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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 리니지2 공식서버 운영프로그램 해킹으로 불법유통중

 


- 온라인게임도 복제해서 즐기는 시대가 도래하는가?
- 사설 온라인 게임업체 우후죽순?
- 저작권은 땅바닥으로 추락? 검찰은 수수방관하는가?


하루에 수십만명이 이용하고 있다는 P2P 프로그램 당나귀에 리니지2 공식서버 운영프로그램이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다.


이번에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는 리니지2 공식서버 운영 프로그램은 서버프로그램과 함께 관리자 프로그램 및 설치가이드까지 들어있어 개인이 리니지2의 프리서버를 자유롭게 운영하고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운영팀을 만들고 프리서버 이용자들에게 과금까지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해킹등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구해서 운영하는것은 불법이지만, 실제로 해외에서는 국내의 유료화된 뮤, 미르의전설등과 같은 게임프로그램을 사설 유료로 프리서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몇년전 어느 게임 개발사 사장이 불법복제로 인해 패키지 게임 개발을 접으면서 인터넷에 글을 띄워서 상당한 반향을 일으킨적이 있다. 삼성전자 다음으로 돈을 많이 벌고있다는 리니지2 개발사인 엔씨소프트가 몇달 후 문을 닫게 될지도 모르겠다.


-----------------------


제 목:마지막 불씨는 남겨 두고 싶습니다.



저는 손노리라는 게임제작사의 대표 이원술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게임을 좋아 했고 사랑했으며 게임으로 얻었던 나의 즐거움들을 다른
사람에게도 나누어 주고 싶은 작은 꿈을 이루고자, 10여년의 기간을 게임 제작에 모
든 것을 아낌없이 바쳐 왔습니다.


짧은 기간은 아니었지만 아직까지 하려고 했던 것의 1%도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
팁?너무나 많은 보여줄 것들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저희가 꾸던 꿈의 많은 부분을 버릴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버렸습?
求?


이번 ASR로 저희도 PC패키지 게임시장에서 떠나가야 할 상황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
다.


오프라인 게임만 게임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은 온라인으로 표현 되어져야 한다면 당연히 온라인으로 오프라인으로 표현되어
져야 한다면 당연히 오프라인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단지 불법복제 때문에 모두 어쩔 수 없이 온라인 게임만 만들어야만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얼마 전 출시했던 S모사의 캐릭터슈팅게임도 나오자마자 와레즈 사이트에 순식간에
올라갔으며 한 사이트에서만 판매량의 10배도 넘는 다운 수를 기록했다는 소식을 들
으며 너무나도 답답한 현실에 서글퍼 해야만 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찬사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데뷔할 수 있었던 그 업체는 대체 왜 국내에?
??이토록 좌절과 아픔을 겪어야만 할까요?


왜 국내 개발자들의 꿈이 해외에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되어 버렸을까요?


이제 우리나라에 패키지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외국 게임들이야 튼튼한 자국 시장이 있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국산 게임들은 어?
뺐?해 볼 방법이 없는 것이니까요.


해외를 타겟으로 하면 되지 않냐라고 말들 하지만,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한다는 것?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만약 남미에서 우리나라에 정서에 맞추어 만들면 어떤 게임?
?나올까요?


그걸 해결한다 해도 우리나라에서 만들기도 힘든 자금력으로 해외게임과 상대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 치는 꼴일 뿐입니다.


그 동안 국내 개발사들이 멀티게임만 죽자사자 만든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독창성이 없어서? 멀티게임이 인기가 많아서?


어느 개발자가 다른 게임 따라서 만들고 싶겠습니까?


카피가 안 되는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그것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것도 여의치 않게 되어 버렸습니다.


공짜 온라인 게임들이 턱없이 늘어나 버렸기 때문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국내 패키지 개발사들은 마지막 방법을 찾기 위해 반 강제로 복사를
안 하는, 아니 할 줄 모르는 마켓인 아동용 패키지로 돌아 설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
다.


자유롭게 소재를 선택할 수도 없고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만들어야 할 게임까지 억지
로 멀티로 만들 수 없다는 현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너무나도 비합리한 현실로 인해 창작이 억압되어 버리는 현실과 가치를 가치로써 인
정 받기 어렵다는 현실이 너무 힘듭니다.


이젠 어떻게 하면 좋은 게임을 만들까 라는 생각보다 어떻게 하면 게임으로 돈을 벌
수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사업을 한다면 처음부터 이렇게 했어야만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게임을 위해 회사를
만들었던 우리의 가치의 기준이 흔들리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희가 98년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유저들에게 약속한 것이 있습니다.


손노리의 게임은 절대로 번들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입니다.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분들을 위한 최소한의 배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희는 얼마 전 그 약속을 깨버리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생리상 적자를 메워야 새롭게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심정은 정말 새로 태어날 아이의 병원 비를 위해 먼저 태어난 아이에게 앵벌이
를 시키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이렇게 밖에 할 수 없는 부모의 마음이 어떻겠습니까.


누가 우리의 아이들을 길거리에 내칠 수 밖에 없도록 하였나요…


하지만 같은 업계 다른 분이 이렇게 위안을 하시더군요.


어차피 대다수의 유저들이 우리가 만든 게임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
适?받을 수 있는 곳에 주는 것이 더 낫지 않냐, 유저들이 원하는 것은 공짜가 아니
겠냐.


더 이상 이런 진실 같지 않는 진실 속에서 좌절을 겪고 싶지는 않습니다.


얼마 전 어떤 개발자 분이 우리나라에서 게임 만드는 것은 포기해야 한다고 하셨던
글이 통신가에 이슈가 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저희는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시작한 이상 우리나라에서 꿈을 이루고 싶은 것이 우리의 소망이기 때
문입니다.


구걸한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살 가치가 없다면 사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살 가치가 없으면 하지도 마십시오.


마음껏 만들고 싶어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제작자들이 노력한 만큼 최소한의 결과라도 얻게 해주고 싶습니다.


우리들이 보여주려고 했던 큰 세계도 꼭 한번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제발 마지막 불씨는 꺼뜨리지 말아 주시길 바랍니다.


결국은 꺼질 수 밖에 없는 작은 하나의 성냥불일지라도 끝까지 태워 보고 싶습니다.



비록…


손이 데이는 한이 있더라도 말입니다



2004-10-08 03:15:25
5415 번 읽음
  총 22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1. 이인향 '04.10.8 3:27 AM 신고
    :-)*시류에 한부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안타깝죠...

    예전에 울티마 온라인으로 프리섭 돌려서 겜하던게 생각나네요. ↓댓글에댓글
  2. 2. 서보환 '04.10.8 8:53 AM 신고
    :-)*이건 좀 너무 했네.
    서버 운영까지 해킹당할 정도면...
    남의 프로그램으로 돈받고 서버 운영하는 쉐리들을 꼭 잡아서 감방에 넣기를 바랍니다. ↓댓글에댓글
  3. 3. 규니 '04.10.8 10:06 AM 신고
    :-)*프리서버를 돈받고 운용한다라....
    그건 단속의 근거가 있죠
    어찌되었건 프로그램 자체는 자신들이 개발한게 아니니까요
    게임에 사용되는 엔진도 자신들이 개발한게 아니구요
    프리섭을 서버 운용및 관리에 대한 공부하는데 쓰는게 아니고 돈벌려고
    한다면 당연히 단속이 되어야죠 ↓댓글에댓글
  4. 4. 로또1등당첨 '04.10.8 10:44 AM 신고
    :-)*무슨 말인지는 잘모르지만 도둑질은 반드시 단죄해야 합니다. ↓댓글에댓글
  5. 5. 구라도리 '04.10.8 1:04 PM 신고
    :-)*리니지 프리서버가 배포된다는게 의의가 아니죠.
    리니지에 있는 비밀이 공개되죠 운영자 스킬같은것이. ↓댓글에댓글
  6. 6. 나그네 '04.10.8 3:21 PM 신고
    :-)*당나귀에 저러한 프리섭 유통이 된다는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지요
    당나귀는 P2P 가 아닌 P3P 프로그램(??) 이니까요 ^,.^;;; ↓댓글에댓글
  7. 7. 신세기 '04.10.8 4:20 PM 신고
    :-)*몇달후 닫는다?
    말도 안된다.
    그당시 손노리는 국내에서만 알려져있던 우물안개구리였습니다.
    우물안에서 대박 뜬게임이였죠.
    하지만 nc는 해외에서 활약도 하고 퍼블리싱을 통해 길드워라는 대박게임도
    곧 서비스 한다지요.
    망할리 없습니다.
    그리고 프리섭 할사람은 많겠지만.. 그만큼 리니지2하던사람은 그냥 리니지2
    할겁니다.
    온라인은 패키지가 아닙니다.
    저 사진에는 리니지2 프리서버 파일이 없네요. ↓댓글에댓글
  8. 8. 밤톨이 '04.10.8 5:33 PM 신고
    :-)*이거 어쩔수없습니다. 리니지2 중국에 판이후로 짱깨(중국인)들이
    불법으로 프리 만들어서 배포가 되었죠...
    한국에선 중국넘들이 만들어서 어떻게 조치도 못하고있죠
    ncsoft이넘들 돈이라면 사정을 못쓰는녀석들이라 상관없을꺼에요
    망하는날을 지켜보죠 ↓댓글에댓글
  9. 9. 다크고무호수 '04.10.8 9:34 PM 신고
    :-O*사진에 초록색글씨가 많네요 ㅎㅎ ↓댓글에댓글
  10. 10. 논뚜렁깡패 '04.10.8 10:43 PM 신고
    :-)*왠 충격?? 개발만 할줄아는 바보들...
    뮤같은 경우는 잡아냈다고 공지뜨지만 실제 거대조직은 손도 못대고있죠.
    중국에서는 프리서버를 돈받고 하고있는곳도 많이있고....
    실제로 무료로 운영되는 곳은 수도없이 많죠.
    그리고 리니지2 프리서버를 할려면 클라이언트 버전이 올 7월28일 버전까지일겁니다..아마도. 그이후 버전으로는 할수가없다죠.
    리니지2 폴더안에보면 시스템폴더가있죠 거기에서 L2.ini파일만 교체하면되죠...-_-;
    현재 저 클라이언트 파일은 용량압박으로 xx같은 곳에서 공유한다죠.
    유저를 개x밥으로 생각하는 NC 는 당해도 쌉니다. ↓댓글에댓글
  11. 11. 논뚜렁깡패 '04.10.8 10:45 PM 신고
    :-)*아~...그리고 리니지1 도 상당부분 프리서버작업이 이루어졌다죠. ↓댓글에댓글
  12. 12. 천렵이 '04.10.9 12:21 AM 신고
    :-)*몇주전까지만 해도 깡패님의 말대로 7월 29일자 크로니컬 패치되기전까지의

    리니지2였지만 이제는 본섭과 똑같이 됩니다. ↓댓글에댓글
  13. 13. 닉네임 '04.10.9 10:51 AM 신고
    :-)*불법복제를 막지 못하는 원도우OS를 이제 버리던지 해야 겠죠.. -_-
    아무래도, 게임개발보다도,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OS를 개발해서,
    원도우를 누루는 수밖에 없을 듯 합니다. -_-
    국내 프로그래머들이, 이것을 실현할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왕이면, 인터넷 관련 프로토콜 이나, 보안등등등 빡세게 만들어서
    마소 짓누르고, 일어서서, 불법복제도 안되고, 프로그램마다, 인증넣고
    실행하도록 하고, -_- 암튼, 삐리리같은거 통하지도 않는 프로그램 만들어 주시길...!! ↓댓글에댓글
  14. 14. Undoing '04.10.9 12:23 PM 신고
    :-)*무슨 충격입니까?
    영화나 유틸 공유는 상관없고
    게임 서버운영 클라이언트 공유만 상관있나요?
    물론 저도 영화 유틸 하루에도 몇십개씩 받습니다.
    이런말을 하는게 좀 그렇지만, 저작권이 문제되는 자료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에댓글
  15. 15. 박성훈 '04.10.9 6:42 PM 신고
    :-)*공식서버 해킹한건 아닌걸로 알고 있는데요.
    미국에 한 단체에서(단체명은 안밝힙니다.) tcp/ip 분석해서 만든걸로 알고 있음. 개발 기획 햇던게 게리엇이니 ㅡ,.ㅡ 정보가 셀 만도 하죠. 머 암튼 그저 그런 프리서버 프로그램일 뿐이죠. 옷입히기 게임이랄까? 솔직히 본섭과 프리섭은 확연한 차이가 있죠.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듯. ↓댓글에댓글
  16. 16. 뱅크 '04.10.9 7:14 PM 신고
    :-)*리니지 좀 망했으면 합니다. 외국 자본에 사장이란 사람은 게임 개발은 관심없고 주식에만 관심있으니~ ↓댓글에댓글
  17. 17. 락의지존 '04.10.10 12:41 PM 신고
    :-)*윈도우KIN ↓댓글에댓글
  18. 18. 쓰지 '04.10.10 1:51 PM 신고
    :-)*KIN..KIN 하는데 KIN 이 머꼬?? 어느글에선가는 KIN. KIN.이나 해쌋는 초딩수준 이라고 하는글도 본거 같기도 하고.. 하여간 KIN 이 뭐고..
    좋다는거여?..나쁘다는거여?? ↓댓글에댓글
  19. 19. 달빛청년 '04.10.10 6:40 PM 신고
    :-)*어스토니시아 스토리2 엄청 기대 했는데...

    복제 때문에... ㅠㅠ ↓댓글에댓글
  20. 20. 수호천사 '04.10.10 8:50 PM 신고
    :-)*KIN 머리를 왼쪽으로 기울어서 보십시요

    즐 입니다 ㅡ_ㅡ ↓댓글에댓글
  21. 21. 이성진 '04.10.11 9:55 AM 신고
    :-)*KIN이게 원래 즐거운의 줄임말로 나왓는데 말이짧으면 싸가지 없어보이죠.
    그래서 현재는 KIN은 니혼자 잘놀아라등으로 재수없게할때 쓰는 말이죠. 별로 좋은 내용은 아니라는 거죠. 단지 즐을 KIN로 바꿔서 조금더 재수없게 보이려한다고 해야할까요? ↓댓글에댓글
  22. 22. 김정호 '04.10.24 8:06 AM 신고
    :-)*어디든지...무엇이든 모든만물에는 모순이라는 나쁘기도하고 안스러운 부분이 결입되어잇어서 안타깝네요 . 이문제도 결국은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지 않는이상 더이상의 발전도 없고 미래도 없죠 ... 있다해도 결국 너무 느리다는것... 안타까울 뿐입니다 . ↓댓글에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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