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면서
요즘이야 전화모뎀을 통해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드물지만, 몇년 전만 해도 통신 사용자들은 번개를 두려워해야 했다. 왜 그랬느냐 하면…
이런 폭탄(?) 맞을까봐 무서워했단 이야기가 아니다. --;
비오는 날, 특히 여름 장마철이면 비와 함께 번개가 찾아오기 마련인데, 이 번개가 소리만 요란하고 그냥 지나가면 다행이었다. 하지만 번개가 전화선을 타고 애꿎은 모뎀을 공격하면 일이 커지는 것이다. 그런 상황이 벌어지면 모뎀 날려먹는것은 기본이고, 자칫 잘못하면 메인보드까지 번개에 말아먹는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졌으니… 실은 필자도 한번 당해서, 거금 12만원씩 주고 산 56Kbps 모뎀을 고이 보내드린(?) 적이 있다.
당신을 공공의 적으로 임명합니다.
- 전국 모뎀 안전 보장 이사회 -
세월은 흐르고 흘러, 지금은 모뎀으로 통신을 하는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전화선에 신세를 져야 하는 분들이 있으니, 그 이름은 바로 ADSL 사용자.
ADSL 회선을 꾸준히 광케이블로 교체하고 있다고 하지만,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아직도 구리선에 의존하고 있다. 이 구리선이 잡음에 약하기 때문에, ADSL 회선에 TV 방송 신호등의 잡음이 끼어든다. 비오는 날이면 속도가 뚝 떨어지는 일도 허다하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현상이 생기게 될까?
일단 통신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연률도 높아지고, 심하면 시도 때도 없이 ADSL 접속이 잘리게 된다. 비단 ADSL 접속에만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일반 전화통화를 할때도 잡음이 끼어들어서 통화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잡음아, 제발 그만 좀 잘라라…
게다가 번개가 치기라도 하면, 과전류가 전화선을 타고 흘러 들어와서 ADSL 모뎀을 망가뜨릴 확률이 높아진다. 어느 자료에 의하면, 한번 번개가 칠 때 보통 전체 사용자의 1% 정도가 모뎀을 교체하게 된다고 한다. 모뎀만 망가뜨리면 다행이랴, 심하면 모뎀을 타고 들어온 과전류가 랜카드나 메인보드까지 동시에 말아먹는(?) 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다.
자, 이렇게 공공의 적이나 마찬가지인 노이즈나 번개를 막을 방법은 없는 것일까(이렇게 말하는 것은 이미 해결책이 있다는 소리다)? 아니다. 당연히 있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인 아이텔코리아의 ADSL 서지 필터는, 바로 이렇게 전화선을 타고 들어오는 번개나 고전압, 혹은 노이즈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이번 리뷰에 동원된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CPU : 인텔 펜티엄 4 1.6Ghz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GA-8IRX (인텔 845 칩셋)
메모리 : PC2100 DDR 512MB SDRAM
하드디스크 : 맥스터 5,400RPM 80GB
그래픽카드 : ELSA GeForce 2 MX 200
랜카드 : 3Com 3C905-TX (100Mbps)
ODD : LG GCR-8521B
OS : Windows XP Professional (English)
사용 ADSL 모뎀 : SuperNet ADX-2500R
2. 제품 살펴보기
‘제품 살펴보기’ 라고 제목을 달긴 했지만, 제품 자체가 워낙 간단하다보니 필자도 어떻게 전개를 해야 할지 막막하다. 하지만 오늘도 열심히… 해보도록 하겠다.
아래 사진은 제품 박스(?)를 찍은 사진이다.
박스 안에 있는 내용물들을 모두 꺼내서 찍어 보았다.
내용물은 다음과 같다.
- 서지 필터
- 매뉴얼
보시다시피 제품 구성은 이렇게 간단하다. 하지만 필자의 욕구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제 버릇 개 못준다고, 결국 필자는 드라이버를 동원해서 서지 필터를 분해해 버리고 말았다.
흐흑, 또 당했어요…
아래 사진은 이렇게 가련하게 분해당한(?) 서지 필터를 확대해 찍은 사진이다. 파란색으로 둘러싸인 부품이 코일인데, 바로 이 코일이 각종 잡음을 제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에 보이는 것은 ADSL 서지 필터와 별도로 판매되는 전원 공급 필터인데, 이 필터는 전원 콘센트에서 타고 들어오는 노이즈를 걸러 주는 역할을 한다. ADSL 서지 필터와 같이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필터를 직접 꽂아서 회선에 구성한 사진이다.
필자양반, 나 좀 살려줘…
한번 괴롭혔던 넘을 꼭 다시 써야뒤야?
이렇게 연결했다.
3. 이렇게 사용했다.
이 서지 필터라는 것을 사용하는것이, 별 다른 사용 방법이 없다. 그저 예전에 사용하던 전화선 잭에 추가로 연결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 방법도 매우 간단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서지 필터가 회선 향상에 전반적으로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몇가지 테스트를 실시했다.
먼저 속도 향상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ADX-2500R을 이용해 서지 필터를 끼우기 전과 끼우기 후의 속도를 벤치비와 한국 전산원등의 서버를 이용해서 측정해보았다. 아울러 보다 순수한 값을 얻어내기 위해서 속도 패치는 적용하지 않았다.
아래는 서지 필터를 끼우지 않았을때의 결과값이다.
윈도 XP / 필터 적용 전 / 벤치비 서버
윈도 XP / 필터 적용 전 / 한국 전산원 서버
서지 필터를 적용하지 않았을때, 5.1Mbps대의 속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서지 필터를 끼우고 나서 속도 측정 결과는 과연 어떻게 변했을까?
윈도 XP / 필터 적용 후 / 벤치비 서버
윈도 XP / 필터 적용 후 / 한국 전산원 서버
자, 무언가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있는가? 우선 다운로드 속도가 필터를 끼우기 전보다100kbps정도 향상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필터를 끼우자 업로드 속도가 역시 약 90kbps 정도 향상이 되었다. 자, 표로 정리를 하고 넘어가자.
보시다시피, 업로드 속도는 최대 37.8kbps(7.4%),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190kbps(3.6%) 정도 향상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역시 외장형 모뎀인 KCU-2000을 이용해서 속도 테스트를 수행했다. KCU-2000의 드라이버가 한국 전산원의 속도 측정 프로그램과 충돌을 일으키는 관계로, 한국 전산원의 품질 측정은 사용하지 못했다.
윈도 XP / 필터 적용 전 / 벤치비 서버
서지 필터를 적용하지 않았을때, 5.31Mbps대의 속도가 나왔다. 자, 필터를 적용한 뒤의 결과를 살펴보기로 하자.
윈도 XP / 필터 적용 후 / 벤치비 서버
필터를 적용한 뒤, 속도가 5.34Mbps로 뛰어 오른데 반해 업로드 속도가 20kbps정도 깎여버린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USB 모뎀의 특성이다. 역시 결과값을 표로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역시 결과를 표로 정리해서 아래에 보인다.
ADX-2500R과 KCU-2000에서 테스트한 결과, 두 모뎀 모두 속도가 소폭이나마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다. 단,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전화국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거나, 회선이 구제 불능(?)일 정도로 나쁠 경우에는 속도가 향상되지 않을 수도 있다.
여기에서 잠시, 아이텔코리아에서 제공한 자료를 살펴보도록 하자. 서울시 양천구 화곡동에서 ADSL 서지 필터를 적용한 뒤 벤치비에서 속도를 측정한 자료인데, 필터를 적용하기 전과 필터를 적용한 후에 1시간 단위로 측정해서 그 결과값을 비교한 자료라 한다.
ADSL 서지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는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3.779Mbps 였는데, 필터를 사용한 후에는 평균 4.358Mbps로 약 579 Kbps가 상승했다. 아래에 그래프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다음으로, 노이즈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끊김 현상이 나아질 수 있는지 살펴보자. 비씨파크가 위치한 용성비즈텔은 지은 지 얼마 안된 건물이라, 끊김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래서 부득이 아이텔코리아측에서 제공한 자료를 통해 끊김 현상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역시 양천구 화곡동에서 실시한 결과값이며, 서지 필터를 적용하기 전에는 접속 끊김이 빈번하게 발생했지만, 서지 필터를 적용한 이후로는 끊김현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한다. 역시 아래에 있는 그래프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ADSL회선에 TV 방송 주파수가 끼어드는 경우도 있다고 서두에도 밝힌 적이 있다. 그렇다면, 이 서지 필터를 ADSL 회선에 적용할 때 이런 TV 주파수가 얼마나 줄어들까?
역시 이번에도, 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실시한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자. 이 테스트에서는 전화국쪽의 ADSL 회선과 가입자쪽의 ADSL 회선에 서지 필터를 설치했다. 그 다음, 필터 앞단과 최종 사용자쪽의 회선을 오실로스코프로 찍어봤다.
자, 위에 보이는 것이 서지 필터 앞쪽에서 오실로스코프로 찍어 본 결과이다. 전력선에서 생기는 노이즈와 KBS, MBC의 방송 주파수가 한데 섞여서 잡음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던 것이, 서지 필터를 거친 뒤의 결과를 살펴보면 전력선 노이즈, 방송 주파수 등 모든 노이즈가 깨끗하게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이즈 감소에 대한 사례를 하나 더 살펴보자. 이 자료는 2002년 10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 성산포지역 수협공판장에서 이루어진 검사 결과인데, 성산포 근처에 설치된 KBS 방송 송신탑에서 흘러든 TV 방송파 때문에 ADSL 회선의 접속이 끊어지고, 속도도 떨어졌다고 한다. 일반 전화통화때도 잡음이 심하게 섞였던 것은 물론이다.
아래 그림은 이런 환경에서 서지 필터를 적용하기 전의 상태를 역시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해 찍어 본 결과이다.
위의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바로 통신 회선에 끼어드는 TV 전파이다. 필터를 적용하기 전에는 출력이 80mV인 것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필터를 적용하자, TV 전파가 완전히 사라졌다. 뿐만 아니라 각종 잡음들도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마지막으로 한국 전자연구원에서 회선이나 접지한쪽을 통해 과전압(번개)가 흘러들어올때 수행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최대 341V 이상으로 흘러들어오는 과전압까지 막아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역시 아래에 테스트 결과가 있다.
4. 마치며
통계적으로, 한번 번개가 쳤다 하면 ADSL 전체 사용자의 1%가 모뎀 손상이나 PC 손상등의 문제를 겪는다 한다. KT는 단순히 모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이 서지 필터를 충남 본부, 평택 지사, 분당 지사, 수원 지사등을 통해 공급받아서 사용했지만, 테스트해 본 결과 단순히 과전압 뿐만 아니라 ADSL을 사용하다가 잡음때문에 생길 수 있는 끊김이나 속도 하락등을 막아 주어서 품질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또, 이 서지 필터는 ADSL 사용자들의 모임인 adsluser.net 에서 진행한 필드테스트에 참여한 사용자들의 사용기를 통해 이미 검증 받은 바 있다.
아이텔코리아의 ADSL 서지 필터는, ADSL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잦은 끊김 현상, 속도 저하의 원인이 되는 각종 노이즈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해서 ADSL 회선의 품질을 보상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유없이 접속이 끊어지고, 핑 값이 높아지는 바람에 워크래프트 1승을 놓치거나 대박의 꿈을 접어야 했던 사용자들에게, ADSL 서지 필터를 권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