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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ISP 현황

 

중국의 ISP 현황


1. 시장현황


2000년도 중국 인터넷정보서비스 시장은 1999년에 비해 72.6% 증가한 53억 위안에 달했다. 이 중에서 ISP업체들의 인터넷 접속 시장이 48억9,700만 위안에 달해 전체의 92%를 차지하였다. ISP업체들의 매출액 구조를 살펴보면 모뎀 접속이 28억4천만 위안으로 가장 많고 전용선 접속, 호스트 시장, 웹호스팅, 도메인 등록의 순이다. 2000년 말 현재, 모뎀을 통한 인터넷 접속은 1,500만 명이고 전용선 접속은 300만 명에 이르렀다.


현재 중국 전역에는 706개의 ISP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중에서 차이나유니콤(中國聯通) 등 6개의 기간망 사업자와 전국 규모 사업자 150여 개, 성급 사업자 550여 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기간망 운영업체로는 차이나텔레콤(中國電信), 차이나유니콤(中國聯通), 차이나넷컴(中國網通), 차이나지통(中國吉通),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 중국통신방송위성공사(中國通信廣播衛星公司)가 있다.


지역별로는 베이징에 61%가 편중되어 있고 광동성과 상하이에 각각 16%와 6%씩 분포되어 있다.


인터넷 이용자를 직업별로 분석해 보면, 기술인력이 24.5%로 가장 높고 학생 20%, 관리인력 10.7% 의 순이다. 고객들이 ISP업체들을 고려하는 주요 요인은 가격이 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속도 20%, 기술능력 22% 등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접속비용은 업체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시간당 2~5위안 정도로 형성되어 있다.



2. 문제점


현재 중국 ISP에 존재하는 문제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현재의 인터넷 접속서비스는 4년간의 발전단계를 거쳐 더 이상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둘째, 신설된 ICP가 급속히 발전하여 ISP가 수년간 경영해온 인터넷 부가서비스 시장을 빠른 속도로 잠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의 ISP 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세기인터넷(世紀互聯網)은 장기간의 시장분석을 통하여 국제인터넷사이트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최초의 제2세대 ISP 개념을 제기하고, 향후 발전방향이 ASP에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2세대 ISP는 세기인터넷이 제기한 신개념의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NSP)로서 사용자에게 전신급(電信給) 수준의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임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세기인터넷의 제2세대 ISP는 ISP가 ASP로 변화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으로 보고 있다.


현재의 중국은 인터넷 시대에 들어서면서 인터넷과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발전하고, 이에 따라 기존의 전통적인 경제와 상업방식은 변화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이 사회 각계각층에 보급됨에 따라 인터넷에 대한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인터넷 발전은 ISP로부터 시작되었으며, 4~5년 전에 ISP는 중국에서 발전잠재력이 가장 강한 산업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이용자 측면에서 ISP는 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더욱 적절한 표현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ISP가 고객에게 HTTP, E-mail, News 등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ISP는 경영범위가 제한적이고 서비스 종류가 단순하며, ASP와 통신기업의 경쟁으로 인해 지난 2년간 발전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이에 따라 역사가 오래된 ISP의 경우도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도태되거나 사업방향의 전환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전반적인 ISP 산업의 침체기 속에서 일부 ISP는 사업전략을 인터넷접속이라는 단일한 서비스 제공에서 솔루션 제공과 같은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업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각 지역의 인터넷접속카드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가격경쟁도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인데, 그 주요원인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중국의 네티즌 수는 2000년 말 기준으로 2,000만 명을 넘어서고, 시장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그 중 일부 시장을 차지한다고 해도 그 이익은 매우 클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기업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은 정보화 시대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ERP, CRM을 통하여 기업의 거래, 운영, 관리원가를 절감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 ISP는, 기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자원의 임대업무를 통해 기업이윤을 증대 시키는 해결책으로 부상하였다.


현재 중국의 전자상거래 환경은 완벽하게 형성되어 있지 않고 온라인지불, 유통 등 관련문제도 해결되지 못한 상황이다. 또한 ISP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인터넷접속방식을 확정하지 않은 것도 기업의 인터넷 이용을 보급시키는데 큰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접속 서비스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 사업에 참여하는 ISP는 대부분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실제로 수익을 내고 있는 회사는 263.net와 선저우짜이센(神州在線)과 같은 전신급(電信給) ISP 회사에 불과한 실정이다. 향후 인터넷접속서비스 시장은 대규모 ISP간의 경쟁상황으로 변모할 것으로 예측된다.


대부분의 중소형 ISP는 통신자원과 자금면에서 대형 ISP와 경쟁상대가 되지 않으며, ASP로 발전방향을 바꾸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선택이 될 것이며, 도메인네임 등록, 전자상거래 솔루션, 자원 및 기술의 원활한 이용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3. 향후 전망


향후 중국 ISP 산업의 전망을 3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ISP가 임대서비스 위주로 발전할 것이다. ISP의 가장 대표적인 분야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 구축과 컨텐츠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다. 임대서비스는 현재 기업이 인터넷에 접속하는 최선의 방식으로 기업은 컨텐츠 제공과 사이트를 구축하고 이와 관련된 기술의 감독관리는 ISP가 책임지도록 하고 있다. 현재 많은 ISP가 이 서비스의 수익규모를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둘째, 최근 들어 ISP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ASP)로 발전하는 추세가 더욱더 뚜렷해지고 있는데, 대형 MAIL 시스템과 EC 시스템의 서비스업무가 확대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기업은 인터넷을 사용함에 있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여 관련설비를 구입할 필요가 없으며, 적은 임대료만 지불함으로써 필요한 설비를 임대하여 사용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셋째, 인터넷 사용비용이 갈수록 저렴해지고 있다. 인터넷 자원이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서비스의 품질이 나쁜 것은 아니며, 오히려 시장에서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하여 시장발전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이와 함께 ISP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ISP는 263, 163, 169가 있는데 그 중에서 263의 인지도가 가장 높아 전체의 84.1%를 차지하고 있다. 2001년도 인터넷 이용자수는 2,700만 명에 달해 2000년 말 대비 46.3%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ISP 시장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64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01-07-26 23:3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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