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씨파크 운영진 제도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이번 운영진 제도개선에 대하여는 운영진뿐만 아니라 회원님들로부터도 의견을 수렴하여 정하고자 합니다. 읽어보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운영진 제도(개선안)
비씨파크는 회원과 함께 만들어가는 커뮤니티로서 일반적인 게시판 활동을 넘어서는 참여를 원하는 회원은 일정한 선발기준에 따라 선발될 수 있으며, 선발된 이후 사이트 운영 및 기타 다양한 분야를 통하여 활동할 수 있다. 비씨파크는 선출된 운영진에게 필요한 경우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1. 운영진 분류
비씨파크 운영진은 게시판 관리 및 운영을 하는 부 운영자와 각 게시판을 모니터링하는 모니터요원, 각종 기사 및 리뷰작성을 하는 객원기자, 비씨파크 사이트 웹디자인을 지원하는 디자인 서포터, 비씨파크를 알리는 홍보파트너가 있으며, 기타 원하는 분야에서 활동을 할 수 있다.
2. 선발 기준
비씨파크 사이트내의 게시판을 모니터링하는 모니터요원은 가입한지 3개월 이상 성실히 활동한 회원에게 자격을 부여한다. 여러 개의 게시판으로 이루어진 채널을 담당하는 부운영자는 6개월 이상 성실히 모니터요원으로서 활동한 회원에게 자격을 부여한다.
사이트 운영에 관하여 활발하게 의견을 제시하고 참여하는 사람에게 그 제도와 운영을 주도하여 정착시킬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위하여 가장 관련 있는 게시판이나 직책을 담당하도록 우선 순위를 두어 선발한다.
부운영자와 모니터요원은 실명인증, 메일인증 및 메신저 주소가 입력된 만 19세 이상의 성인으로 구성된다. 운영진은 1년에 두번 6월과 12월에 정기적으로 모집하며, 원하는 회원은 수시로 운영자에게 요청하면 비씨파크는 검토 후 선발할 수 있다.
3. 임명절차
비씨파크 운영진 제도를 통하여 비씨파크에 직접적인 참여를 하시고 싶은 회원은 메일을 통하여 비씨파크 마스터(master@bcpark.net)에게 의사를 밝히면 되며, 요청메일에는 비씨파크 아이디, 이 메일 주소, 성함, 나이, 직업, 연락처, 담당하고 싶은 게시판과 기타 참고할 사항에 대하여 적어서 보내야 한다.
비씨파크 운영자는 회원으로부터 요청메일을 수신하고 확인한 후 문제가 없으면 통상적으로 1주일 이내에 임명을 한다. 운영진의 수습기간은 1달이며, 수습 기간중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원하는 게시판을 계속 담당할 수 있다.
3. 권리와 의무
비씨파크 운영진은 비씨파크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하여 꾸준히 활동을 해야 하며, 회원 상호간 친목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비씨파크 운영진은 비씨파크에서 주관하는 모든 행사와 이벤트에 적극 참여해야 하며, 참여 후 비씨파크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따라 게시판을 통하여 결과를 리포트 해야 한다.
4. 비씨파크 운영진 혜택
비씨파크 운영진은 비씨파크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후 테스트 결과를 비씨파크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따라 게시판을 통하여 결과를 리포트 해야 한다.
비씨파크에서 요구하는 리뷰,강좌,필드테스트 작성 및 디자인을 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상품이나 원고료가 지급될 수 있으며, 운영진으로 1년 이상 활동한 회원이 비씨파크에 입사지원을 하면 가산점을 주며, 합격한 경우에는 활동한 기간의 1/2를 경력으로 인정한다.
5. 운영진 권한
부운영자는 메인 추천 및 게시물 관리(이동, 휴지통보내기, 댓글 삭제) 권한을 가질 수 있으며, 모니터요원은 메인추천 및 게시물관리(휴지통으로 글이동, 댓글삭제) 권한을 가질 수 있다.
객원기자, 디자인 서포터는 게시물 관리기능을 제외한 메인 추천 권한을 가질 수 있으며, 홍보파트너는 운영진 게시판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할 권리를 가질 수 있다. 메인추천의 경우 운영진별로 세부권한을 달리한다.
6. 게시판 및 채널 지원
운영진이 원하는 경우 각 게시판 및 채널의 활성화를 위하여 행사 및 이벤트를 비씨파크와 협의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비씨파크는 일정금액 혹은 상품을 협의하여 지원한다.
7. 자격변동 및 자격박탈
해당 게시판의 활동이 저조한경우 게시판을 폐쇄함에 따라 다른 게시판을 담당할 수 있으며, 운영진의 활동이 저조하거나 문제를 일으킨경우, 비씨파크 운영자와 일주일 이상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 비씨파크는 해당게시판 폐쇄 혹은 운영진 자격 박탈할 수 있다.
단, 운영진 게시판을 통하여 사전에 알린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8. 기타
채널 및 게시판을 담당하는 부운영자 및 모니터요원의 경우 임기가 만료되면, 원하는 경우 계속 연장하거나, 객원기자 등급을 부여받을 수 있다. 전임운영진이 원하는 경우 이메일 서비스는 계속 제공한다. 전임운영진은 현직운영진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본 제도는 2003년 7월 1일부터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