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게시물을 올릴수있는 게시판입니다.
  • 유년추억
  • 학교생활
  • 입시준비
  • 대학생활
  • 군생활
  • 알바생활
  • 취업준비
  • 직장생활
  • 원룸생활
  • 연애중
  • 결혼준비
  • 집안살림
  • 자녀교육
  • 창업준비
  • 이민유학
  • 노후생활
  • 전체보기


SKY이가 비싼 이유

 




제가 대략 1달전인 3월의 어느날에 SK텔레텍에서 제조한 IM7200이란
폰을 구매하였습니다. 그런데 내부에 여행용 충전기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작년부터 별도 판매가 되는것으로 알고 있었던 충전기가 내부에 포함되어 있더군요.
처음에 받을때는 아무런 생각없이 받았지만 문제는 가져온 그날 저녁부터 였습니다. 당연히 충전기는 정통부 지침으로 공용화가 되었으니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충전기에 새로산 IM7200을 꼽고 아침을 기다렸는데...이게 웬일입니까? 만땅이 되어있어야 할 전화기는 충전을 해달라고 지랄을 하더군요...
바로 정통부에서 소비자를 위해 충전기 만큼은 중복투자 하지 말라고 하던 그 충전기가 아니었습니다. 물론 폰에서 받아들이질 못하니 공용충전기를 사용할수 없었던 겁니다.
생각을 해 보니 전 기존에 사용하던 폰에서 공용화된 충전기를 돈주고 샀는데.. 또 이번에는 폰이 공용화가 안되었으니 다른 충전기를 또 돈주고 사라? 말두 안되죠.. 제가 이런 문제를 안 이상 참을수 없다 내돈 1만원이라도 찾아야 겠다..아니 IM7200을 사용하는 많은 유저들의 돈을 찾아 주어야 겠다는 심정으로 SK텔레텍의 홈피에 글을 남기기 시작 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첫번째 보낸 메일과 답변 입니다.


===================================================================================

***님 안녕하세요?

SK텔레텍 사이버상담실 입니다.


  
문의하신 내용
고객성명 : ***
사용단말기 : IM7200
연락처 :
이메일 :

귀사에서 제조 판매하신 IM-7200 모델에 대해 문의하고져 합니다. 2일전에 상기의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데 이 제품내에 포함되어 있는 여행용 충전기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현재 정통부에서 인증하고 진행하는 TTA충전기와 상기제품의 Cradle이나 밧데리가 정통부 규격 충전기와 혼용사용이 안되는 점에 대해 문의합니다.
만약에 상기와 같이 업체 임의대로 정통부 규격 충전기와 혼용이 안되는 것은 저와 같은 기존 TTA충전기 사용자에게 금전적인 부담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분명히 휴대폰 제품에 충전기가 포함되어 있는것은 제조 단가의 상승이 분명할 것이고 그런 부담을 고객이 해야 된다는 말도 안되는 점에 대해 상기의 제품에 대한 개선 및 구매 고객에 대한 점과 금전적인 손해에 대한 부분도 답변 부탁 드립니다

상기의 제품에 대해 확인한 사항은 Cradle에 Battery만 거치하여 확인시 점멸하는 현상및 Phone 확인시 충전이 안되는 현상 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님~*
사이버 운영자 로즈입니다. ^^

**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면 현재 정보통신부에서 규정한 24핀 충전기 공용화로 현재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모델에서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사 제품에 대해 당사에서도 정확하게 검증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하여 안내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점 깊은 양해 바라며, 만약 **님께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충전기가 있다면 제조사를 통해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궁금하신 사항이나 불편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사이버 상담으로 문의주시구요..
편안한 마음으로 시작하는 여유로운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위의 답변을 들으니 답답하더군요...그래서 다시 보냈습니다.
아래는 제가 두번째 보낸 메일과 답변 입니다.


***님 안녕하세요?

SK텔레텍 사이버상담실 입니다.


  
문의하신 내용
로즈님께...

어제도 제가 상기의 제품에 대한 문의 메일을 드렸는데... 제품에 포함되는 충전기가 TTA인증을 받은 충전기가 맞는지를 문의 드렸지..제가 가지고 있는 충전기가 맞냐고 물어 본것이 아닌데...
그렇게 하셔도 상담이 가능한가요?
답답하네요...상기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TC-550 여행용 충전기가 TTA 인증을 받은 충전기가 맞느냐는 것입니다. 만약에 맞다면 왜 충전기가 폰에 포함되어 있고 그것은 소비자에게 가격적인 부담을 주느냐는 것이 요지인데 제가 보낸 글을 읽기나 하셨나요? 만약에 상기 폰에 포함되어 있는 TC-550여행용 충전기가 TTA인증 충전기가 아니라면 개선을 하고 무상으로 지급이 되어야지 않겠냐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렇게 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또 이렇게 유치한 답변을 보내신다면 소비자 보호원에 확인해 봐야겠네요..
그리고 빠른답변 부탁 드립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님
사이버 운영자 로즈입니다.

먼저 이전에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님께서 문의하신 TC-550 충전기는 충전기 공용화 인증이 된 제품이며, 현재 IM-5300 이후 출시되는 모델에서는 SKY 기종간에 호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충전기 공용화가 적용되는 경우는 정통부에서 충전기 공용화를 발표한 시기에 출시된 모델에 한하며, 타사와의 공용화가 아닌 제조사 내에서만 공용화가 되고 있습니다.

타 제조사에서 생산된 충전기의 경우 휴대폰과 정상적인 연결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휴대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사오니 SKY 전용 충전기를 이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러한 이유로 IM-7200 모델 내에도 충전기가 포함되어 출시되었으며, 별도로 충전기가 판매되었던 모델인 IM-5400/7100 역시 SKY 전용 충전기를 구입하시도록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충전기로 인한 휴대폰 이용에 불편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궁금하신 사항이나 불편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사이버 상담으로 문의주시구요..
행운이 가득한 한 주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위의 답변을 들으니 답답함을 넘어 짜증이 나더군요. 그래서 다시보냈습니다.
아래는 제가 세번째 보낸 메일과 답변 입니다.



***님 안녕하세요?

SK텔레텍 사이버상담실 입니다.


  
문의하신 내용
로즈님께...

제가 2차례에 걸쳐 문의한 내용에 대한 답변이 제가 요구하는 답변과는 전혀 딴소리네요..
먼저 IM-7200 Phone에 포함된 TC-550 여행용충전기가 정통부에서 요구하는 TTA인증을 받은 것인가요?
만약에 받은 것이라면 SKY제품뿐만이 아니라 모든 제품이 혼용이 가능해야 맞는 얘기 일텐데요..?
제가 알기로는 작년부터 제가 말씀드리는 TTA충전기를 사용해야 하는데...본 제품은 TTA 충전기가 아닌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것에 대해 답변을 해주실 능력이 없다면 실무담당자 연락처를 알려 주십시오.. 더 이상 상기의 문제로 문의하고 싶지 않습니다. 회신하신 내용은 정통부에서 추구하는 모든 충전기의 공용화의 내용에 반하는 내용이며 분명히 SK텔레텍의 충전기를 강요해서 사용하게 해서는 안될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말하는 공용화 충전기는 당신들의 SKY제품이 혼용되야 하는것이 아니라 삼성,엘지,팬텍에서 만든 충전기나 당신들이 만든 충전기가 모두 혼용되야 한다는 겁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님
사이버 운영자 로즈입니다.

**님께서 문의하신 사항에 대해 관련부서에서 확인한 결과 IM-7200 모델의 충전기인 TC-550은 TTA Spec에 맞게 제작은 되었으나, 공식적으로는 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또한 당사 모델로는 IM-7100에 적용 되었으며, 모델명은 TC-600 입니다.
DTH는 TTA 대상이 아님을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TC-600 에는 별도의 TTA 인증 마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TC-600의 경우 타사 휴대폰 중 TTA 인증을 받은 휴대폰에만 사용이 가능 한 것이며, 그외는 24Pin ICC Connector를 채용한 휴대폰이라 하더라도 적용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참고로 TC-550은 TTA Spec에 맞게 제작은 되었으나, 공식적으로는 대상이 아니오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외 별도의 도움을 드리지 못한 점 깊은 양해 부탁드리며, 다음에도 궁금하신 사항이나 불편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저희 사이버 상담으로 문의주시구요..
건강하고 활기찬 한 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결론은 아무것도 없이 자기네가 마음대로 정통부에서 권고한 TTA 규정을 어기고 마을대로 제작했다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TTA 규격으로 만들었는데 왜 규격을 받지 않았으며 왜 충전이 안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무리 얘기해도 똑같은 소리만 되풀이 할것 같아 이번에는 전문가에게 문의하기로 하고 정통부의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정통부 담당자에게 보낸 첫번째 메일과 답변입니다.

-----Original Message-----
From:  
Sent: Wednesday, March 03, 2004 9:33 AM
To: *****@tta.or.kr
Subject: TTA충전기 문의


안녕하십니까!!

표준화 휴대전화 충전기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문의를 받으시는 분이 아니실 것으로 생각되지만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가니 메일주소가 있어 문의할 내용이 있어 보내니 답변 부탁 드립니다.

현재 SK텔레텍에서 판매한 IM-7200이라는 제품에 대한 문의 입니다. 상기의 제품은  2004년 2월중에 출시한 제품으로 충전기가 폰과같이 포함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정통부에서 인증한 TTA 충전기는 별도 판매가 원칙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상기의 제품에는 TC-550(업체 모델명)이라는 충전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별도의 TTA 인증마크도 없고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던 TTA충전기와도 혼용사용이 안됩니다.
이런한 것이 문제가 되지않고 분명히 지켜야할 사항이 아니라면 정통부에서 TTA인증을 할필요도 없을뿐만 아니라 그러한 피해는 모두 고객에게 돌아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문제점 확인하시고 답변 부탁 드립니다.

수고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시요!  


==================================================================================


안녕하십니까?

TTA *** 전임연구원입니다.

우성 저희 협회에 관심 주신점 감사드립니다.

질의 주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인지하고 계신것과 같이 휴대폰과 충전기는 2002년도 8월부터 분리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제 정착화되어 시중에 출시되는 모델은 모두가 분리판매되고 있습니다.
본 건은 2003년도 초에 휴대폰 모델이 기획되었던 모델(IM-6100, IM-6400의 후속 모델)이 뒤늦게 출시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당시 설계상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질의에서 말씀하여 주신 TC-550(업체 모델명)이라는 충전기를 부득이하게 팩키지 형태로 판매를 하였다고, 이동통신사업자(SK텔레콤)과 제조업체(SK텔레텍)에게 확인을 하였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추후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저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고객님의 질의에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 드림.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IT시험연구소 품질경영팀 전임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67-2
Tel : (031) 724-0168
Fax : (031)724-0209
E-mail : *****@tta.or.kr
================================


중요한 고객의 권익에 대한 내용은 쏙 빠져서 답변이 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내기 전에 다시 한번 메일이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조금전 휴대전화 충전기에 대한 질의 답변을 드린.

*** 전임연구원입니다.

IM-7200모델이 이전 분리판매  초기상황에서, 기획되어진 모델이다보니,충전상의 한두가지 문제점이 대두되어, 분리판매를 부득이 할 수 없었던,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전의 IM-6100, IM-6400 모델의 경우도 같은 이유로 패키지 형태로 판매가 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하지만, 현 시점과 같이 분리판매가 정착되어가는 상황에서 과거에 기획되어진 모델의 출시가 저로서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만,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주신 질의 처럼, TTA 인증을 받은 다른 24핀 충전기를 고객님의 휴대폰에 연결하여 사용 사실때에도 문제점이 발생하셨다고 하셨는데,이점을 상세히 말씀드리면,
우선, 분리판매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TC-550이라는 충전기를 넣은 이유는 거치대와 충전기가 결합될 시 설계의 불찰로 인하여, 오류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거치대에 인증받은 충전기를 이용하여, 충전을 하실 시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TC-550이라는 충전기를 휴대폰에 바로 연결하여 사용하실 경우에는 그런 문제점이 없다고 합니다.

다시 정리하여 말씀을 드리면,

거치대 + TC550(충전기) = ○

거치대 + 타 충전기(인증받은) = X


이러한 개념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거치대 없이 충전기와 휴대폰을 바로 연결하여 사용하실 때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십시오.
참고로 저도, 거치대 없이 뒷부분에 바로 연결하여 충전을 한답니다.
그래서, 장시간 통화로 인한 방전시 아주 편하게, 통화를 한답니다.^^*

이점도 참고 하시구요.

또 다른 질의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그럼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드림.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IT시험연구소 품질경영팀 전임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67-2
Tel : (031) 724-0168
Fax : (031)724-0209
E-mail : *****@tta.or.kr
================================


중요한 고객의 권익에 대한 내용은 쏙 빠져서 답변이 왔습니다.
거기에 한술더떠서 저보고 그냥 쓰라고...햐~~~ 답답해서 다시 보냈습니다.


-----Original Message-----
From:  
Sent: Wednesday, March 10, 2004 11:02 AM
To: *****@tta.or.kr
Subject: RE: 세부적인 사항을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보내주신 내용에 대해 잘 봤습니다.

그럼 법으로 통제가 되거나 강제적인 조항이 없는지요?

그리고 업체 자체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된 문제에 대한 비용을 고객이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지요?

제 생각에는 분명히 제조단가에 포함이 되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어찌보면 그냥 지나칠수도 있으나 업체의 임의대로

타업체는 모두 지키고 있는 사항을 자신의 편의를 위해 그리고

자체의 이해관계로 지켜야할 사항을 지키지 않는 부분에 대한

통제 수단은 없는지요? 그리고 TTA충전기와 Phone을 충전하시면 된다고

하셨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대략 2시간 정도 충전을 했지만 전혀 충전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저두 SK텔레텍과 여러번 메일을 주고 받았지만 이상 없다는 답만을

계속적으로 보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그냥 '그렇습니다.''괜찮습니다.'라고

한다면 이런 업체는 앞으로도 이런일이 반복될것으로 생각됩니다.

분명한 수정을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수고 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시요!!


=============================================================================

안녕하십니까?

TTA *** 입니다.

얼마전 주신 질의에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재차 질의 주신 내용 처럼, 현재 모든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분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구입하신 SKteletech 역시도 분리판매에 동참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불법은 아니지만, 저희가 나름데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구입하고 계신 IM-7200모델의 경우는 지나번 메일에서 말씀드리 것과 같이

예전 모델들에서 파생되었던 모델입니다. 물론, 외관이나 기타 몇가지의 추가기능을 넣어 다시 개발을 한것이구요.

물론, 개발은 동 시기에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 모델의 경우, 그당시에도, SK텔레텍에서 추가적인 기능을 단말기에 추가를 하다보니, 부득이

분리판매를 할 수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와 이동통신 사업자(SK텔레콤 등) 역시도, 이부분에 대하여, SK텔레텍 여러가지의 조치를 취하고, 개도를 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동원했었습니다.

하지만, 모 단말기의 개발 단가와 시장에서의 단말기의 구매력등이 큰 부분을 차지하여,

일단은 분리판매가 아닌, 패키지 형태로 가기고 했던것이었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와서 그때 함께 개발했던 파생 모델이기에, 같은 방법으로 패키지 형태로 간다고 하기에,

물론, 저희와 이동통신사업자에서는 SK텔레텍과 많은  의견 충돌이 이었습니다.

물론, 고객분들에게 해를 드리는 부분은 전혀없지만,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분리판매의 정책과는 어긋난 상황이었습니다.

일단은 업체로 부터 추후에는 절대 분리판매를 하겠다는 약속을 받아 놓은 상황 이며 앞으로도 그러한 경우는 없을것입니다.



그리고, 업체측에서 주장하고 있는 충전문제는 저 또한 이상이 없다는 답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기계적인 측면에서는 문제가 없는 것이 정론입니다. 문제의 소지가 발생될 염려를 위해 패키지 형태로 충전기가 들어 간 것입니다.

그래서, 업체측에서는 그렇게 답변을 한것 같습니다.


만약 문제가 그렇다면, 단말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소지가 크다고 합니다.

단말기적인 문제는 A/S센터를 방문하시어, 단말기 교체를 하여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현재 표준형 충전기에 대한 TTA 인증을 받아야하는 법적인 강제규정은 없는

사항입니다.

물론, 강제적인 규정을 강구해 놓으면, 이러한 문제점은 발생치 않을것이나,

현재, 표준(단체표준)에 대한 내용을 국가적인 입장에서 강제화 하기에는 직접 말씀드리기에는

어려우나, 여러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이점은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메일보다는 직접 유선상으로 상담을 해 드리는 것이 고객분께 이해를 드리는 것이 신속할 것 같습니다.

전화를 주시면, 직접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질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답변이 늦어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 드림.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IT시험연구소 품질경영팀 전임연구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67-2
Tel : (031) 724-0168
Fax : (031)724-0209
E-mail : *****@tta.or.kr
================================




업체가 말하는 컨셉은 몇년전에 잡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계에서 충전기와 연동되는 부분을 만지는 것이 어렵다면 어떻게 폰을 개발 하겠습니까?
원천적으로 하단의 24Pin Connector가 틀리다면 이해할수도 있으나 이건 아니라고 생각되고 분명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상기의 SK텔레텍의 IM7200이란 폰 굉장히 비싼 폰 입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비싸다고 생각을 하면서 구매를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많은 소비자가 신경쓰지 않는 이런 부분에 더욱더 신경쓰지 않아서 제조단가가 상승하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분명히 모든 고객들로 부터 외면을 당할 것입니다.

장문의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_TAG
2004-04-14 23:01:24
4635 번 읽음
  총 11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남우종 '04.4.27 8:22 PM 신고
    :-)*정말 대단 하십니다.. 님과 같은 분이 많이 계시면 피해를 보는 사람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에댓글
  2. 2. 한계원 '04.4.17 7:47 AM 신고
    :-@*암튼 삼성은안되~ ↓댓글에댓글
  3. 3. 이진학 '04.4.15 10:17 AM 신고
    :-)*전 7100 사용하는데요
    그것도 거치대에 꽃으면 충전이 않되요 ㅡ,.ㅡ;;; ↓댓글에댓글
  4. 4. 윤승기 '04.4.16 8:30 AM 신고
    :-)*근데.. 삼성에서 나온 공용충전기도 타사 LG나 큐리텔의 일부제품과는 호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24핀이긴 한데 좀 오래전제품이었긴 했습니다만...!! ㅡㅡ; ↓댓글에댓글
  5. 5. 하수원 '04.4.15 12:15 AM 신고
    :-)*스카이... 선물로 사주고 후회하는 스카이 6100.. ↓댓글에댓글
  6. 6. 이인향 '04.4.15 2:50 AM 신고
    :-)*대단하십니다. 온라인 장터에서 직거래하면 사람들 울고가겠습니다. ^^ ↓댓글에댓글
  7. 7. 이승진 '04.4.30 1:49 AM 신고
    :-)*삼성도 종류별로 다른것 같습니다. 사촌형은 삼성이고 저희 아버지 폰은 엘지 입니다. 설날때 충전기가 바꼈는데 그냥 그대로 바뀐채로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댓글에댓글
  8. 8. 이호성 '04.6.9 7:08 AM 신고
    :-)*내가보기엔 충전기문제인것같은데요..
    그리고 6100이 어때서요? 난좋기만하두만..그거 출시되자마자사서 한달전에 7200P사기전까지 수십번떨어트려도 AS한번안받고 썼는데..난 로또맞은건가? ↓댓글에댓글
  9. 9. 이호성 '04.6.9 7:10 AM 신고
    :-)*이명재님같은경우는 어느쪽이든 구입하자마자 하자가생기신거니깐 그렇다치지만..어느정도 사용하다발생한 하자는 80~90%이상이 사용자의 부주의때문인것같은데요..다만 예를들어 제품마다 견뎌내는 충격의강도등은 다르겠지만. ↓댓글에댓글
  10. 10. 이호성 '04.6.9 7:12 AM 신고
    :-)*꼭 어떤회사의 어떤제품은 엿이다 라는 이론은 설득력이없네요..
    물론 삼성제품은제외..그**들은 돈벌레지 기업도 개뿔도아니니깐.. ↓댓글에댓글
  11. 11. 정희대 '04.7.20 10:52 PM 신고
    :-)*저기요....충전기는 대리점에서 그냥 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_- 사제품을 말이죠.... ↓댓글에댓글
☞ 로그인 후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캐시선물





365ch.com 128bit Valid HTML 4.01 Transitional and Valid CSS!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