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게시물을 모아놨습니다.
  • 전체보기


52x CD-RW .. 그 이상은 없다 ..!?

 
레코딩, 그 한계에 도전하는, Lite-On LTR-52246x



레코더의 속도는 어디까지일까? 여러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레코더의 속도는 어느 정도인가?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기 마련이다. 충분히 좋은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보다 조금 더 좋은 제품이 있으면 욕심이 나기 마련이다.
역으로 생각한다면 이러한 사람의 욕심을 채우기 위하여 여러 기업에서는 불철주야 조금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각고의 고생을 하는 것이다. 얼마전까지 레코더의 최고 속도는 48배속이다. 이 정도면 3분 안에 700메가짜리 한 장의 공시디가 데이터 시디로 새로운 탄생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제는 이보다 높은 속도를 보여주는 52배속 레코더가 등장하였다. 그 회사는 역시 라이트언이다. 라이트언 제품은 대대적으로(?) 가장 빠르게 신제품을 소개하며 또한 안정성과 어떤 시디라도 만들어 주는 그 무식함에(?) 레코딩 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들에게 유명세를 하고 있는 제품이다.
이번 제품은 52배속의 레코딩 작업을 할 수 있지만, 또 다른 큰 특징은 바로 24배속의 CD-RW 지원이다. 그 동안 12배속으로 CD-RW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이보다 두 배 빠른 24배속의 작업으로 보다 빠르게 다시 쓰기 작업을 할 수 있다.



속도 읽기 : 7,800KB/s (52x)
쓰기 : 7,800KB/s (52x)
다시 쓰기 : 3,600KB/s (24x)
버퍼 메모리 2MB
평균 억세스 타임 80 ms
지원 디스크 포맷 ISO 9660 Data Disc, CD-ROM(Mode 1 & 2), Mixed Mode, CD-ROM/XA, CD-I/FMV, Video CD, CD-DA, Photo-CD, Karaoke CD, CD Extra, CD-RW
지원 디스크 규격 8cm & 12cm
인터페이스 ATAPI / E-IDE(DMA2 지원)
특징 Smart-Burn, Smart-X
크기 145.8 ( W ) x 41.3 ( H ) x 190.0 ( D ) mm
무게 100gw
가격 미정
문의 (주)월드와이즈
전화 - 031)716~6617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9-4 현대 Office 12층

제품의 외형 및 내용물
 



우선 제품의 박스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이전의 제품과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빨간색을 고집하고 있으며 박스에 52배속을 지원한다는 문구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제품의 모습을 약간 측면에서 살펴 보았다. 기존의 40배속 제품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이번에는 정면에서 살펴 보았다. 마찬가지로 정면의 모습에서도 이전의 40배속 제품과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다. 단지 우측 하단에 나타나는 52x24x52라는 문구만 52배속이라는 차이점을 설명한다. 이것은 라이트언이 제품의 디자인에는 그다지 큰 비중을 두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고집스럽게 한가지 디자인만을 이용한다는 점이 오히려 사용자들에게는 나름대로의 어필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물론, 그 사이에 변함이 있었다면 같은 디자인에 색상만 블랙으로 출시한 제품이 있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제품의 상단에 표기된 라벨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제품의 모델명과 함께 제품의 제조일자 및 시리얼 번호가 나타난다.



제품의 뒷면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전원 연결선과 마스터와 슬레이브로 지정할 수 있는 점퍼, 그리고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하는 단자가 마련되어 있다.



오디오를 연결하는 단자와 점퍼를 설정하는 부분의 사진을 조금 더 확대해서 찍어 보았다. 오디오 케이블의 종류에 따라 연결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으며 마찬가지로 점퍼를 설정하는 방법도 각 부분에 따라 설명되어 있다.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일반 CD-R과 CD-RW 미디어이다. 일반 CD-R 미디어는 52배속을 지원하며 700메가를 저장할 수 있다.



24배속을 지원하는 CD-RW 미디어이다. 650메가만 지원한다는 점이 용량의 아쉬움을 더하지만, 최대 24배속으로 레코딩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일 것이다.

제품의 읽기 능력



우선 네로에서 레코더의 정보를 살펴 보았다. 레코더 메뉴를 지정하여 이용하는 레코더를 선택하면 해당 레코더에 대한 여러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오버버닝과 버퍼언더런의 방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번에는 네로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 중에 Nero Info Tool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살펴 보았다. 레코딩 속도와 버퍼, 지원되는 CD의 형식과 레코더의 펌웨어를 알려준다.



요즘에 들어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기 시작한 바로 알콜 120%라는 레코딩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레코더를 지원하며 레코더에 대한 여러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레코더의 읽기 능력



네로에 포함된 CD Speed 를 이용하여 읽기에 대한 테스트를 해 보았다. 테스트에 이용한 CD는 일반 저가형 CD이며 700메가가 저장된 디빅 파일이 있는 CD이다. 처음 24x로 시작을 하다가 마지막에는 53x라는 속도로 마친 것을 볼 수 있다.



이번에는 WINDAC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오디오 시디에 있는 파일을 MP3 파일로 추출하는 속도를 테스트해 보았다. 몇 가지 파일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평균 속도가 12x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 속도는 해당 트랙의 시간이 3분에서 4분 정도의 트랙이었는데 5분이 조금 넘는 트랙을 해보니 위와 같이 18.6x라는 결과치가 나왔다.
물론, 추출하는 시간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16초라는 아주 짧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아마도 3분에서 4분 정도의 트랙은 제 성능을 내기 이전에 먼저 작업을 마쳐 버리는 것이며 5분이 넘는 트랙은 제 성능을 내기 위한 시간이 조금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치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레코더의 쓰기 능력
레코딩 속도는 레코더가 52배속이라고 하더라도 무조건 52배속으로 CD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용되는 미디어가 해당 배속을 지원하여야만 그 속도를 이용할 수 있다.



레코딩시에 지원되는 속도는 최대 52배속을 시작으로 4배속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선택하여 레코딩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용되는 미디어가 52배속을 지원하지 못한다면 해당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최대 속도로 밖에 레코딩 작업을 하지 못한다.



같이 제공되는 라이트언 공시디를 이용하여 이미지 파일을 레코딩 해보았다. 52배속을 지원하는 것을 화면상으로 쉽게 알 수 있다.



52배속으로 레코딩 작업을 마친 다음, 나타난 화면이다. 그럼, 시간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 이 부분은 기존의 40배속이나 48배속을 이용하던 사용자들과는 크게 차이가 나질 않는다. 기껏해야 5초에서 20초 사이의 차이가 날 뿐이다.

SD 2 락의 지원
아마도 레코더를 선택하는 부분에서 이 항목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미 많은 게임 시디에 적용되어 있는 SD2 락을 제대로 지원하느냐가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 제품은 기존의 명성과 다름없이 SD2 락을 지원한다.



SD2 v2.80 버전의 락이 걸려 있는 겜시디를 테스트로 구워 본 결과 아무런 문제없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치면서....

라이트언의 명성이 그대로 보이는 제품이다.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레코딩 속도일 것이다. 일반 CD-R을 이용하는 경우에 최대 52배속으로 레코딩을 지원하여 보다 빠르게 레코딩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며 CD-RW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24배속으로 레코딩을 하여 5분안에 다시 쓰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이 외에도 그 명성 그대로 SD2 락을 지원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일 것이다. 또한,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도 수시로 지원된다는 점이 큰 장점일 것이다. 문제되는 부분을 수정하여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를 하여 개선된 성능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해당 기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큰 장점이 된다.

반면에 단점은 미디어의 문제이다. 이미 다들 알고 있는 부분이지만, 52배속을 이용하려면 이 배속을 지원하는 미디어를 이용하여야만 이용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이러한 배속을 지원하는 미디어가 많지는 않지만, 앞으로는 출시될 것으로 보이며 또한, 24배속을 지원하는 CD-RW 미디어도 마찬가지로 점차적으로 시장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40배속 이상의 레코더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이 업그레이드를 생각한다면 시간상의 장점은 크게 문제되지 않고 대부분의 40배속 이상의 레코더도 SD2 락을 지원하기 때문에 그다지 큰 매리트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레코더가 너무 오래되어서 새로 구입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빠른 속도와 SD2 락의 지원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매리트이기 때문이다.




지단머리통
2002-11-19 20:58:18
1716 번 읽음
  총 0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