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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접속 서비스 수요행태 분석과 시장전망

 


인터넷접속 서비스 수요행태 분석과 시장전망


- 한국통신의 014XY(D/U)를 중심으로 -


김병운* 장석윤**


초고속 인터넷접속 서비스의 확산, 기존 인터넷접속 서비스인 014XY에 대한 요금 및 속도의 불만 그리고 경쟁업체간의 출혈경쟁 등으로 그동안 인터넷접속 서비스 시장을 주도해 온 014xy(D/U)의 이용자수가 최초 서비스 제공 이후 지난 2000년 3월 감소로 전환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014XY의 시장동향 및 요금제도를 검토한 후 014XY 수요행태 분석을 기초로 014XY 시장을 전망하였다.



I. 서 론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및 전자상거래의 확대 등으로 국내 인터넷 시장은 이용자수와 인터넷 호스트 수가 매년 100% 이상 증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이용자수와 호스트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적으로 014XY망보다 속도가 빠른 초고속 인터넷 접속서비스인 ADSL, CATV Modem(CM) 등의 등장, 초고속 인터넷 상품 대비 014XY 상품에 대한 속도 및 요금 불만에 대한 불만, 그리고 초고속 접속서비스 제공업자간의 본격적인 경쟁의 심화로 인한 요금 인하 및 무료화 경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014XY 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잠식되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각 시장전문 예측기관들도 014XY의 국내외 시장 규모가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014XY 수요가 대체상품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통신의 내부자료를 이용하여 014XY의 시장동향과 요금제도를 검토한 후 인터넷접속 이용자들의 수요행태를 분석하고 014XY 시장을 전망하고자 한다. 


II. 시장동향과 요금구조


1. 014XY(D/U) 개요


014XY란 일종의 망간 접속으로 공중전화망(PSTN)에서 데이터통신망으로 접속하기 위해 디지트(발신)하는 망식별번호를 말한다. 접속방식은 PC통신 서비스 이용자가 014XY라는 식별번호를 통해 전화망의 관문국에서 데이터망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일반전화 접속방식이 이용자-전화국-컴퓨터통신 사업자의 경로로 일반전화망을 통해 전송하는 방식과는 구별된다. 014XY의 망식별 번호의 접속과정은 공중전화망의 014XY 이용자가 전화회선에 연결된 컴퓨터로 해당 사업자의 망식별 번호를 발신하면 PSTN 망은 번호를 분석하여 해당 사업자의 접속회선이 수용되어 있는 관문교환국을 통해 호를 해당 사업자의 데이터망으로 보내어 전화망과 데이터망을 접속시켜 준다(그림 1 참조). 이러한 014XY는 일반모뎀을 이용하여 33k, 56k 전송속도를 시현하는 저속의 인터넷 및 PC통신 접속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이용자는 일반가입자들이다.



 


014XY 번호를 부여받고자 하는 부가통신사업자는 번호이용계획, 통신망 구성도, 접속전화국(전화망과의 접속계획), 중계회선수 등을 정보통신부에 제출하여 허락을 득해야 한다1). <표 1>에서 014XY번호 현황을 보면 2000년 7월 현재 13개 사업자에 18개의 식별번호가 부여되어 있다. 014XY의 기술 및 서비스 수준은 주요 경쟁서비스인 ADSL, CM 그리고 SAT 등이 각각 8M, 10M 그리고 3M의 초고속 서비스를 시현하기 때문에 014XY는 전송속도에서 월등히 열위에 있다. 또한 이들 경쟁상품들은 전송매체가 동선을 물론 광, 위성안테나를 이용할 수 있어 월등한 기술 및 서비스상의 우위를 지니고 있다.


 



2. 대체상품 시장의 급신장


지난해부터 불기 시작한 초고속 인터넷접속 서비스인 xDSL, CM등의  등장으로 사업자들의 관련장비 공급이 뒤따르지 못할 정도로 인터넷 매니아는 물론 일반이용자 층에서도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표 2>에서 보면 xDSL, CM을 합한 가입자수 회선수는 연초 34.4만 회선에서 5월 말 기준 130.6만 회선으로 4개월 사이에 무려 3배 이상 성장하였다. 이러한 추세가 연말까지 지속된다면 300만 회선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그동안 심한 적체현상으로 수급불균형을 보였던 ADSL은 6월을 기점으로 완화되고 있다. 그동안 초고속 인터넷접속 시장 선점 경쟁으로 3개월 이상의 적체를 보이기도 했으나, 관련 장비의 부품 공급이 원활해지면서 각 사업자들이 대량 설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2000년 5월 현재 014XY 대체상품인 ADSL의 경우 한국통신 기준으로 목표 달성율이 29.3% 수준이며 품질, 기술 및 장비보급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지만 예약 가입자가 더 많은 것을 고려하면 목표의 90%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3. 요금제도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료는 정액제인 반면에 014xy 이용료는 종량제이다. 따라서 다이얼업(D/U) 이용자가 지불하는 요금은 정액제+종량제 즉, 정액제와 종량제가 섞여 있는 구조를 띠고 있다. 요금구조 현황을 보면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가입형 요금인 경우 014XY 요금은 주간의 경우 도수당 277초, 야간의 경우 도수당 369초이며 도수당 요금은 41.6원으로서 일반전화요금의 60%(40% 할인) 이다. 가입형의 경우 360도수, 720도수, 1600도수, 야간정액제 그리고 할인시간제 등의 상품이 있으며 360도수형의 경우 9천 원+초과료, 720도수형의 경우 1만 8천 원+초과료, 1600도수형의 경우 3만 3천 원+초과료, 야간정액제의 경우 1만 5천 원 그리고 할인시간제의 경우 2만 5천 원이다.



그리고 014XY 대체상품 월정요금과 비교하여 보면,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월 33시간 사용자의 경우 014xy, ADSL Lite, CM 그리고 LAN이 각각 9,000 원, 28,000∼30,000 원, 29,000∼38,000 원, 19,800 원으로 014xy의 경우 월이용료가 가장 낮음을 알수 있다. 그러나 150시간 월 사용자의 경우 014xy, ADSL Lite, CM 그리고 LAN이 각각 33,000 원, 28,000∼30,000 원, 29,000∼38,000 원, 19,800 원으로 014xy의 경우 월이용료가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대체상품의 경우 대부분이 정액제이지만 014xy는 정액제와 종량제의 혼합 요금체제에 기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III. 수요행태 분석


2000년 5월 기준으로 등급별, 급지별 가입자 증감 현황을 분석한 결과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등급이 낮을수록, 급지가 높을수록 이용자수가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2). 상품별, 월별 가입자 증감 현황을 분석한 결과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0년 4월 이후 야간정액제 1,600도수 이상 상품의 가입자수는 감소추세가 뚜렷하며 360도수, 720도수 그리고 할인시간 정액 상품의 가입자수의 경우 다소 약보합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지난 3월부터 초고속 인터넷 수요의 급격한 수요증가로 인한 고액이용자들의 수요이동 현상으로 이해된다.




급지별, 월별 매출액 증감 추이를 분석한 결과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급지가 높을수록 즉, 수도권에서 3월 대비 4월 매출액이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3). 이는 서울지역의 가입자들이 초고속 인터넷으로 이동했음을 암시한다.




 


등급별, 월별 이용자수를 분석한 결과 (그림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2만 원 이상의 가입자 수가 4∼5월 계속하여 보합 및 감소추이를 보이고 있다. 한편 1만 원, 2만 원 이하의 가입자들은 보합을 보이고 있으며 5천 원대의 가입자수 추이는 계속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2000년 5월 1일 도수 정액제의 인하의 영향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10∼13% 이상 요금을 인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만 원 이상의 사용자들은 매우 비탄력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요금대의 가입자들의 일부는 향후 초고속 인터넷으로 수요이동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일부 고액가입자층은 초고속 인터넷의 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하는 가입자로 파악되므로 초고속 인터넷접속 서비스가 가능할 때까지는 계속 고액가입자로 남을 것으로 전망된다.  




 


4월 대비 5월 상품별, 지역별 가입자수 증감 현황을 분석한 결과 (그림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야간정액제 상품의 경우 서울지역의 감소추이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경기본부, 부산본부 그리고 대구본부 순으로 가입자 수요이동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360도수 상품의 경우에는 충북본부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대구본부가 가장 높은 증가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다음으로 서울본부, 경기본부 순으로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1600도수 상품의 경우 모든 지역에서 감소추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2000년 4월 대비 3월 상품별 도수를 도시해 본 결과 (그림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3월에 비해 4월에 모든 상품들에 있어서 014XY 사용도수가 명확히 감소추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014XY 4월 기준 인터넷접속서비스 자료를 이용하여 요금대별로 수요이동 전환율을 분석한 결과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1∼2만 원대, 2∼5만 원대 그리고 5만 원 이상 각각 3.3%, 12.2%, 32.3%로 요금수준이 높을수록 전환율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표 5>에서 특징적인 것은 014XY 전체 이용자수의 10%에 불과한 2만 원 이상의 매출액이 전체의 52%을 점유하고 있으며, 2만 원 이상의 고액이용자의 ADSL, B&A로의 전환이 수익감소의 결정적인 요인임을 알 수 있다.



IV. 시장전망


014XY의 동선을 매체로한 33k, 56k 전송속도를 시현하는 열악한 기술 수준, 연초 기준 3배가 넘은 ADSL, CM등 대체상품 시장의 급신장, 7∼10급지까지 즉, 고급지에서의 매출액 감소, 대체상품으로의 수요이동 특히, 2만 원 이상의 고액가입자들이 수요이동 그리고 1,600도수 상품의 서비스 대비 고율요금 등은 위의 II장과 III장의 014XY 시장동향, 요금구조 그리고 수요행태 분석 결과이다. 이러한 014XY 경쟁 열위적 요인들 때문에 014XY는 계속적으로 대체상품에 잠식되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한국통신은 2000년 8월 내부자료를 이용하여 014xy 이용자수를 예측한 결과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1999년 380만 4천 명을 정점으로 2000년부터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전체가구수 및 인터넷 이용가구수의 증가와는 반대로 014xy 이용자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014xy 수요자의 초고속인터넷 수요로 이동에 기인한 것으로 예측하였다.


 



ING BARINGS 사는 2000년 3월 Korean Research 보고서에서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014xy 수익은 1999년 한해 동안 주택용의 경우 2003년 6,251억 원까지를 최고점으로 2004년부터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사무용은 1,041억 원으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총수익 면에서 2003년 이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TRI(Telecommunications Report International)가 2000년 5월 발표한 'TR's Online Census에 따르면, 1999년 말 이후 미국의 인터넷 접속 유형별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다이얼 업(Dial-up) 접속을 통한 인터넷 이용자가 4,670만 명에 달하는 등 그 수치가 전체 인터넷 이용자 5,030만 명의 93%를 차지, 여전히 타 접속 방식을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 고속인터넷 접속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 CM 및 DSL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 이용자들은 불과 5%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접속 유형별 성장률 현황을 분석한 결과, 미국 인터넷 이용자들이 앞으로도 꾸준히 가장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D/U접속은 단지 10%의 소폭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CM과 DSL은 각각 44%, 183%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계속적으로 약진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전망하였다.


V. 결 론


014xy의 수요행태를 분석한 결과 등급별, 급지별 이용자수 분석결과 등급이 낮을수록 급지가 높을수록 014XY 가입자수가 많았다. 세부적으로 보면, 상품별, 월별 가입자수 경우 야간정액제 및 1,600도수 이상 상품의 가입자 추세는 감소추세가 뚜렷하였으며 360도수, 720도수 그리고 할인시간 정액상품은 약보합을 보였다. 그리고 10급지 등 높은 급지의 매출액은 감소추이가 뚜렷하였다. 상품별, 지역별 분석결과 서울지역의 경우 야간정액제 가입자수가 뚜렷한 감소추이를 보였으며 360도수는 가입자수가 계속 증가추이를 보였다. 특히, 대구지역의 증가추이가 가장 높았다. 반면, 1,600도수의 경우 모든 지역에서 감소추이를 보였다. 등급별 가입자수 분석에서 2만 원 이하의 가입자수는 계속 증가추이를 보였으며 2만 원 이상의 가입자수는 계속 감소추이를 보였다. 이는 고액가입자들이 ADSL, CM등 초고속 인터넷 수요로 이동한 결과로 전망된다.


따라서 014XY 시장 생명력 제고를 위해서는 014XY의 서비스 수준 개선, 고급지에서의 고액가입자 이탈방지 그리고 대체상품인 ADSL, CM에 경쟁할 수 있는 현행 정액제+종량제를 완전정액제로 요금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국민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농어촌 벽지의 신규수요 창출에 대비하기 위한 요금전략이 필요하며 소액소비자들의 신규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저액 정액상품의 개발이 유효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 고 문 헌>


[1] 한국통신 내부자료, 2000. 7∼2000. 9.


[2] KRNIC. 2000. 6.


[3] ING Barings, Internet in Korea. March 2000.


[4] www.mic.go.kr.


[5] www.kt.co.kr.


[6] www.kornet.net. 


[7] www.hanaro.com.








1) 한국통신은 부가통신사업자에 대한 전화망과의 접속계획 및 중계회선을 지원하며, 사업자별 전화망 루팅체계를 수립하고, 지원에 따른 투자계획을 수립한다.



2) 여기서 등급이 높다는 것은 요금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10급지의 경우 주요 대도시를 의미한다.



3) 014xy는 지난 4∼5년 동안 연평균 30∼40%의 성장률을 보였다. 그러나 4월 이후 매출액이 감소추세로 돌아섰다.




2001-05-06 02:0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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