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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식일교회와 일요일 개신교의 구원관

 


  ◆ 안식일교회(재림교회)와 일요일을 지키는 개신교의 구원관 ◆


  재림교회는 140여년의 역사 상 단 한 번도 안식일을 포함하여 십계명을
지켜야만 구원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친 바 없다. 그런 생각은 명백한 오해인데,
재림교회의 공식교리와 전혀 판이한 것으로 재림교회 당사자가 아닌,
다수의 일요일을 지키는 개신교에서 퍼뜨린 낭설에 불과하다. 구원은 일 백
퍼센트(100%)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신 예수님의 구속의 사랑을 믿는 믿음
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전적인 은혜!!!!!!로만 가능하다.


  우리 인간의 힘과 노력으로 계명을 결단코 다 지킬 수 없거니와, 설령
기적적으로 다 지킨다 할지라도 그것은 구원의 조건이 절대!! 될 수 없다.
오로지 믿음과 은혜만으로 우리는 구원을 얻는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구원의 조건으로써가 아니라 구원의 결과로서 기쁜 마음으로 행하는
것이다.


  아래에 제시하는 한 저명한 장로교 목회자의 증언과 연구를 통하여
그 끝이 없는 허망하고 허탄하고 기상천외한 오해에 최종적인 종지부를 찍길
기원한다. 


  ○ 저명한 장로교 목사님의 증언 ○


  본 기사는 1996년 7월 22일자 일반 개신교(장로교) 신문사인 주간 [기독저널]
신문 제 1면 특집기사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옮긴 것으로서 혹 읽어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하여 올려 드립니다. 마음을 열고 읽어 보시면 형제자매님들에게 반드
시 유익이 될 것입니다. 기독저널사는 SDA(재림교회, 안식일교회)와는 아무런
관련 없는 개신교(장로교) 신문사로서 발행인은 이흥선 목사님입니다.

 

  ● 긴급 진단 < 안식일 교회 이단이 아닌 정통교회 > ●

 

  그동안 개신교 측에서 이단시하던 제7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일교회/재림교회)
가 과연 충분한 검토와 연구를 거쳐서 정의된 이단인가? 본지와 개신교 문제연구소는
지난 해 10월부터 현재까지 안식일교회의 공식 교리서인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
기본교리 27]과 그들의 변증서인 [오직 성경만이 판단기준이다]라는 책을 중심으로
연구하여 2월 19일부터 4월 15일까지 10회에 걸쳐서 안식일교회에 대한 비판과 변증
내용을 연재한바 있으며 이제 그 모든 내용을 최종정리하여 [안식일 교회는 결코
이단이 아님]을 천명하게 되었다.

 

  안식일 교회가 이단이 아닌 명백한 증거는

성경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구원관에 있어서 일반 개신교회와 다른 점이 없으며,

삼위일체, 예수의 동정녀 탄생, 십자가 죽음, 부활, 승천, 재림 등과 같은 기본적인

교리가 같다는 것이다.


  물론 그들에게는 교리적인 면이나 그리스도인 생활 면에 있어서 일반
개신교회들과는 다른 점들이 있지만 그것이 이단을 규정하는 결정적인 단서가 될
수 없는 것들이며, 정통 교회라고 인정하는 교회들 간에도 교리적인 면에서의 몇몇
차이점들이 상존하고 있는 것이 기독교계의 현실이다.


  그리고 본 연구소는 그동안의 연구 결과,

안식일교회가 일반 개신교인들에게 율법주의적인 구원관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비춰진 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인 생활의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며 모든 면에 있어서

성경대로 충실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남다른 열성 때문이지, 어떤 교리적인 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발견하게 되었다.

 

  그동안 개신교회 측에서 안식일교회를 이단시하며 비판한 내용들을 보면,

안식일 교회가 제시하는 공식적인 교리서가 아닌 서적들을 단편적으로 인용한

것들이 많을 뿐 아니라, 안식일교회를 너무 표면적으로만 연구하여 성급한 결론을

내린 경향이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물론 본 연구소도 안식일 교회를 완벽하게 충분히 연구했다고 할 수는 없겠으나
공정한 입장에서 안식일 교회를 다루고자 최선을 다해 객관성있는 자료들을 수입하고
연구하였다.

 

  * 월터 마틴 박사의 견해 *

  기독교계의 권위있는 학자들 중에 비안식일교인으로서 안식일교회를 가장 깊이
있게 연구한 사람은 월터 마틴 박사이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비교 종교학
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오랜 기간동안 안식일교회를 연구하였다. 그는 안식일교회
를 좀더 객관성있게 그리고 공정한 입장에서 연구하기 위하여 안식일 교회 세계본
부(대총회)에 안식일교회 교리와 관련된 매우 다양하고 치밀한 질문들을 만들어
보낸바 있으며 그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제시된 책이, 현재까지도 안식일 교회의
중요한 변증서 중의 하나로 사용되고 있는 [Questions on Doctrines]라는 책이다.

 

  마틴 박사는 1955년부터, 안식일교회를 비판한 서적들과 안식일교회의 교리서적
들을 광범위하게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안식일교회의 수많은 교수들, 목사들, 행정
자들과의 개인적인 인터뷰를 통해서 6년간의 집중적인 연구 끝에 1960년 [The
Truth About Seventh-day Adventism]이라는 책을 저술할 정도로 안식일 교회에 대
한 최고의 전문가이다. 그가 저술한 책 [The Kingdom of the Cults](이설들의 왕국)
은 현재 미국 신학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단 연구 분야의 교과서인데,
그 책에서 다루어진 20개의 주요 이단들 중 안식일교회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 책 부록에서 마틴 박사는 안식일교회에 대하여 이렇게 언급하고 있다.

"나는 여호와의 증인이나 몰몬교, 크리스챤 사이언티스트, 유니테리언,
강신술교도 등은 성서적인 의미에서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될 수 없지만
제7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비록 저들이 약간의 비정통적인 개념들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신자가 되는 것이 전적으로 완전히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안식일교회의 이단성 여부에 대하여 질문을 받은 빌리 그래함 선교 협회에서도
월터 마틴의 이 책을 인용하여 안식일 교회가 이단이 아님을 알려왔다(답변 전문
본사 소장).


  1973년, 한국 기독교회 연합으로 빌리 그래함 목사를 강사로 초청하여
여의도에서 대집회를 가졌었다. 이 때 그 집회에 참여하는 교단중에 안식일교회가
제외된 사실을 확인한 빌리 그래함 목사는 안식일교회를 포함시킬 것을 종용하여
뒤늦게 안식일교회를 초청했던 일은 한국교회가 안식일 교회에 대하여 지나친 편견
을 가지고 있음을 알려주는 단편적인 예이다.

 

  * 미국, 영국 성서공회의 입장 *

 
  미국 성서공회에서, 기독교 각 교파들이, 세계 각국에서 전개하고 있는 선교활동
을 도표로 작성하여 만든 [American Bible Society and Church Missions]라는 4페
이지짜리 자료가 있다(본사 소장). 그 자료에는 세계 선교에 활동적인 63개의 기
독교 교파의 이름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안식일 교회가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나라에 선교하고 있는 교파로 나타나 있다. 그
리고 영국 성서공회에서는 안식일 교회에서는 안식일 교회에 대한 최근 입장을 다
음과 같이 정리한 바 있다.

 

  "이 특별한 교회는 성경을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인다. 그리고

그 교회의 기초를 놓았던 사람의 글들을 존중하기는 하지만, 그들은 성경을 믿음의

기초로 삼고 있다. 그들은 교회의 주요 신조들을 받아들이는 일에 있어서 다른 모든
 
그리스도인들과 일치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인성과 삼위일체에 관한 어떤 독자적

인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그래서 영국의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재림교인

(안식일교인)들이 음식 문제등에 있어서 특별한 견해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들

을 같은 그리스도인으로 생각한다"

 

  * 옥스포드 기독교회 사전의 정의 *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The Oxford  Dictionary of the Christian Church)에는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는, 성서는 신앙과 행위의 무오(無誤)의 법칙을

제시하는 것으로 확신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재림 예정일을 정하지는 않지만 그분의

재림이 임박했음을 믿고 있는 충실한 개신교 조직체이다."


  "인간의 육신은 성령의 전(殿)임을 강조하며(고전 6:19), 그 교인들에게 금주와
금연은 필수사항이고, 차(茶)와 커피와 육류까지도 가급적 삼가는 엄격한 절제 생
활을 요구하고 있다. 교인들은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까지의 안식일을 준수
하며, 일반적인 헌금 외에도 모든 수입의 십일조를 드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그들은 삼위일체 교리와 함께 오직 믿음을 통한 은혜로만 구원 받는 교리를 고수

하고 있다. 그들은 몸을 물에 완전히 잠그는 침례 예식을 행한다."

 

  이 외에도 필립샤프(Philip Schaff)의 [기독교회사(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를 위시하여 아놀드 토인비(Anorld J`Toynbee)의 [역사연구(A Study of
History)] 케넷스캇 라투렛(Kenneth Scott Latourette)의 [교회사 (A  History of
Christianity)],죤 플레쳐 허스트(John Fletcher Hurst)박사의 [기독교 약사(Short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그리고 기독교문화사 에서 발행한 [기독교 대
백과사전]등 교회사 관련 서적들과 사전류를 살펴보면,

  안식일 교회를 이단이라고 하지 않는 것은 물론 오히려 그들의 선교열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 한국 교회는 이단 규정에 좀더 신중해야 *

 

  그동안 한국 교회는 이단을 규정하는 일에 있어서 너무나 편협한 태도를 취해 온
것이 사실이다.

  적어도 한 교회를 이단으로 정하려면, 몇몇 사람들의 단편적인 연구를 토대로하여

"총회에서 손들어 결정"할 것이 아니라 매우 심도있는 객관적인 연구와 검증을 거친

다음 그것이 과연 합당한 연구 결과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당사자들과 함께 성경으로

면밀하게 검토하는 과정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는 모든 사람 하나 하나가

다 매우 소중하고 귀한 존재들이다. 그러한 사람들이 모여서 교회를 형성하고 교단을

구성하는 것이다.


  각 교파에는 진실된 마음으로 신앙을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서 바르게 살고자
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얼마든지 있다. 그러한 사람들과 교회들을 어떤 대형 교단이
충분한 객관적 연구나 심도있게 검증하는 일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단 결정을 내려
매도해 버리고 나면 그 해당 교회나 교단에 속한 개인들이 당하는 피해와 고통은
실로 말로 다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우후죽순처럼 일어나는 한국 기독
교회의 이단들을 방치하자는 것은 아니다. 이단을 분별하는 일에 있어서 좀더 진지한
자세로 신중을 기하자는 것이다. 세계교회의 조류를 보면 여호와의 증인이나 몰몬교
들은 명백한 이단으로 되어 있지만 안식일교회의 경우는 그렇지 않음을 발견하게 된다.
물론 안식일 교회를 이단으로 보는 신학자들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안식일교회를 전문성있게 연구한 학자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는 안식일 교회를
이단이라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 결   론 *

 

  필자는 어느 누구보다도 안식일교회를 대이단으로 몰아세우는 일에 앞장섰던
한 언론인으로서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안식일 교회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는 동안
상당한 자책감을 느끼게 되었다. 그들이야말로 어느 개신교회 보다도 성경대로 충실
하게 살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는 교회임을 발견하였다. 안식일교회
의 목회자들은 이미 1960년대부터 국가에 대한 납세의 의무를 철저히 이행하고 있
으며, 교회 규모에 관계 없이 소액의 일정한 봉급을 받으며 충성스럽게 봉사하고
있는 모습도 아주 감동적이었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접촉하고 만난 안식일교회의 목회자들이나 평신도들은
매우 온건하고 진실된 모습으로 신앙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었으며 광신자들이나
이설 집단에 속한 사람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이질감 같은 것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리고 일반적인 이단 비평 서적이나 잡지에서 안식일교회를 비판한 모든
내용들, 즉 율법주의적인 구원관, 음식문제, 안식일 성수문제, 2300주야 및 조사
심판, 영혼멸절설 등에 대하여서는 역사적으로 성서적으로 매우 논리정연한 변증을
끝내놓은 상태에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변증서를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양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안식일교회가 매우 성서적이며 그 역사와 뿌리가 확실한 교회임을
확인하게 된다.

 
  따라서 본지와 개신교문제연구소는

안식일교회는 성경에 충실한 정통 기독교회임을 다시 한번 천명함과 동시에

앞으로 한국 교회가 이단을 규정하는 일에 있어서 어떤 교단의 신학적 배경을

기준으로 삼지 말고 순수하게 성경을 기준으로 하여 좀더 신중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 필자소개: 이흥선 목사 - 개신교문제연구소장, 주간 기독저널 발행인,
인천 주사랑교회(예장통합)담임(1996년 현재), 한국기독언론인협회 사무총장,
종교연구가.


  P. S.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형제를 시기하고 판단하고 정죄하는 권세를
주신 바 없다. 이단이니 오단이니 이런 오만할 말을 내뱉는 것부터 명백한 교만
이요 씻을 수 없는 죄악이다. 무심히 떠벌리는 책임질 수 없는 허망한 한 마디
말로 인하여 수십 수백만의 순결한 믿음을 고수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는
형제들의 고운 가슴에 뼈아픈 상처를 남기게 된다는 것을 명심!!할 것이다.


  어느 누가 감히 하나님 앞에 스스로 의인인가! 각기 달리 해석하는 교리
따위는 전혀 몰라도 상관없다. 예수님의 사랑이 가슴속에 있고 예수님의 모본을
따라 그 사랑을 나누며 실천하고 산다면 그것이 곧 계명이요 진리이며 구원이다!!


  여호와의 증인이나 몰몬교도들을 하나님은 사랑하지 않으실까? 그들은 적어도
자신이 믿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의 사리사욕을 버릴 줄 알고, 자신들이
의지하는 하나님을 위하여 기꺼이 고통을 감수한다. 그들 앞에 우리 자신들의
얼굴을 비추어 보았을 때 과연 누가 용기있게 그들보다 순수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사랑하노라 자부할 수 있는가!!


  예수님을 진정 온 가슴으로 사랑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들을 박대하지 말
것이다. 그들의 영혼 또한 꼭 같이 소중하며 귀하고 또 귀하다. 자기 자신의 영혼을
불쌍히 여길 줄 안다면 그들의 영혼 또한 귀하고 기치롭고 애지중지 해야만 한다.
예수님을 정말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그들을 배척하고 손가락질 할 것이 아니라
먼저 손내밀어 그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라!! 친히 세리와 창기와 외롭고 연약한
사람들의 친구되신 예수님의 모본을 따라 그들을 사랑하고 도와주자!!


  하늘 본향은 나 한 사람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사악한 죄인까지도
죽기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온 천하보다 한 생명을 더 귀하게 여기시는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을 사람이 나 하나 뿐이었을 지라도 기꺼이 죽으셨을
나의 사랑하는 예수님께서는, 천하 만민이 모두 구원 얻길 원하고 또 원하고 계시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나의 창조주시요 나의 주인이시요 나의 친구시요 나의 사랑이신
예수님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고 계시다.


  우리 모두 합력하여 "참다운 사랑, 참다운 선"을 이루자!!

 

  * 참고

  참고로 재림교회는 본문에 있듯이 세계선교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로서 2006년
현재 전 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220여개국)에 교회를 세운 개신교 중 유일한 교회
입니다. 불과 140여년의 교회 역사를 감안한다면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 없습니다.
재림교회는 지금 현재 그 어떤 교회에서도 발붙이지 못하는 모슬램 국가에까지
목숨을 내걸고 활발한 선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예수님의 은혜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교인 수는 계산하는 방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나지만 침례받고 교회에 출석하는
교인을 기준으로 한국엔 현재 19-20만 성도가 있고 미국엔 100만명 정도, 아프리카
엔 현재 600만 정도인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그밖에 인디아와 러시아
중국 파키스탄 등에서도 해마다 각 나라별로 수만에서 수십만의 성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총 교인 수는 세계적으로 2천만(20,000,000) 안팎인데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개신교회이며 2006년 현재 세계에서 7번째로 큰 교회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을 믿고 따르시고 예수님의 사랑만을 자랑하는 여러분과
제가 되길 기도 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2007-01-24 14:4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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