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덴츠(본사·토쿄 , 사장·마타키 타테오) , 주식회사 덴츠 텍(본사·토쿄 , 사장·오가와 시게루야) , 샤프 주식회사(본사·오사카 , 사장·마치다 카츠히코) , 주식회사 덴 소 웨이브(본사·토쿄 , 사장·이마이 마코토 이치로) 의4회사는 , 이차원 코드※1의 일종인“QR 코드”※2를 베이스로 , 기업의 마케팅 활동전용으로 안전성을 높인“모바일 코드”※3를 발행 관리하는 마케팅 회사 「주식회사 크로스 미디어 인포메이션 센터」를 , 7월 7일에 설립 , 7월 28일부터 영업을 개시합니다.
QR 코드는 , 주식회사 덴 소 웨이브가 개발한 이차원 코드의 일종으로 , 인쇄된 QR 코드를 카메라 부착 휴대전화(코드 독해 기능이 필요) 로 촬영하는 것에 의해 , 홈 페이지의 주소를 자동적으로 읽어들여 , 간단하게 인터넷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급속히 보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코드는 , 이 QR 코드를 베이스로 , 주식회사 덴츠 , 주식회사 덴츠 텍 , 샤프 주식회사 , 주식회사 덴 소 웨이브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 독자적인 암호화 기술에 의해 , 코드 내정보의 개찬을 방지하는 것과 동시에 , 코드의 발행을 발행자측에서 일원 관리하는 것으로써 시큐러티 기능을 높인 툴입니다. 이것에 의해 , 홈페이지로의 액세스가 간단하고 안전에 실시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 각종 현상 캠페인에의 응모 촉진이나 , 포인트제 캠페인의 실시라고 하는 판촉형 서비스나 , 쇼핑 사이트에서의 예약이나 구입을 촉진시키는 상품 오더형 서비스 등 , 기업의 여러가지 판촉 활동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 (1) 캠페인의 응모 상황이나 열람 매체등을 리얼타임에 파악할 수 있는 (2) 섬세한 응모 데이터의 집계 분석이나 트랙킹등을 할 수 있는 (3) 유료 컨텐츠의 일시 열람이나 현상 응모등에의 이용을 할 수 있다 , 라고 하는 특장을 가지고 있어 기업의 판촉 활동에 적절한 새로운 툴로서 제안합니다.
신회사는 , 모바일 코드의 발행과 관리를 주된 업무로 해 , 인쇄 회사 , 컨텐츠·프로바이더등의 사업자에게 모바일 코드를 판매해 갈 것입니다. 판매는 회원제를 원칙으로 해 , 회원 각사에 대해서는 , 덴츠 및 덴츠 텍등이 , 모바일 코드를 사용한 캠페인의 노하우나 , 광고와 조합한 전개 방법등을 컨설팅 해 , 회원사와 공동으로 모바일 코드 사업의 확대를 꾀해 갈 예정입니다.
※1 이차원 코드
일반적인 바코드가 횡방향인 만큼 정보를 가지는 일차원 코드인데 대해 , 종횡2방향으로 정보를 가지는 것으로부터 이차원 코드로 불린다. 다양한 문자나 데이터를 대량 , 고밀도에 표현할 수가 있어 파손 데이터의 복원 기능도 갖추고 있다. 기록되는 정보량이 바코드에 비해 , 수십배로부터 수백배로 비약적으로 많다.
※2 QR 코드(퀵 리스폰스 코드)
주식회사 덴 소 웨이브가 개발한 이차원 코드. 「AIM International」 「JIS」 「ISO」의 규격에 제정되고 있다. 숫자 , 알파벳 , 일까 , 한자 , 바이너리등 모든 데이터 를 취급할 수가 있어 데이터량은 최대로7,089문자(숫자) 까지 표현 가능. 바코드와 같은 정보량 을 10분의 1정도의 크기로 표시할 수 있어 공간절약 인자가 가능. 잘못 정정 기능에 의해 , 더러워져 파손 에 강하고 , 전 방향 읽어내 , 고속 독해가 가능.
(QR 코드:덴 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
※3 모바일 코드
QR 코드를 베이스로 , 덴츠 , 덴츠 텍 , 샤프 , 덴 소 웨이브가 공동 개발. 게이트웨 이서바(특허 출원중) 를 이용해 코드 내용을 암호화 처리한 후 에 , 모바일 사이트(휴대전화인 어느 컨텐츠 사이트) 로 유도하기 위한 기술. 그리고 , 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의 시스템 전체도 가리킨다.
(모바일 코드:덴츠 텍의 등록상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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