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간 철학적 주제를 가지고 토론해봅시다.
우선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각 종교의 견해는 실로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 유형을 살펴본다면 2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크리스트교에서 주장하는 창세기의 유형과 불교에서 말하는 무한의 우주가 그것입니다.
전자의 경우 우주는 절대자가 창조하였으며, 그 시작이 분명히 있고, 그 멸망도 분명히 있습니다. 결국 우주는 유한하다는 것이 첫번째의 경우입니다.
후자의 경우 우주는 시작도 끝도 없으며 지금 우리 세계도 무한히 많은 우주들 가운데 하나라는 설입니다. 결국 우주는 그자체가 무한하며 아무도 그 끝을 알수 없다는 것이 두번째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민족에 전승되고 있는 우주관은 전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설은 엄청난 모순을 담고 있습니다. 우주가 절대자에 의해 창조되었다면 그 절대자는 어디서 비롯된것이라는데는 설명을 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반면 후자의 경우 그 시초에 대한 문제를 비껴갈려는데서 비롯된 우주관인 듯 합니다. 이 두가지의 우주관은 서로 상충하는 것이며 결코 서로 융합될수 없는듯 보였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우주론에 대한 조금 과학적 접근을 시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의 우주론에 따르면 빅뱅이 이미 사실로 인정 되었고(2002년 WMAP위성에 의해 관측된 우주배경복사가 그 증거입니다) 이에따라 인플레이션 이론이 가장 유력한 이론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대의 소립자물리학에 따르면 진공은 정말 아무것도 없는 공간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우주의 관측가능한 범위 밖(일반적으로 관측가능한 범위는 130억광년이며 우주가 확장되는 속도를 고려해 볼때 우주의 실제적 크기는 약 4~500억광년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이 진짜 진공이라 할수 있죠. 하지만 이 진공에도 거품이 존재하고, 그 거품은 가짜진공이라 할수 있습니다. 더 깊이 말씀드리면 이해 못하실거 같아 여기까지 각설하기로하고, 아무튼 우리의 우주는 이 가짜진공처럼 진짜진공속을 표류하는 거품들가운데 하나라는게 가장 최근의 우주론입니다.
이 이론을 종교적 용어로 표현한다면 "우주는 열반의 바다속에서 창세가 시작되었다"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이 이론을 발표한 연구자 그룹의 수장격인 2명은 독실한 기독교신자라는 점이 주목할만 하겠네요.
또, 최근의 우주론에서 예측되는 우주의 미래에는 다음과 같은 결말이 될것이라 추측할수 있습니다. 현재의 우주는 진공에너지의 일종인 암흑에너지로 인해 팽창이 가속되고 있습니다. 우주가 팽창한다는 것은 우주의 평균기온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의 우주의 온도는 약 3K정도입니다. 0K의 절대영도까지 떨어진다면 우주의 모든 항성들은 붕괴하고 온갖 왜성들만 난무한 죽은 우주가 될것입니다. 이를 거대한 동결(Big Freeze)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를 탈출할 수 있는 대안을 인플레이션 이론은 제시하고 있습니다. 바로 다른우주로의 탈출 방법을 찾아냄으로서 말이죠. 우주에는 다양한 공간의 일그러짐이 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블랙홀이 있죠. 그 외에 웜홀과 화이트홀이 있는데 이중 웜홀은 서로 다른 공간을 연결해주는 일종의 공간의 터널같은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우주가 처음 인플레이션을 일으킬때 부모우주와 이 웜홀로 연결되어 있는 기간이 있습니다. 우리 우주도 과거 언젠가는 부모우주와 연결되었던 시기가 있었겠죠? 지금 우리의 우주도 자식우주를 낳을수 있고, 이때 발생한 웜홀을 발견한다면 그곳으로 이주해 살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웜홀은 엄청나게 작으므로 통과해 갈려면 웜홀을 늘리던지 아니면 우리를 줄여야 할것입니다.
각설하고, 현대의 우주론은 우주의 절망적 죽음에 대해 예견하면서도 이 죽음으로부터 피할수 있는 대안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쯤된다면 웜홀을 이용해 여러 우주를 여행하는것도 먼 미래엔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비씨파크 주식회사, 대표이사 : 박병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박병철
사업자등록번호 : 114-86-19888 |
본사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73길, 42, 1307호
전자우편 : master@bcpark.net |
(전화전 이용문의 게시판 필수)
전화: 02-534-982구(09:00~18:00) |
팩스: 02-535-155구 |
긴급: 010-9774-988삼
ㆍ저작권안내 : 비씨파크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있습니다. 비씨파크에 게재된 게시물은 비씨파크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ㆍ쇼핑몰안내 : 비씨파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상품 주문, 배송 및 환불의 의무와 책임은 각 판매 업체에 있습니다.
Copyright ⓒ 2000-2025 BCPARK 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