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스팸메일을 받는것도 하루 일과가 되어버린 지금.....또하나의 우려할 일이 벌어지는군요.
다음이 구상하는 우표제라는 것은 하나의 수익성을 바라 본것이지 ... 스팸메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라고 판단하긴 솔직히 힘들다고 보여집니다.
반면, 기업이 영리를 목적으로 존재하는 만큼 수익을 쫒지 말라고 하기도 힘들겟죠?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건 우표제를 시행하면 스팸메일이 줄어든다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죠!!
그리고, 개인사용자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을거라는 말 역시 공염불에 불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나 제가 받는 다른 회사들이 보내는 광고성 혹은 정보성 메일에 소정의 금액이 지출된다면, 그 몫은 고스란히 여러분과 제가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사용자가 절대 무료라고요?? 천만에요... 여러분이 메일을 받은 회사와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거래에 관련이 있다면, 그 회사가 부담하는 메일발송 우표제의 부담이 여러분한테 고스란히 넘겨지게 되니까요!
지금은 연관이 없다고 보여지겟으나 나중에도 없을수 잇다고 장담하는 분들... 착각은 금물입니다..
대한민국처럼 수많은 정보를 요구하는 인터넷 환경에서는 메일주소의 노출은 당연하죠????
정통부 권장하에 귀중한 국가정보인 주민번호도 모두 요구하고 노출되는 시점에 ... 말이죠!!
(참고, 주민번호가 유출되면 막대한 피해를 입을수 있습니다... 언제든 사기당할 위험에 노출됩니다.. 대한민국 모든 회사가 요구하는데 어디서 유출된지 찾아 낼수 있을까요??? 유출책임은 고스란히 개인의 몫이 되고 말죠!!! 전세계에서 우리나라 유저들 처럼 많은 중요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드물죠!!)
메일 사용이 일반화 되어있는 현상태에서 어느기업이든 광고성 혹은 정보성 메일을 보내려고 시도 할겁니다.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회사든...대한민국 모든기업들이..
그들 회사가 보내는 광고.정보성 메일에 우표값이 메겨져서 당신에게 전해진다면, 그 회사가 메일 전송 제비용을 회사 스스로 부담할거라는 순진한 생각을 하지는 않겠지요.
결국 메일발송 경비는 소비자에게 오게 되어있고, 개인사용자는 제3사를 이용한 소비자는 그 비용을 고스란히 부담하게 되어있는 것 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돈내고 광고 메일을 받아 보게 되는 꼴이 되는 겁니다.
또한, 우표제로 스팸메일이 줄어든다 !! 논리는 왜? 어불성설일까요?
우표값을 지급한 회사의 메일은 개인유저에게 그대로 보내진다는점... 무엇을 의미할까요?
다음에서는 메일발송 회사가 우표값을 지불하는 광고 메일은 그대로 보내겠다는 것이죠!!
우표값을 지급한 메일이 스팸필터에 걸러질거라 생각하시나요?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다음에서는 베너 광고 보다 더 많은 광고를 유저들에게 직접 노출 시킬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메일 발송 회사를 상대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더 많은 광고메일을 유치 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시행초기에는 많은 메일발송 회사들이 우표제를 거부를 하겠지만 가격조정등을 통해 메일발송회사들의 입맛에 맞게 된다면 그때부터는 융탄 폭격처럼 광고메일이 저와 여러분께 여과 없이 그대로 발송될겁니다.
우표값 메겨진 메일을 다음이 스스로 걸러줄꺼라 생각하시나요? 아마 그랫다간 메일발송 회사가 가만히 있지 않겠지요.
다음이 수익창출 모델을 찾겠다는 의지에 찬물을 껴얹을 일이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스팸메일 논리의 명분으로 수익모델을 찾겠다는 의지에 대한민국 유저들이 돌머리가 아닌 이상 이용당하진 않을겁니다.
똑같이 개인정보 제공의 댓가로 서비스 하는 무료 타 컨텐츠 회사에 비해 차이 없는 혹은 더 적은용량의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도 대한민국 최고의 사이트로 키워준 유저들을 기만한다면, 많은 유저들이 다음을 외면 할것이고... 결국 인기도가 떨어진 다음에 남는것은 무엇일까? 되새겨 봐야 하질 않을까요?
다음은 보다 진지한 자세로 수익창출을 연구 해봐야 할것입니다.. 이처럼 손쉽게 수익을 내는 방법이 반드시 바람직한 수익 창출이 아닐수도 있다는점 간과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jy: 마자마자 [03/04-10:39]
루루랄라: 좋은 이야기군....ㅎㅎ [03/16-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