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준
록의 강렬한 카리스마의 문희준
작곡 작사 편곡 노래까지 진정한 엔터테이너 문희준은 2001년 H.O.T의 해체와 함께 솔로로 데뷔했다.
H.O.T 해체 이후, 각자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H.O.T 맴버들은 강타 솔로 데뷔, JTL 결성과 전 H.O.T 리더 문희준의 솔로 데뷔로 모두 컴백했다. 문희준은 'Alone'이라는 앨범을 내놓고 솔로로 데뷔했다. H.O.T. 활동 시절부터 자신의 자작곡을 선보여왔던 문희준. 그는 자신의 이번 앨범에도 테크노, 하드코어는 물론 록, 댄스, 발라드등 모든 장르의 곡을 직접 프로듀싱 했다.
음악적 자부심과 신비주의 전략과 함께 사회적인 메세지를 담고 있는 그의 첫 앨범 자켓에 '나의 음악은 나의 삶이고, 나의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은 나의 전부다.' 라고 써 있어 한때 10대들의 교주 격이었던 그의 솔로 선언이 새로운 도전이 될 것으로 여겨졌다. 특히, 문희준은 앨범 수록 곡 12곡 중 리메이크 1곡만을 제외한 전곡을 직접 작사, 작곡, 편곡 하는 등 진정한 뮤지션의 가능성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1집 앨범의 타이틀 곡 "Alone"이 곡은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문희준 자신을 뜻함과 드럼, 베이스, 펑키, 클래식, 헤비메틀 등 다양한 장르를 크로스 오버한 곡이다..
H.O.T 마지막 노래 "Outside Castle"에 시도했듯, 노래 "Alone"은 메세지를 담았다. "Outside Castle"는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노래했다면, "Alone"에서는 해외입양아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마치 가출청소년에게 경각심을 일깨운 서태지의 "Come back Home"처럼 사회적 노래다.
세련됨이 곳곳에 묻어나는 노래는 장르를 구분 짓기 어렵다. 리듬은 드럼과 베이스로, 멜로디는 오케스트라를 위주로 썼다. 중간중간 일렉트릭 기타가 록을 느끼게 한다. 앨범에선 일장기를 상징하는 "Red & White"란 드래시 메탈로 샤우트 창법까지 구사하며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를 비판한다.
2002년 7월 2집 'Messiah'를 발표한 문희준은 록 성향의 타이틀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비롯, 복제인간 문제를 다룬 "I", 대중매체를 신랄하게 비판한 "Media", 록 발라드 "몇년이 지나도", 경쾌한 리듬의 "상자 속의 그댄" 등 7곡의 신곡을 선보였다. 동화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나무가 돼 색다른 시각으로 사랑을 노래한 타이틀 곡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록과 오케스트라의 절묘한 교차를 바탕으로 대중적이면서도 강렬한 음색이다. 또 복제인간 문제를 강렬한 기타와 24인조 현악 연주로 표현해낸 "I", 록테크노 장르를 빌려 대중매체에 관해 신랄하게 비판한 "Media" 등에서도 그의 단단한 각오를 떠올릴 수 있다. 아버지가 쓰던 고물 라디오를 통해 자신의 어릴 적 꿈을 언급한 "나의 고물 라디오", 사랑의 감정을 클래식한 분위기로 표현한 "사랑이란 건" 등도 주목해야 할 곡이다.
문희준의 두 번째 앨범에서 가장 큰 변화는 밴드와 함께 무대에 오른다는 것이다. 2집에서 문희준은 라이브 밴드와 함께 무대에 선다. 그래서 , 2집 앨범 작업을 시작하면서 문희준은 3인조 록 밴드를 구성하였다. 이들은 이미 언더그라운드 밴드 활동, 그룹 활동 등을 통해 실력이 입증된 실력파들로, 기타, 베이스, 드럼의 3인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문희준이 앨범을 발표하자마자 제일 처음 자신의 음악을 선보이는 것은 방송이 아니라 콘서트 무대를 통해서다. 팬들과 직접 만나 자신의 음악을 먼저 들려주고 싶다는 문희준은 팬들과 함께 호흡하는 공간에서 자신을 기다려준 팬들에게 가장 먼저 신곡을 선물 하겠다는 의미에서이다.
1집이 음악에 대한 그의 도전과 열정 이였다면 2집은 바로 음악적으로 '성숙'한 면모가 담겨 있는 앨범이다. 현악의 웅장하고 풍부한 느낌과 록의 강렬한 사운드가 조화를 이룬 'Rock & Ochestra'가 전반적인 앨범의 분위기를 지배하고 있으며 록 음악을 기본으로 했지만 다양한 장르의 접목을 시도했기 때문에 대중성있는 편안한 곡들도 수록돼 있다.
편하게 노래할 수 있음에도 어렵고도 험한 진정한 '아티스트의 길'을 택한 문희준. 앞으로 그의 성숙된 모습을 기대해 본다.
--------------------------------------------------------------------------------------
허허 진정한 아티스트의 길이래 -_- 뇌성마비 댄스가지고 ~ 푸하핫 웃겨죽겠어..ㅠ_ㅠ
마음으로 장애아들을 위한노래라네 -_- 푸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