +5.01V ~ +5.04V이다.

 

▲ FULL LOAD 상태 - +12.00V 전압 비교

 

+12.00V 역시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된 전압 범위는 Micronics 제품이 +12.50V ~ +12.57V이며, 3R System 제품은 +12.46V ~ +12.59V이다.

 

테스트 결과 두 제품 모두 안정화 범위에 포함되는 비교적 좋은 결과를 보여줬으며, 그래프 역시 큰 기복없이 비교적 안정적인 그래프를 보여줬다.

그리고 소음 수준은 낮은 RPM으로 동작하는 팬과 Noise Filter(Auto Fan Controller) 회로 덕분에 무소음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소음을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오랫동안 PC 케이스로 우리에게 친숙한 (주)다오코리아에서 새롭게 출시한 다오코리아 마크론 350W 그린 파워는 다오코리아의 명성에 걸맞는 모습으로 여타 동급의 파워들보다 한단계 높은 사양과 편의 사양을 제공하면서 기본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줬다.

좀 더 자세히 언급하면 350W 제품답지 않은 다양한 종류의 커넥터를 제공, 넉넉한 수량의 커넥터, 모든 케이블 익스텐션 처리, EZ 커넥터 채용, Noise Filter(Auto Fan Controller) 회로를 내장하여 초저소음 구현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춰 한층 업그레이드된 느낌을 주었다.

그리고 파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전압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줘 제품에 대한 높은 완성도를 엿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주)다오코리아가 오랫동안 쌓아온 명성과 신뢰는 사용자들이 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빙주
2006-01-31 14:40:33
2517 번 읽음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