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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가 답이다.

 
밑에 역시 김서방님이 좋은 글을 또 퍼오셨군요. 저는 펌질하는 재주는 없으니 제 생각을 적어 보겠습니다.

몇번이나 김서방님에게 물었지만 답을 듣지 못했던 좌익과 우익에 대해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우익은 국가중심주의로, 국가가 잘살게 되면 나역시 잘살게 된다는 주의입니다. 반면에 좌익은 개인중심주의로 개개인이 잘살게 되면 국가도 자연히 잘 살게 된다는 주의죠.
개인적으로 저는 좌익보다 우익을 선호합니다. 좌익은 인간성에 대해 잘못된 환상을 가지고 만들어진 사상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우익사상만 가진 나라는 있지만 좌익사상만 가진 나라는 없습니다. 모두 북한처럼 이상한 독재체제로 변질되었죠.

우익은 나라가 잘살게 되면 나(또는 우리 가족, 아이들)도 잘살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그때문에 나라를 위해 자신이 희생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좌익은 국가의 이익보다는 개개인의 이익에 촛점을 맞춤니다. 국가를 위해 투자하기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투자하는 쪽을 선호하죠.
그래서 좌익과 우익은 충돌하는 것입니다. 한정된 재화를 우익은 공장을 세워 나라를 먼저 발전시키려 하지만 좌익은 빈민층을 위해 투자하려 하기 때문이죠. 이것이 진정한 좌익과 우익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들이 섞여있는 사회가 바람직한 사회라고 할 수 있죠. 우익들에 의해 나라가 발전하며 좌익들에 의해 빈민등 소외계층이 소외되지 않을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정희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것이 우파정권의 시작이었습니다. 위에서 적은 것처럼 우익들은 나라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그 때문에 우리나라는 세계에 유래없는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죠. 반면 그때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좌익은 씨가 마릅니다. 그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빈부격차가 점점 커지고 말았습니다.(김서방님께 첨언하면, 이것을 꼬투리잡아 박정희대통령을 폄하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때는 오로지 성장에만 목숨을 걸고 있던 형편이었습니다. 다만 '지금은 그때와는 다르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극으로 가면 어떻게 될까요?
개인이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우익입니다. 이런 성향이 극으로 간다면 '나라를 위해' 수백, 수천명쯤 희생시키는 것은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을 '극우'라 부르죠.(여기서 한발 더나가 자신은 전혀 희생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의 희생의 결과물만 챙기는 사람들은 '극우 꼴통'이라 부릅니다.) 나라를 위해 자신이 스스로 희생하는 것은 고귀한 행동이지만 다른 사람들을 억지로 희생시키는 것은 역겨운 행동일 뿐입니다.
반대로 나라보다는 개개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좌익입니다. 이들이 극단적으로 나간다면 '개인이 최고다, 국가따위는 필요없다'는 무정부주의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사회의 모든 것을 파괴하려는 폭도가 되죠. 이것이 김서방님이 질문하신 '빨갱이'입니다.(김서방님 질문에 대답이 됐나요? 김서방님과 생각이 다르면, 우익이 아니면 무조건 '빨갱이'가 아니란 말입니다)

이런데도 김서방님은 '우익은 좋고 좌익이 나쁘니 모두 극우가 되자'고 외치시렵니까? 김서방님 자신이 자신도 모르게 희생될 수 있는 사회가 김서방님이 원하는 사회인가요?
'국가를 전복시키겠다'고 날뛰는 극좌가 정상이 아니듯 '국가를 위해 수백명을 희생시키려는' 극우 역시 정상이 아닙니다. 국가를 위해 묵묵희 자신을 희생하는 '중도 우익'과 소외계층을 위해 힘쓰는 '중도 좌익'이 공존하는 사회가 정상이죠. 이 때문에 저는 밑에 글에 동조할 수가 없군요. 저는 중도만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04-25 19:03:35
862 번 읽음
  총 15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김서방 '07.4.25 9:14 PM 신고
    참솔님 잘읽었습니다..
    참솔님의 희안한 논리군여..좌익이 개개인을 중요시한다? .
    아마 님은 똘레랑스 정신과 무정부주의를 약간 혼합한식이 말을 하시는거 같은데여?
    아무튼 좌익이 개개인의 자유를 중요시한다는 희안한 논리군여..
    빨갱이는 파르티잔의 어원이죠..붉은혁명이죠..빨치산 파르티잔 다 같은 의미입니다.
    전 님이 좌익은 공산주의가 아니다라는 희안한 논리는 처음 봅니다..
    님이 말하는건 똘레랑스에 가까운 개인의견으로 치부하겠습니다..ㅎㅎ
    사실 우리나라에서 좌우라는 이념자체는 정의하기가 쉽지 않구여..
    오로지 옳다 그르다의 문제입니다...
    좌익이 공산주의가 아니라는 님의 말에 동의는 커녕 이해가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에댓글
    • 1. 김서방 '07.4.25 10:11 PM 신고
      똘레랑스와 아나키스트에 대해서 먼지 자세히 연구해보심을 권해드립니다..
      좌우익의 개념은 그안에서도 반대가 됄수도 있고 입장에서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를수도 있는것입니다..이곳에 우익은 없읍니다..옳은거만 원하는 사람만 잇을뿐이죠..
      그러나 단지 좌익은 존재합니다..그러나 님이 생각하는 개념의 좌익이 아닙니다..
      끝까지 공산주의가 좌익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님하고 어떤 대화를 하겠습니까?
      님은 중도인체 하면서도 은근히 타인을 위해 깔아뭉개며 주장하네여? ㅎㅎㅎㅎ
      머상관없습니다만 ..님의 좌익론을 주변에게 설득시켜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좌익은 개개인의자유를 주장한다는 논리를 말이지여...
      그래도 다행이 참솔님은 좌익보다 우익을 선호하신다해서 하는 말입니다..
      어떻게 보면 비팍에서 전 사상적 논쟁을 하는게 아닙니다..그런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현정치에 이뤄지는 옳지못한 그런것들에 대한 나열을 하는거뿐입니다..
      제가 퍼오기를 한다고 하셧는데여..전 리플을 달면 장문을 답니다.
      어차피 제목적은 현정부에 대한 끊임없는 경계를 할뿐입니다.개인적인 생각도 자유주의도
      평등도 공산주의의 앞에 굴복하면 소용없으니깐여..역사가 말해주지여..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은 유럽의 역사적 현실에 같이 적용해서 생각하시면 안돼지여.
      우리나라는 아직안끝났습니다..좌우익의 개념이 아닌 옳고그름의 문제입니다..
      사실 지금 불가피 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 님과 좌우익이니 머니 다 필요없는 짓들입니다...저또한 학창시절에 주사파에 들었었고 나름대로 학생운동에 몸담은 사람입니다..
      누구나다 역활은 잇는것이겟지만 참솔님이 말씀하시는 현실은 전혀 아니란것을 이해하세여..이념이나 자기주장 논리적인것도 옳은 것은 아닙니다..
      완벽한 레닌공산주의 논리도 그렇게 보이지만 결국은 인류를 비참하게 만든 역사가 있지여..사회의 성숙은 단계가 있는 것입니다.
      옳은걸 옳다고 하지않고 중도라는 개념에서 새는 좌우의 날개로 난다는 논리는
      비약적인 것입니다...
      새는 본디 날개가 하나지 좌우란 날개가 있는게 아닙니다..
      새는 새죠..그걸가지고 좌우의 날개로 난다는 비약은 대입이 잘못된공식이란겁니다.
    • 2. 참솔 '07.4.25 10:11 PM 신고
      김서방님이 착각하신듯... 파르티잔에서 나온 말은 빨갱이가 아니라 빨치산입니다. 파르티잔은 붉은혁명이란 뜻이 아니라 일종의 게릴라 또는 레지스탕스에 해당하는 무력단체입니다. 빨갱이가 625전후 극렬좌익들이 외치던 '붉은혁명'에서 나온 말이라는 것은 맞지만요.
      지금의 북한 등 소위 '좌익국가'들을 보고 혼동되시는 것 같은데 좌익은 원래 개개인의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위에도 적었지만, 좌익은 인간성에 대해 지나친 환상을 가지고 있죠. 사람이 부자가 되면 가난한 사람들에게 재산을 나누어주리라 생각했지 부자가 되면 더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때문에 제대로된 좌익국가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좌익을 표방하면서도 실상은 변형된 독제체제일 뿐이죠(좌익의 선구자(?)였던 소련부터 말입니다)
      그리고 옳다 그르다의 문제라구요? 김서방님은 오로지 나라를 위해 무고한 사람들을 마음대로 희생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시지는 않으시겠죠?
    • 3. 김서방 '07.4.25 10:43 PM 신고
      참솔님..파르티잔은 소련의 무장게릴라 붉은혁명입니다.
      왜그런줄아시나여? 붉은 완장을 찬 무장붉은 혁명 게릴라 세력이지여.
      이것이 파르티잔입니다..이게릴라 방식을 김일성이 소련에서 배워와 빨치산이 됍니다.
      태백산맥읽으셧겟지여? ..625때온통 계급장이니 완장이니 빨간색이라 빨갱이라고 불리웁니다...러시아에 가보면 레닌동상밑에는 항상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우리의 파르티잔 동지들이 ...러시아 가보션나여? 전 일주를 했습니다.곳곳에..^^
      625를 겪은 할머니들이 좌우익을 알게 멉니까?
      빨간색이 설치니 빨갱이 한거제여...대학이나 어디서 좀 배워주었다고 사상적 논쟁을하는
      우리가 한심한거 아니겠습니까?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좌우익을 아나여? 건 모릅니다...이게 답입니다..
    • 4. 참솔 '07.4.26 12:08 AM 신고
      파르티잔은 소련뿐 아니라 모든 저항세력을 말합니다. 625때 이미 북한에 점령되어버린 강원도, 전라도 등에서 활약하던 유격대들 역시 일종의 파르티잔이라 할 수 있죠.
      우리나라에서야 인천상륙작전 후 지리산 등에 숨어서 저항하던 북한군 빨치산들 때문에 파르티잔=붉은혁명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원뜻은 그렇지 않습니다.
      레닌동상 밑에 '파르티잔 동지들'이라구요? 북한에서도 인민군들을 '군인'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우리나라 군인들 역시 김정일 휘하에 있습니까?

      좌우익을 모르는 할머니들이 빨갱이들을 몸서리치게 싫어하는 것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은 좌익이니 우익이니 전혀 모르지만 몸소 겪었기 때문에 빨갱이들을 싫어하는 것이죠.
      저역시 붉은혁명을 꿈꾸는 빨갱이들을 싫어합니다. 마찬가지로 '국가'라는 미명아래 무고한 사람들을 희생시킬 수도 있는 극우들 역시 싫어합니다.
    • 5. 김서방 '07.4.26 10:29 AM 신고
      ㅎㅎ 참솔님 .파르티잔이란 유격대가 아닙니다..무조건 저항세력이 아닙니다..
      정치적성격을 내포한 집단을 말하는겁니다....게릴라라고 해서 다파르티잔이 아닙니다.
      ㅎㅎㅎㅎ 그만하죠? ㅎㅎㅎ
    • 6. 참솔 '07.4.26 10:55 AM 신고
      그러니까 좌익적 성향을 띤 파르티잔도 있고 우익적 성향을 띤 파르티잔도 있습니다. 반드시 좌익 파르티잔만 있는 것은 아니구요.
  2. 2. ▒ 마왕 ▒ '07.4.26 9:42 AM 신고
    저도 한마디 하렵니다.
    참솔님의 논리는 조금 잘못됀 비교가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대한민국은 좌익이 있을수가 없는 나라입니다.

    우익이니 좌익이니 하고 따지는 것은
    민주주의도 아니고 공산주의 도 아닌 중립국가에서나 존재할수있는것입니다.
    (프랑스나 일본 정도 겠지요)

    대한민국은 엄연히 민주주의 이자 자본주의 입니다.

    그리고 우익이니 좌익이니 하는 말
    진보니 보수니 하는말

    나누는 기준도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저 자기들의 성향을 분류해서 그런것이고요

    토론은 참솔님이 김서방님을 극우라고 지칭한데 서부터 논란이 시작됀것 같습니다.

    참솔님의 중도 도 북한에서는 우익이 됄것이고
    남한에서는 좌익적인 성향이 있는것이 됄것입니다.

    따지고 보면 저도 좌익적인 성향이 있다고 할수있습니다..
    정부의 시책에 잘한일은 묵시하지만 잘못됀 일은 비판을 하니까요.

    민주주의 나 자본주의 가 완벽할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공산주의 보다는
    낮다고 할수있으니 우리나라는 민주주의를 표방한것이고

    그리고 우익이 개인의 이익을 무시한다고 하는데.
    그건 잘못됀 논리입니다.

    공익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무시하는것이 아니라 정당한 선에서
    보상을 하게 됌니다..

    개인의 이익을 무시하는것은 오히려 좌익이 심하지않을까 합니다.

    이론이야 공산주의 라고 해서 민주주의 에게 밀릴것은 없지만
    현실적용에는 많은 문제가 있지요.. ↓댓글에댓글
    • 1. 참솔 '07.4.26 11:11 AM 신고
      물론 민주주의나 자본주의는 공산주의보다 훨씬 '낫죠'.('낮다'고 하면 공산주의가 더 좋다는 말이 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좌익인 사회주의는(공산주의는 정치적인 개념이 아니라 경제적인 개념입니다) 인간성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우익에서 개인의 이익을 무시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제대로된 우익사회에서는 개인은 나라를 위해 기꺼이 희생하고 나라에서는 그 희생한 사람에게 응분의 보상을 해주죠. 그러나 극우로 갈수록(개인보다 나라를 우선시할수록) 나라에서 요구하는 희생은 점점 커지고 그에 대한 보상은 점점 작아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보상도 없는 희생을 멈추게 되고, 결국 나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제적으로 사람들을 희생시켜야 하는 상태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런 의미에서 극우는 극좌와 마찬가지라는 의견입니다.

      그리고 정부의 시책에 대해 비판한다고 좌익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북한에서 북한정책에 대해 비판하는(쉽진 않겠지만) 사람들도 모두 좌익이 되겠죠. 제가 보기에 마왕님도 몇몇 개인(난자제공자들)을 희생해 공익(줄기세포연구)을 주장하시는 것으로 봐서 확실한 우익이십니다.(저역시 줄기세포연구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희생을 강요하는(속이거나 강요에 의해 난자를 채취하는) 방법이 아니라 자발적인 희생(난자기증)에 의한 줄기세포연구 말입니다. 그러려면 난자확보에 대한 투명성이 먼저 확보되어야겠죠)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20대에 사회주의에 심취하지 않는 사람은 심장이 없는 사람이다. 하지만 40대에도 사회주의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은 두뇌가 없는 사람이다'라구요. 저는 사회주의 일명 좌익을 추종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다만 '좌익'이라는 이유만으로 쓸어버려서는 안된다고 말할 뿐이죠.
    • 2. 김서방 '07.4.26 12:44 PM 신고
      참솔님 위마왕님 말그대로 인용하겠습니다..

      참솔님의 중도 도 북한에서는 우익이 됄것이고
      남한에서는 좌익적인 성향이 있는것이 됄것입니다

      이게 답입니다..
    • 3. 참솔 '07.4.26 3:42 PM 신고
      맞습니다. 저는 북한에서는 우익으로 칭할 것입니다. 반면 김서방님은 저를 좌익으로 칭하겠죠. 그래서 제가 '중도'에 있는 것이 아닙니까?
      김서방님은 북한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우익으로 보이니 극우는 아니더라도 우익인 것은 확실하고 말입니다.
  3. 3. 참잘했어요 '07.4.26 1:33 PM 신고
    ㅎㅎ 좌우를 엉뚱하게 해석하시네여.
    보수주의의 중요한 흐름 중 하나가 존롤스류의 개인의 자유와 가치의 극대화지여. 집단주의 적인 경향은 우파뿐 아니라 좌파도 심하지여. 오히려 평등을 강조하는 좌파가 우파보다 더 집단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스탈린주의야말로 나찌즘 이상의 무시무시한 전체주의지여. ↓댓글에댓글
    • 1. 참솔 '07.4.26 3:54 PM 신고
      자꾸만 이야기하는군요. 저 정의는 '이상적인 좌익'사상입니다. 좌익에서 말하기를 붉은혁명에 의한 독재상태는 좌익사회가 실현될 때까지의 과도기적 현상이며 혁명이 완성되면 국가란 것이 없어지고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잘살게 되는 이상적인 사회가 된다고 말합니다.
      다만 어떤 좌익국가에서도 과도기적 혁명상태가 끝나고 '혁명이 완성'되는 일이 없습니다. 항상 외부의 적을 계속 만들어가면서 '혁명은 아직 진행중이니 지금은 나를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고 선언하죠. 그래서 좌익국가는 항상 변질된 독재국가로 발전한다고 쓴 것입니다.
  4. 4. 하드피스톨 '07.5.21 12:22 PM 신고
    하드피스톨
    그러니 이념이나 이론은 항상 모순이나 딜레마에서 빠져나오질 못하죠...현실은 그러하질 못하는데 이상과 현실차이 라고나 할까? 아주 이상적일수록 현실에서 바라보면 괴리감이 깊어진 답니다.
    점점 목표랑 멀어진다라는... ↓댓글에댓글
  5. 5. 하드피스톨 '07.5.21 12:26 PM 신고
    하드피스톨
    너무 완벽한 이론일수록 현실 불가능한쪽이 많습니다.
    답이 공식과 답이 딱딱 맞아 떨어지는수학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 ↓댓글에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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